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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고용유지지원금 종료, 항공업계 무급휴직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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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레
  • 코로나19 사태로 지원 중인 고용유지지원금, 올 9월로 종료
  • 항공업계, 유급휴직에서 무급휴직으로 전환 불가피
  • 2019년 대비 월 100만 원가량 줄어든 급여, 다시 큰 폭으로 감소할 전망

또 다시 무급휴직 공포가 다가오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고용유지를 위해 항공업계에 지원하고 있는 고용유지지원금이 다음달(9월) 종료되기 때문이다.

고용유지지원금이란 매출액, 생산량 감소 등 고용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사업주가 고용유지조치(휴업, 휴직)를 실시하고 고용을 유지하는 경우 정부가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여 경영 부담 완화 및 근로자의 실직 예방을 위해 실시하는 제도다.

지난해 코로나19가 발발하면서 항공업계 전체가 파산 위기에 처하자 연간 최대 180일까지였던 지원기간을 270일까지 연장해 지원하면서 실낫같은 생명수 역할을 담당했다. 올해 역시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지 않아 국제선 여객 시장이 죽어버리자 정부는 다시 180일 지원 후 추가 90일을 연장했으며 그 지원이 올 9월~10월에 종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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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되면 항공업계는 유급휴직 대신 무급휴직으로 전환하거나 최악의 경우 일부 정리해고 등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커진다. 심각한 고용불안이 우려되는 상황인 것이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유급휴직자에 대해 평균 임금의 70%에 달하는 휴업수당의 90%를 지원해주고 나머지10%는 기업이 부담한다. 하지만 무급휴직으로 전환되면 평균 임금의 50%만 지원받기 때문에 급여가 큰 폭으로 줄어든다.

특히 저비용항공사들의 사정은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 종사자 임금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평균 월 100만 원가량 급여가 감소했다. (2019년 상반기 월 평균 472만 원에서 지난 상반기 367만 원으로 감소, 미등기임원 포함) 

대형 항공사와는 달리 지난해부터 지난 2분기까지 연속 적자를 기록하며 누적 손실규모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재무구조는 악화될 대로 악화돼 자본잠심 상태에 들어갔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잇달은 유상증자 등으로 비상운영자금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여기에 고용유지지원금마저 끊기면 종사자 급여 등 인건비 부담은 더욱 커진다.

업계는 정부가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을 추가 연장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미 지원기간을 180일에서 90일 연장했고, 연장을 위해서는 예산이 추가로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에 하반기 들어 이를 확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내년에 들어서자마자 다시 고용유지지원금이 지급되어야 할 가능성이 높아 올 4분기 항공사들은 무급휴직 위기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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