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항공역사

오늘의 항공역사 (1월 8일)

마래바2011.01.08 19:09조회 수 9743댓글 0

1919년

독일 민간 항공 운영 재개

1927년

삼발 엔진을 장착한 de Havilland DH.66 Hercules 항공기가 영국인 7명을 태우고 영국 크로이든에서 인도 델리까지 취항 기념 비행했다. 총 62시간 27분 걸리는 비행이었다.

1944년

미 공군 첫번째 제트 전투기인 Lockheed P-80 Shooting Star, 첫 비행. 총 1,715대 생산되었다. 

1945년

일본 미쯔비시 J8M1 로켓 전투기, 최초 비행 (조종사 : 히아쿠리가하라)  

1945년

Pan American World Airways 소속 161편 항공기(China Clipper, Martin M-130, 수상 비행기)가 스페인 트리니다드 항구에 추락해 탑승자 29명 전원 사망

1947년

소련 전투기 Yakovlev Yak-19, 첫 비행

1948년

La-15 프로토타입 항공기인 Lavochkin La-174, 첫 비행

1959년

Southeast Airlines 소속 308편 항공기(DC-3)가 브리스톨 트라이시티공항에 접근하던 중 홀스톤 산에 추락해 탑승자 10명 전원 사망했다. 사고는 조종사의 착오로 발생했던 것으로 추정되었다.

1959년

영국 화물 수송기인 Armstrong Whitworth AW.660 Argosy, 첫 비행. 1991년 퇴역할 때까지 74대 생산되어 영국공군에서 활약했다.

1982년

항공기 제작사 에어버스에 의해 개발된 A300 FFCC (Forward Facing Crew Cockpit) 공식 인증 획득.  이로써 A300 기종은 Widebody 항공기로는 최초로 조종사 2명으로 운항하는 기종이 되었다. A300-B2-FFCC/A300-B4-FFCC 이전 A300 기종(A300-B2, B4)에는 조종사 3명이 필요했다.

[항공상식] 와이드바디 항공기? 내로우바디는?

1989년

British Midland 소속 92편 항공기(B737)가 East Midland 공항에 비상착륙 하던 중 사고를 당해 탑승자 126명 가운데 47명 사망했다. 항공기의 좌측 엔진 팬블레이드가 파열되었지만, 조종사는 이전 B737 기종 버전으로 착각했으며 오른쪽 엔진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판단하고 오른쪽 엔진 작동을 중지시켰다. 결국 정상적인 엔진 출력이 상실된 상태로 활주로에 미치기 전 일반 자동차 도로에 충돌하고 말았다.

British Midland flight 92 
사고 현장 (이미지 : 위키피디아)

1996년

아프리카항공(Air Africa) 소속 안토노프 An-32 항공기(실제 소유는 Moscow Airways)가 콩고 N'Dolo 공항에 이륙 중 속도 부족으로 이륙하지 못하고 활주로를 벗어나 시가지로 난입해 237명 사망했으며 부상자도 약 500명에 달했다.

1998년

맥도널 더글라스 인수합병한 보잉은 MD-95 항공기종의 명칭을 B717-200으로 변경했다.

2001년

대한민국, 공군사관학교 여생도 7명 국내 첫 비행훈련 입과. 여성 전투 조종사가 되기 위해 충북 청원군 212훈련 비행대대에서 공사 49기 생도들의 초등비행훈련 입과식을 가졌다.

2003년

터키항공(Turkish Airlines) 소속 634편 항공기(Avro RJ100)가 터키의 Diyarbakir 공항 인근에 추락해 탑승자 80명 대부분 사망하고 5명 살아남았다. 당시 항공기는 매우 짙은 안개 속에서 공항 활주로로 접근하던 중이었다.

2003년

Air Midwest 소속 5481편 항공기(Beechcraft 1900D)가 샬롯더글라스 공항에서 이륙하던 중 사고로 탑승자 21명 전원 사망했다. 당시 사고 항공기는 항공기 부분 중 조종면(엘리베이터) 작동에 문제가 생겨 조종사가 항공기를 제대로 조종할 수 없었다. 


사고 상황을 재연한 시뮬레이션

동 항공편은 US Airways 편명으로 운항 중이었다. (미국 항공편 중 국내선에 소규모 기종으로 운항하는 경우에는 예약은 메이저 항공사 편명을 달고, 실제는 군소 항공사 비행기를 띄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관련된 다른 게시물
  1. [2016/02/29] 오늘의 항공역사 (2월 29일) (204, 1)
  2. [2012/09/20] 오늘의 항공역사 (9월 20일) (3636, 1)
  3. [2011/07/26] 오늘의 항공역사 (7월 26일) (5139, 2)
  4. [2011/07/21] 오늘의 항공역사 (7월 21일) (4633)
  5. [2011/07/20] 오늘의 항공역사 (7월 20일) (5014)
  6. [2011/07/11] 오늘의 항공역사 (7월 11일) (5722, 2)
  7. [2011/07/10] 오늘의 항공역사 (7월 10일) (4522, 1)
    • 글자 크기
오늘의 항공역사 (1월 9일) 오늘의 항공역사 (4월 30일)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번호 제목 최근 수정일
HOT B737 MAX 비행 훈련 불과 '단 1시간' - 사고 주요 원인 주장 제기 2019.03.20
HOT 아시아나항공, 게이트백 위탁 안된다 - 휴대 수하물 기준 강화3 2019.03.24
HOT 진에어, 국내 최초 기내 VR(가상현실) 서비스3 2019.03.19
HOT 아시아나 2018년 실적 정정, 손실·이익 '대폭 악화' ··· 주식거래 정지4 2019.03.25
공지 게시글과 항공위키 연계 관련하여 2018.02.16
공지 해외여행(항공) 준비할 것과 여행 팁 (총정리) 2018.11.25
306 오늘의 항공역사 (1월 23일) 2019.01.23
305 오늘의 항공역사 (1월 22일) 2019.01.22
304 오늘의 항공역사 (1월 21일) 2019.01.21
303 오늘의 항공역사 (1월 20일) 2019.01.20
302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9일) 2019.01.20
301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8일) 2019.01.18
300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7일) 2019.01.17
299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6일) 2019.01.16
298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5일) 2019.01.16
297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4일) 2019.01.16
296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2일) 2019.01.12
295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1일) 2019.01.11
294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0일) 2019.01.10
293 오늘의 항공역사 (1월 9일) 2019.01.09
오늘의 항공역사 (1월 8일) 2019.01.08
291 오늘의 항공역사 (4월 30일) 2019.01.08
290 오늘의 항공역사 (4월 29일) 2019.01.08
289 오늘의 항공역사 (4월 28일) 2019.01.08
288 오늘의 항공역사 (4월 27일) 2019.01.08
287 오늘의 항공역사 (4월 26일) 2019.01.08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