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2018년 부가 수익 톱 10 항공사 ·· LCC 전반적으로 부가 수익 비중 커

Profile
고려한
  • 아메리칸, 유나이티드, 델타 등 메가 항공사가 부가 수익 절대 규모도 커
  • 부가 수익 구조만 보면 사우스웨스트, 에어아시아엑스, 노르웨지언 등은 LCC 아냐

2018년 전 세계 항공사 가운데 부가 수익 매출이 가장 많았던 항공사는 아메리칸항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위키 부가 수익(Ancillary Revenue)

아메리칸항공은 지난 해 FFP, 수하물, 수수료 등의 부가 서비스 매출로만 약 72억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이는 전년(2017년)보다 무려 20억 달러가 증가한 수치다.

그 다음으로는 유나이티드항공, 델타항공이 각각 58억 달러, 56억 달러 부가 수익 매출을 올려 항공사 규모 만큼이나 매출 규모로는 최고를 기록했다.

 

부가 수익 매출 구조를 보면 풀서비스 항공사들이 마일리지 등 회원 프로그램을 통한 매출이 수하물 요금 등 기타 개별 서비스를 통한 것보다 많았으며 지난 2017년보다 그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반면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제외한 저비용항공사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수하물, 기내식, 좌석 선택 등 추가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수익이 절대 우위를 보이며 저비용항공 업계의 고유한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부가 매출 구조상으로만 보면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일반 풀서비스 항공사(FSC)에 가까웠으며 루프트한자, 에어프랑스 등이 오히려 저비용항공 부가 매출 구조와 유사했다.

 

< 부가수익 톱10 항공사 > 

2018년 부가수익 규모 순위 10개 항공사
항공사 부가수익(달러) FFP 수익 부가 상품, 수수료
여행 관련 커미션
2017년
아메리칸항공 7,245,000,000 77% 23% 5,274,000,000
유나이티드항공 5,8020,00,000 73% 27% 5,749,000,000
델타항공 5,570,000,000 74% 26% 5,391,000,000
사우스웨스트항공 4,049,000,000 84% 16% 3,084,100,000
라이언에어 2,801,536,938 없음 100% 2,304,748,827
루프트한자 그룹 2,628,328,912 32% 68% 1,947,027,128
에어프랑스/KLM 2,579,438,796 21% 79% 1,971,662,916
이지제트 1,597,900,258 없음 100% 1,284,402,695
스피리트항공 1,493,108,000 3% 97% -
에어캐나다 1,452,733,488 39% 61% 1,334,461,449


 

한편 전체 매출 가운데 부가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면에서는 저비용항공사가 단연 압도적이다. 멕시코 저비용항공사인 비바에어로버스(Viva Aerobus)가 47.6% 부가 수익으로 최고 비중을 보였으며 스피리트항공, 프론티어, 알리지언트, 위즈에어 등이 모두 부가 수익 비중이 40%를 넘었다.

 

매출 대비 부가 수익 비중 (2018년)
LCC, 전반적으로 매출에서 부가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 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