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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민간 항공사 항공기 보유 대수 및 기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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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우리나라는 오랜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항공시장을 양분해 왔다.

하지만 지난 2005년 첫 운항을 시작했던 한성항공의 출범은 본격적인 다수 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한 시장 다양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어느 덧 10년이 지난 우리나라 항공시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그 동안 급성장해 온 저비용항공 5곳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전쟁터가 되었다.

최근 발생하는 저비용항공사의 잇다른 위험 상황에 따라 저비용항공 특별 점검을 계획하고 있는 국토부는 지난 해 기령 20년 이상된 항공기를 자율 퇴출하는 협약을 항공사로 하여금 강제하기도 해, 올바른 계도와 정보를 제공해야 할 국가기관이 나서서 항공기 나이를 항공안전에 무리하게 결부시키려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항공칼럼 나이 많은 항공기 위험하다는 믿음을 국가가 조장(2015/07/30)

 

사실 기령과 항공기 안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나서서 이런 제도를 운영하는 것 자체가 실망스럽긴 하지만, 적지 않은 이용객들이 항공기 기령에 대한 관심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운영하는 항공기가 어느 정도 규모이고 기령은 어떤 정도인지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판단한다.

 

korea_airline.jpg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는 여객기 286대, 화물기 41대로 총 327대(주1)이며 그 중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159대, 84대로 전체의 74%를 차지하고 기령은 평균 각각 8.9년, 9.6년으로 다른 저비용항공사들 보다도 적은 편에 속한다. 저비용항공사가 비용 단가를 줄이기 위해 비교적 연식이 된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여객기만을 놓고 봤을 때 대한항공 8.5년, 아시아나항공 8.1년, 제주항공 10.5년, 진에어 10.8년, 에어부산 14년, 이스타항공 13.5년, 티웨이 9.3년의 기령을 나타내고 있다.

 

항공사 구분 기종 ~ 5년 ~ 10년 ~ 15년 ~ 20년 21년 ~ 대수 평균기령
대한항공 여객기 A330-200 5     3   8 8.8
A330-300 6   8 7   21 11.2
A380-800 10         10 3.2
B737-700   1       1 6.0
B737-800 10 4 3     17 6.4
B737-900   1 15     16 12.2
B737-900ER 6         6 3.0
B747-400       10 1 11 18.9
B747-8 4         4 0.0
B777-200   6 6 3   15 12.1
B777-300     1 3   4 16.8
B777-300ER 15 3       18 2.9
소계 56 15 33 26 1 131 8.5
화물기 B747-400F   3 12 2   17 12.9
B747-8F 6         6 1.8
B777F 5         5 1.8
소계 11 3 12 2   28 8.9
합계 67 18 45 28 1 159 8.9
아시아나
항공
여객기 A320-200   7       7 7.7
A321-100     2     2 14.5
A321-200 15 3 4 1   23 5.0
A330-300 7 7 1     15 5.9
A380-800 4         4 1.0
B747-400       3 1 4 18.8
B767-300       6 1 7 18.9
B777-200 3 4 4     11 8.6
소계 29 21 11 10 2 73 8.1
화물기 B747-400F     2 1 2 5 17.4
B747-400(BDSF)       1 1 2 19.5
B747-400SF         3 3 23.7
B767-300F       1   1 19.0
소계     2 3 6 11 19.6
합계 29 21 13 13 8 84 9.6
제주항공 여객기 B737-800 3 7 10 2   22 10.5
진에어 여객기 B737-800 4   11 1   16 11.1
B777-200   3       3 9.7
합계 4 3 11 1   19 10.8
에어부산 여객기 A320-200   3       3 9.0
A321-200     8     8 12.9
B737-400       4   4 18.5
B737-500       1   1 20.0
합계     8 5   13 14.0
이스타항공 여객기 B737-700     3     3 12.3
B737-800   2 5 3   10 13.8
합계   2 8 3   13 13.5
티웨이항공 여객기 B737-800 3 4 3 2   12 9.3
에어인천 화물기 B737-400         2 2 23.5

< 2016년 1월 9일 기준 >

 

각 항공사들이 국토부와 맺은 자율협약에 따르면 기령 20년 이상된 항공기는 조기 퇴출하도록 되어 있어 아시아나항공은 무려 8대, 대한항공은 1대를 리스 취소 혹은 매각해야 하는 입장에 처해 있다.

 

 


(주1) 2016년 1월 현재

 

#항공기 #기령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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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이정민
    내댓글
    2016.01.14
    비밀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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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정민
    마래바
    작성자
    2016.01.14
    @이정민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안녕하세요.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동 기사를 귀 신문에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말씀하신대로 출처(링크 포함) 병기해 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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