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Fly: 두 판 사이의 차이

543 바이트 추가됨 ,  2023년 7월 5일 (수)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다른 문서
{{다른 문서
| doc1 = No-Fly Zone
| doc1 = No-Fly Zone
}}
}}노플라이 (No-Fly): 자국 불법 입국을 차단하기 위해 항공기 탑승을 금지하는 것
[[파일:No-Fly.jpg|섬네일|오바마 대통령도 중간 이름(Middle name)은 후세인]]
==노플라이==


'''비행할 수 없다'''라는 뜻을 가진 이 용어는 자국의 안전을 위해 [[입국]]불허 명단을 작성해 자국으로 향하는 항공편 [[탑승]]을 원천적으로 막는 것을 말한다. [[항공사]]들은 해당 국가로부터 블랙리스트를 넘겨받아 자사 항공편에 [[예약]]하고 [[탑승]]하려는 명단과 대조해 일치하는 경우 탑승을 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개요 ==
[[파일:No-Fly.jpg|섬네일|오바마 대통령도 중간 이름(Middle name)은 후세인]]'''비행할 수 없다'''라는 뜻을 가진 이 용어는 자국의 안전을 위해 [[입국]]불허 명단을 작성해 자국으로 향하는 항공편 [[탑승]]을 원천적으로 막는 것을 말한다. [[항공사]]들은 해당 국가로부터 블랙리스트를 넘겨받아 자사 항공편에 [[예약]]하고 [[탑승]]하려는 명단과 대조해 일치하는 경우 탑승을 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No-Fly 시행하는 이유==
==No-Fly 시행하는 이유==
13번째 줄: 12번째 줄:


=== 항공 안전 ===
=== 항공 안전 ===
이런 테러 위협을 차단하기 위해 시행되는 [[노플라이]] 외에도 [[기내 난동]] 등으로 야기되는 항공사의 안전 운항 차질을 예방하기 위한 자체적으로 블랙리스트(탑승금지)를 운용하는 경우도 있다. 2022년 미 항공업계는 기내난동자를 '노플라이 리스트'에 포함해 탑승 금지가 가능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을 행정부에 요청했다.
이런 테러 위협을 차단하기 위해 시행되는 [[노플라이]] 외에도 [[기내 난동]] 등으로 야기되는 항공사의 안전 운항 차질을 예방하기 위한 자체적으로 블랙리스트(탑승금지)를 운용하는 경우도 있다. 2022년 미 항공업계는 기내난동자를 '노플라이 리스트'에 포함해 탑승 금지가 가능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을 행정부에 요청했다.<ref>[https://airtravelinfo.kr/air_news/1479161 美, 기내난동 승객 연방정부 차원의 '노플라이' 명단 포함 검토]</ref>


==No-Fly 시행 국가==
==No-Fly 시행 국가==


가장 대표적으로 시행하는 나라가 바로 미국이다. 특히 [[911 테러]] 이후 미국은 자국으로 향하는 비행편에 테러리스트의 [[탑승]]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예약]] 단계에서 모든 자국행 항공편 예약자의 명단과 자국이 작성한 블랙리스트와 대조하여 [[탑승]]을 거절하도록 [[항공사]]에 강제하고 있다. 만약 [[항공사]]가 이 대조확인이 미흡해 항공기에 미국이 [[입국]]을 금지한 인물이 탑승하고 있다면 미국은 비행 중인 항공기라 할지라도 원 목적지나 다른 곳으로 가도록 명령한다. 실제 우리나라 항공기도 이런 경우를 당해 원 목적지로 [[회항]]한 사례도 있다.
=== 미국 ===
가장 대표적으로 시행하는 나라가 바로 미국이다. 특히 [[911 테러]] 이후 미국은 자국 출도착, 영공통과 노선(YVR, YYZ 등) 비행편에 테러리스트의 [[탑승]]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예약]] 단계에서 예약자의 명단과 자국이 작성한 블랙리스트와 대조하여 [[탑승]]을 거절하도록 [[항공사]]에 의무를 부과했다. 만약 [[항공사]]가 이 대조확인이 미흡해 항공기에 미국이 [[입국]]을 금지한 인물 탑승이 확인될 경우 설사 비행 중인 항공기라 할지라도 원 목적지나 다른 곳으로 [[회항]]하도록 명령한다. 실제 우리나라 항공기도 이런 경우를 당해 원 목적지로 회항한 사례도 있다.


우리나라도 유사한 제도 도입을 예정하고 있다.<ref>[항공소식] [http://www.airtravelinfo.kr/xe/1148108 사전 탑승자 확인제도로 위험, 불법입국자 차단한다]</ref> 2017년 [[4월 1일]]부로 [[탑승자 사전확인제도]] 시행에 들어갔다.
=== 캐나다 ===
캐나다 교통부(TC, Transport Canada)는 캐나다 출도착 노선에서 SATA(Secure Air Travel Act) 리스트를 운영 중이다.
 
=== 영국 ===
영국 출도착 노선에서 No Fly List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대한민국 ===
우리나라도 유사한 제도 도입을 예정하고 있다.<ref>[항공소식] [http://www.airtravelinfo.kr/xe/1148108 사전 탑승자 확인제도로 위험, 불법입국자 차단한다]</ref> 2017년 [[4월 1일]]부로 [[탑승자 사전확인제도]](ROK No Fly List) 시행에 들어갔다.


==기타==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