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아비앙카, 코로나19 못 견디고 파산보호 신청 ·· 100년 역사 무색

Profile
고려한
  • 100년 역사를 가진 남미 아비앙카, 파산보호 신청
  • 코로나19 파고 넘지 못하며 대형 항공사들도 잇달아 무너져

세계에서 두 번째 오래된 항공사 아비앙카(Avianca)도 코로나에 무너졌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비앙카는 10일 미국 뉴욕 남부연방 파산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되면 파산 위기에 있는 기업은 채무 이행을 일정 기간 멈출 수 있어 파산을 면할 수는 있지만 법적인 관리하에 회생을 위한 자산 매각, 구조 조정 등이 이루어지는 법정관리 상태에 들어간다.

아비앙카는 이날 보도 자료를 통해 '여객기가 완전히 멈춰 섰으며 회복되는 시기를 기약할 수 없는 상황에서 파산을 면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파산보호 신청 배경을 설명했다.

다른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아비앙카도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항공기 운항이 거의 멈추면서 매출은 80% 이상 감소, 직원들은 대부분 무급 휴가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아비앙카
아비앙카 B787

 

아비앙카는 1919년 설립되어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항공사로 남미에서는 두 번째 규모를 자랑하고 있지만 경영상태는 그리 견실하지 못했다. 2019년 기준 재무제표 상 부채는 49억 달러(약 6조 원)에 이르러 이번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을 대처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태였다.

 

호주의 버진 오스트레일리아가 지난달 경영 위기를 견디지 못하고 법정관리를 신청한데 이어 아비앙카도 파산보호 절차에 들어가는 등 대형 항공사들도 잇달아 코로나19 파고에 무너지고 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