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회계기준, 항공사 부채비율 급증 ·· 아시아나항공 1144%

쥬드2019.05.17 13:19조회 수 930추천 수 3댓글 0

  • 신 회계기준 적용, 국적 항공사, 특히 LCC 부채비율 급증
  • 에어부산의 경우 3배로 증가, 향후 부채비율 감소 쉽지 않아
  • 아시아나항공 별도재무 기준으로는 1144%로 위험 수준, 노후 항공기 방출에 따른 리스 항공기 비율 증가 가능성 커

올해부터 적용된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6) 적용과 관련해 국적 항공사 부채비율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별도재무 기준) 1분기 결산 자료를 확인한 결과, 지난해말 결산 실적과 비교했을 때 국적 항공사의 부채비율이 전반적으로 급증했으며 부채비율이 최대 3배로 늘어난 항공사도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2018년말 결산 시 부채비율은 815%였으나 이것이 지난 1분기에는 329%p 늘어나 1144%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부산은 무려 전기 대비 198%p(300%) 증가한 297%를 기록하며 부채비율이 급증했다. 전반적으로 저비용항공사의 부채비율 증가 현상이 두드러졌으며 상대적으로 대한항공은 전기 대비 68%p 증가해 부채비율 변화가 가장 작았다.

 

국적 항공사 부채비율 변화(별도재무 기준)1) 
항공사 2018년 말 2019년 1분기 증감율
대한항공 707% 775% 110% (68%p)
아시아나항공 815% 1144% 140% (329%p)
제주항공 168% 259% 154% (91%p)
진에어 95% 197% 206% (101%p)
티웨이항공 91% 223% 245% (132%p)
에어부산 99% 297% 300% (198%p)

 

이처럼 국적 항공사 부채비율이 급증한 것은 올해부터 적용된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영향 때문이다. 신 회계기준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그동안 '비용' 항목으로 처리해왔던 '리스(Lease, 임차)' 비용이 '부채' 항목으로 전환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air_busan_2.jpg
리스 항공기 영향으로 부채비율 급증한 에어부산

 

항공기는 항공사를 운영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필수 인프라지만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매'가 아닌 '임차' 형태로 도입하는 경우도 많다. 대한항공 등 일부 항공사들은 구매·임차 비율을 적절히 조절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고 전적으로 '임차'에만 의존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한다. 제주항공, 티웨이이 작년 중반부터 항공기를 직접 구매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대부분은 리스 항공기이며, 나머지 저비용항공사들은 항공기를 100% 운용리스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별반 다르지 않으며 그나마 대한항공이 자기 항공기 보유 비율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리스 항공기 비율이 높았던 항공사들은 신 회계기준 적용된 지난 1분기 결산에서 부채금액이 전기 대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다. 비용에서 부채로 전환된 리스비용 변화를 보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리스비용 변화(단위: 억 원)
항공사 2018년 말 2019년 1분기 증감
대한항공 74,843 90,555 21%
아시아나항공 14,154 37,743 167%
제주항공 393 4,306 996%
진에어 294 3,437 1,069%
티웨이항공 0 3,467 ㅠ.ㅜ
에어부산 0 2,754 ㅜ.ㅡ

 

아시아나항공은 부채비율이 1000%를 넘겼으나 이미 매각이 결정되어 자금 지원과 함께 구조개선 작업이 진행되고 있어 당장의 부채비율 보다 향후 추세가 더욱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당장 올해 노후 항공기 방출 계획을 그대로 이행할 경우 리스 항공기 비율은 높아진다. 직접 구매해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 상당수가 노후 항공기이기 때문이며 이로 인한 부채비율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

[항공소식] 아시아나항공, 구조개선 가속도 ·· 노후 비행기 퇴출(2019/5/6)
[항공소식] 아시아나항공, 기령 25년 항공기 해체 결정(2019/3/4)
[항공소식]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위기 탈출 안간힘.. 사방 지뢰밭(2018/3/17)

에어부산의 경우도 향후 부채비율 개선은 쉽지 않아 보인다. 지금까지는 모기업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항공기를 임차하는 방식이었지만 앞으로는 다른 곳으로부터 도입하는 사례가 늘 것이기 때문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에어부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기업인 아시아나항공이 낮은 비용에 임대해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2)  도입 소스를 다변화할 경우 높은 리스료로 인한 추가 부담 증가와 함께 부채비율에도 영향을 주게 될 전망이다.

 

각주

  1. 별도재무 기준

    ** 연결재무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다 (진에어만 별도재무)

    국적 항공사 부채비율 변화 
    항공사 2018년 말 2019년 1분기 증감율
    대한항공 744% 819% 110% (75%p)
    아시아나항공 649% 895% 138% (246%p)
    제주항공 170% 261% 154% (91%p)
    진에어 95% 197% 206% (101%p)
    티웨이항공 91% 222% 245% (131%p)
    에어부산 99% 297% 300% (198%p)

    아시아나항공, 연결재무 기준으로 부채비율이 1000%에는 이르지 않아 시장에서 빌린 차입금 상환 트리거가 발동되지는 않았다.

  2. 에어부산 좌석당 리스료는 지난해 말 기준 1602만 원에 불과하며 이는 티웨이항공의 3035만 원에 비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 글자 크기
중국-EU, 뜻밖의 항공협정 체결 ·· 중국 노림수는 항공기 인증? (by 고려한) 항공사 평가 순위로 서비스품질 평가 신뢰 어려운 이유 (by 상주니)

댓글 달기

항공칼럼

항공 현안과 다양한 생각들

日 집에어, 장거리 하이브리드 항공시장에 도전 FSC도 LCC도 아닌 차별화된 서비스와 합리적인 운임을 무기로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자리 잡을 것...
2020.10.12 조회 570
쥬드
코로나19 사태 재확산으로 국내 여객 수요마저 다시 폭락 FSC는 '화물'로 돌파구를 찾지만 LCC에겐 아무것도 '할 게' 없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항공업...
2020.09.02 조회 610
상주니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생존 가능성이 가장 큰 대한항공 대혼란 이후 시장 재편에서 가장 큰 이득을 볼 수 있어 전 세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패닉에서 벗어나...
2020.07.29 조회 914
쥬드
일본의 야심찬 민간 제트 여객기 '스페이스제트', 가시밭길 개발 과정에 전망 부정적 예정했던 2013년 목표 시기에서 8년 이상 지연된 상황에 항공기 시장은 크게...
2020.07.05 조회 1170
고려한
코로나19는 시대를 가르는 분기점 될 것 당연하게 여겼던 서비스와 자유로운 이동이 더 이상 당연하지 않은 시대로 가장 큰 변화의 흐름은 비대면, 셀프 서비스 ...
2020.05.06 조회 1350
마래바
전 세계 코로나 확진자 1백만 명 넘어.. 우리나라도 1만 명 넘어 직격탄 맞은 항공업계 파산 직전, 정부에 신속한 대규모 지원 요구 대규모 지원이 나오는 외국과...
2020.04.03 조회 495
쥬드
항공업계, 코로나19 사태에 지금은 살아남는 것이 지상과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지금과는 다른 항공시장으로 재편될 가능성 커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는 사...
2020.03.22 조회 1018
고려한
코로나19 사태로 우리 항공사 전 세계 하늘길 완전히 막혀 일본 노선 중단으로 코로나 사태 이전 대비 국제선 90% 줄어 일부 LCC 국제선 운항 완전 중단하는 초유...
2020.03.07 조회 916
고려한
기내 안전수칙 안전비디오, 최근 마케팅 툴로 흐르는 측면 강해져 본래 목적을 잃은 안전비디오, 오히려 안전 장애 초래할 수 있어 재미와 관심을 끌면서도 안전...
2019.11.04 조회 765
쥬드
한일 간 영공통과료 징수액 규모 차이 커, 상대적 피해 주장 제기 이용료 체계 등은 상이한 환경, 국적 항공산업 보호 등 복합적 요인 작용, 단순 인상이 해결책 ...
2019.10.08 조회 753
고려한
항공기 화물칸에 승객이 거주하게 할 방법은? 단순히 화물칸 좌석 증설보다는 라운지, 침대칸 등 부가 프리미엄 서비스 확장 가능성 있어 저비용항공의 특징은 저...
2019.09.21 조회 814
마래바
피해구제접수 최다 항공사가 '소비자 보호' 최우수 항공사라는 국토부 한국소비자원 통한 합의율이 높았다는 것이 이유 전문가 집단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어...
2019.06.30 조회 773
고려한
수치로 본 우리나라 LCC 현황과 전망 우리나라 LCC 점유율, 여타 지역에 비해 훨씬 높아 향후 몇 년 내 포화 가능성 커, 중거리 확장 여부가 키(Key) 우리나라 항...
2019.06.24 조회 1818
마래바
중장거리 협동체 A321XLR, 대서양 노선 게임 체인저? 미국 중부에서 유럽 주요 도시 비행 가능한 중장거리 소형급 항공기 등장 파리에서 열리고 있는 에어쇼를 통...
2019.06.20 조회 830
고려한
IATA,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에 RFID 기술 적용 합의 수하물 사고 감소, 알림 서비스 개선 등 기대 효과 향후 4년 내 전세계 상업 항공운송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 ...
2019.06.15 조회 709
고려한
안전운항 위한 결항·지연, 이용객의 합리적 포용 필요 하지만 비정상 운항에 대한 항공사의 성실한 안내 의무가 전제되어야 항공기 운항은 매우 많은 변수에 의해...
2019.06.09 조회 637
마래바
중국, EU와 항공협정으로 자국 항공시장 대폭 오픈 항공기 및 관련 제품 인증·상호평가·간소화 등은 중국 항공기 굴기에 획기적 기여 전망 어제(20일) 유럽연합(E...
2019.05.21 조회 454
고려한
신 회계기준 적용, 국적 항공사, 특히 LCC 부채비율 급증 에어부산의 경우 3배로 증가, 향후 부채비율 감소 쉽지 않아 아시아나항공 별도재무 기준으로는 1144%로...
2019.05.17 조회 930
쥬드
터키항공, 스카이트랙 3성급으로 격하, 작년 '평가받지 않겠다' 선언 영향? 수백가지 평가 요소 가운데 일부 만으로 수준 가르는 현실, 신뢰도 의문 에어헬프 최...
2019.05.13 조회 632
상주니
항공기 탑승객 몸무게 정확히 반영해야 연료, 비용, 탄소 배출 절감 개인 정보가 알려지거나 취합되는데 대한 거부감 관건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
2019.04.12 조회 579
고려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12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