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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HDC에게 아시아나 인수가 1조 원 경감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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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주니
  • 채권단-HDC 최고 경영자, 아시아나항공 매각 직접 만나
  •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큰 틀에서 채권단 추가 지원 방안 제시한 듯
  • HDC측 직접 부담 줄이는 방식, 하지만 코로나 사태 속 부정적 시장이 결정 좌우할 듯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꽉 틀어막힌 가운데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과 HDC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이 26일 만났다.

거래 조건을 두고 양측이 오랫동안 신경전을 벌여오고 있어 최고 책임자 선에서 담판을 짓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산업은행은 채권단이 투자 형태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에 자금을 투입해 HDC현대산업개발이 투자해야 할 자금 규모를 줄이는 형태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자금 투자, 지원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오가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큰 틀에서 지원을 통해 HDC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채권단이 7천억 원 가량 자금 투입해 HDC 유상증자 비용 부담을 경감해 주고 영구채 7천억 원 가량은 주식으로 전환하지 않는 방식으로 약 1조 5천억 원 규모 부담을 줄여주는 방식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시나리오라면 HDC가 직접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1조 5천억 원가량으로 감소한다. 다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항공업계 파산 등이 눈 앞에 있는 현실에서 인수라는 과감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겠느냐에 대한 부분은 확신하기 어렵다.

 

만약 HDC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할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채권단이 최대 주주가 되어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이 국책은행이므로 사실상 국영화 수순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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