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등록기호

항공위키
Saym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5월 5일 (화) 23:04 판

항공기등록기호(Aircraft registration mark)

항공기가 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 세계 어느 하나의 국가에 등록되어야 하며, 이중 국적을 갖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 등록부호는 "국적기호"와 "등록기호"로 구분되는데, 앞의 두 문자 "HL"은 국적기호로서 대한민국에 등록된 항공기라는 의미이며, 뒤의 네 숫자는 등록기호로서 항공기별로 부여된다. (예, HL7412) 1942년 ICAO Annex 7(Aircraft Nationality and Registration Marks) 기준에 따라 적용된 것이다.

국적기호

애초 국적기호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에서 지정한 무선국 부호에서 비롯되었다. 항공기 역시 일종의 통신 기지국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했기 때문이다.

미국은 "N", 중국은 "B", 일본은 "JA" 등을 사용하고 있다.

등록기호

항공기의 등록 일련번호인 등록기호는 항공기 종류, 장착된 엔진 종류와 숫자 등을 고려해 지정한다.

첫 번째 숫자 의미

Ex, HL7412 부호 가운데 "7" 등

첫 번째 숫자 항공기 종류
1 또는 2 피스톤 엔진 비행
5 터보프롭 엔진 비행기
6 피스톤 엔진 헬리콥터
7 또는 8 터보제트 엔진 비행기
9 터빈 엔진 헬리콥터

두 번째 숫자 의미

Ex, HL7412 부호 가운데 "4" 등

원래는 항공기 엔진 수와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두 번째 숫자가 "1"이면 엔진 1개, "2"면 엔진 2개, "4"는 엔진 4개를 의미했었지만 항공기 숫자가 늘어나면서 이 규칙으로 감당하기 어려워지면서 현재는 "0", "2", "5", "7", "8"은 엔진 2개 항공기, "4"와 "6"은 엔진 4개짜리 항공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관련 용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