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 ·· 메가 캐리어 탄생

Profile
상주니
  • 파산 위기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과 한 식구 된다
  • 대한항공, 2조 5천억 원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인수 자금 마련
  • 조 회장 측, 산업은행 한진칼 유증 참여로 경영권 방어 유리할 전망
  • 3자 주주연합 반대, 노조 움직임, 시장 독과점 등의 과제 풀어야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다.

보유자산이 40조 원에 이르고 19조 원 매출을 자랑하는 세계 10위권 항공사(항공그룹)가 탄생하게 된다.

오늘(16일) 오전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산경장)을 열고 이런 내용의 항공업계 구조조정 방안을 논의했으며 통합을 추진한다고 산업은행이 공식화했다.

 

한진칼이 산업은행에게 3자 배정 유상증자로 보통주 5천억 원과 교환사채 3천억 원 등 총 8천억 원을 지원받아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과 저가항공사 합병 등 자금으로 쓰는 방안이다. 대한항공은 2조 5천억 원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아시아나 인수자금을 마련해 아시아나항공 신주와 영구채 등 총 1조 8천억 원을 인수한다. 대한항공은 인수가 종결되는 2021년까지 아시아나에 올해 6천억 원, 내년 1분기까지 4천억 원을 지원한다.

대한항공은 오늘(16일) 2조 5천억 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신주 예정 발행가 14,400원) 계획을 공시했다. 한진칼은 대한항공 발행 신주 173,611,112주 가운데 50,815,972주를 7317억 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

 

ke-oz.jpg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 식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통합

 

정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을 추진하면서 '직접 주주로 통합 작업에 참여하는 산업은행이 오너 및 경영진의 책임 경영 의지를 이끌어 내고 건전하게 경영하도록 감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이 매우 어렵고, 제3자 매각도 불토명한 상황에서 코로나19 지속으로 존속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대한항공이 자발적으로 인수하는 것은 항공산업의 위기 극복과 발전의 기회가 된다고 언급했다.

일부에서는 양사의 합병에 따른 독과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양사의 국내선 점유율이 40%가 넘고 자회사 LCC까지 포함하면 60%를 넘고 국제선의 경우도 70%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기 때문이다. 다만 두 회사 합병이 정부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공정위 결합 심사가 불발될 가능성은 적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진칼의 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은 현재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주도하는 3자 주주연합과의 갈등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이 방식은 3자 주주연합 측의 지분이 희석되며 지배력을 약화시키며 산업은행 측이 현 경영진에 우호적일 경우 3자 주주연합이 목표로 하고 있는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의 경영권 획득은 어렵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두 회사의 노조 등의 반대도 큰 과제다. 양사 합병에 따른 구조조정은 불가피해서 인력 감축은 불보듯 뻔한 수순이다. 양사의 6개 노조가 오늘 한 자리에 모여 관련 사항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각 사의 구체적인 계획 등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논의 내용은 원론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후 양사의 합병 방침에 따라 강력한 반대 입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은 합병의 가장 큰 걸림돌 중의 하나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