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항공역사

오늘의 항공역사 (12월 31일)

마래바2010.12.31 09:57Views 8488Votes 2Comment 0

1908년

윌버 라이트는 프랑스에서 2시간 넘게 124킬로미터(77마일)을 비행했다. 미셰린(미슐랭)이 주최한 오래 날기 비행 대회에서 우승해 2만 프랑의 상금을 받았다.

1919년

콜롬비아는 항공 분야의 기초가 되는 법안(Law 126 of 1919)을 통과시킴으로써 정부 주도의 항공 업무가 시작되었다.

1926년

미국 상무부가 주도한 첫번째 상용항공기준(Air Commerce Regulations of Aeronautics Branch), 발효. 이 규정에 의해 모든 상용 항공기는 식별부호를 가져야 했으며 조종사는 개인용 혹은 상업용 면허가 필요하게 되었다.

1930년

미국, 항공기에 대한 감항성 규정(Airworthiness) 발효 (참고 : 감항증명)

1934년

Helen Richey, 여성 조종사로는 최초로 상용 항공편(Central Airlines Ford Trimotor)을 조종해 워싱턴-디트로이트 구간을 비행했다.

1938년

보잉 사가 제작한 수송기인 Model 307 Stratoliner (B307), 첫 비행 성공. 항공기가 차츰 대형화, 장거리화하면서 조종사 외에 항공기관사(Flight Engineer)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수상 비행기를 제외하고) 그 첫 비행기가 B307이다. 또한 상용 항공기로는 사상 최초로 기내 여압조절 장치를 장착한 항공기였다.

Model 307 Stratoliner 
B307 (이미지 : 위키피디아)

[항공상식] 조종실, 조종사 외에 다른 승무원 있다

1951년

연간 기준으로 당시 여객에 대한 항공 운송거리가 열차 운송거리를 처음으로 초과했다.

1958년

보잉이 개발한 여객기(대통령 전용기) C-137 Stratoliner, 초도 비행. 보잉 707 항공기를 개량한 항공기였다.

1958년

미국 연방항공청(FAA) 출범

1966년

미국 초음속 여객기(SST, Super Sonic Transportation) 개발 프로그램 사업자로 최종 보잉社 선정

[항공컬럼] 미완의 보잉 초음속 여객기 개발과 그 뒷 이야기

1968년

호주 퍼스(Perth)를 출발해 포트헤드랜드(Port Hedland)공항에 접근 중이던 MacRobertson Miller Airlines 소속 1750편 항공기(Vickers Viscount)가 도착 약 52킬로미터 전 지점에 추락해 탑승자 26명 전원 사망했다. 사고는 항공기 동체 피로를 견디지 못하고 비행 중 파손되면서 발생했다.

1968년

소련이 개발한 초음속 항공기(SST)인 투폴레프 Tu-144, 첫 비행 성공. 전투 목적이 아닌 항공기로서 역사상 최초(콩코드는 1969년 3월 2일 첫 비행)의 초음속 여객기로 총 16대 제작되었다.  1975년 비행을 시작했지만 1978년 중단했다. (1999년 NASA와의 특별 기념비행 제외)

tu-144_first.jpg
MiG21 전투기 호위 하에 초도 비행하는 초음속 여객기 Tu-144

Tu-144
초음속 여객기 투폴레프 Tu-144 (이미지 : 위키피디아)


투폴레프 Tu-144 다큐멘터리

1970년

미군 역사상 최초의 공군 여성 장군 배출. Jeanne Holm 이 그 주인공으로 육해공 전군을 통해 최초이기도 했다. 

1970년

대한민국, 진해 비행장 설치  

1973년

김포국제공항 종합청사 준공 

1986년

이스라엘 전략 전투기로 개발 중이던 IAI Lavi, 첫 비행 성공. 하지만 자금 문제로 개발 중단되어 시제기 두 대만 제작되었다. 이스라엘 공군 전시관과 텔아비브 벤구리온공항에 전시되어있다.

1989년

러시아 최신 전투기 수호이(Sukhoi) Su-30, 첫 비행 성공. 쌍발 제트엔진으로 전략 전투기로 1996년부터 러시아, 중국, 인도 등에서 활약하기 시작했다. 현재 500대 이상 생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호이(Sukhoi) Su-30 
수호이 Su-30 (이미지 : 위키피디아)

1999년

2000년을 하루 앞둔 1999년 마지막 날, 전 세계 항공업계는 Y2K 우려 (2000년으로 넘어가면서 컴퓨터 상의 날짜 오류 발생 가능성) 때문에 1999년 12월 31일 밤 운항할 12,000 여편의 항공편을 다음 날인 2000년 1월 1일 새벽으로 변경했다.

2006년

Caribbean Airlines 출범. 기존 BWIA West Indies Airways가 운항을 중지하면서 출범한 항공사로 2007년 1월 1일 정식 운항에 들어갔다.

2009년

미 항공연방청 FAA는 델타항공과 노스웨스트항공의 합병(2008년 10월 29일)에 따른 단일 운영을 최종 승인했다. 이에 따라 스케줄, 항공노선, 항공운임, 예약시스템 등이 전부 통합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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