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네이버 검색 문제 - 신디케이션 에러 진행사항 (해결)

Profile
마래바

홈페이지는 XE (이전 명 : 제로보드) 라는 게시판 툴(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해 제작해 운영되고 있다.

홈페이지라는 것이 인터넷 상 자료를 올리고, 그 내용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인터넷 상에서 검색이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구글 등을 통한 검색에서는 이 '항공여행정보' 홈페이지와 그 내용이 잘 보여지고 있으나, 유독 네이버를 통해서는 검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뭐, 네이버 자체 정책 때문이겠지만, 이런 군소 싸이트에는 별 다른 관심을 가지지 않는 모양이다.

하지만 그래도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XE 툴에는 네이버와 연동 가능한 신디케이션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 이는 홈페이지 내용을 네이버 서버와 동기화 시키는 작업을 담당한다.

즉, 신디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네이버 검색을 통해 '항공여행정보' 홈페이지 내용을 조회해 볼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정확히는 2012년 11월부터) 신디케이션이 작동하지 않는다.


deleted by error 라고 하는 메시지는 홈페이지에 접소할 수 없거나, 자료 상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난다고 한다. 현재 이 홈페이지는 제대로 접속 가능할 뿐 아니라, 각 페이지 접속 시에 자료 상 에러를 발생시키지도 않는다.

이런 상황 때문인지, 구글 등에서는 '항공상식', '항공여행' 이라는 키워드로 거의 첫 순위에서 검색이 되지만, 네이버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오픈캐스트로 등록해 놓은 몇개의 포스팅만 검색될 뿐이다. 오히려 이 홈페이지의 내용을 일부 긁어서 등록한 블로그가 먼저 보이는 상황이다.


그리고, 신디케이션이 제대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해서 아래 방법으로 다시 체크해 봤다.

https://syndication.openapi.naver.com/status/?site=www.airtravelinfo.kr/xe


자세히 보니 마지막 업데이트를 2012년 11월 21일 하고나서 다음 업데이트 날짜가 2012년 11월 17일이다. 이러니 당연히 신디케이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네이버 측에서 강제로 날짜 설정해서 막아 놓은 것으로 추측된다.

2014년 1월 6일, 네이버 고객센터 측으로 해당 내용을 알리고 수정을 요청했다.

네이버 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진행상황은 계속해서 이 게시글을 통해 업데이트 해 갈 예정...


2014년 1월 7일, 네이버 고객센터로부터 회신 접수.


하지만, 동 홈페이지 내용상 다른 어느 싸이트로도 방문을 유도하는 내용이 없으므로 차단 이유로 이해되지 않는다. 재차 해당 내용 설명하고, 특정 싸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하는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시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2014년 1월 9일, 네이버 고객센터로부터 문제 해결했다는 회신 접수,


네이버 시스템에서 아마도 이 홈페이지 글 본문에 여러 링크들이 있고, 대부분 다시 이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것이어서 특정 홈페이지로 유도한다고 판단했던 것 같다.


홈페이지 설정에서 확인하니 정상적으로 'working' 이라고 나타난다.


댓글
1
  • 마래바
    작성자
    2014.03.29
    네이버 고객센터 신고 페이지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nhn?serviceNo=606&categoryNo=2017&contentsNo=11755&interactiveMainNo=11716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