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항공역사

오늘의 항공역사 (2월 24일)

마래바2011.02.24 12:46Views 6569Votes 1Comment 0

1921년

William D. Coney, Rockwell Field(샌디에고)에서 Jacksonville까지 단독으로 22시간 27분 걸려 비행했다.

1921년

장거리 용 2인승 복엽기 Douglas Cloudster, 초도 비행. 비행기 자체 하중보다 많은 무게를 탑재(탑승)할 수 있었던 최초의 비행기였다.

1931년

John Lankester Parker, Short S.17 Kent 프로토타입 수상 비행기로 영국 Kent의 Medwasy강을 따라 비행했다. 이것이 Short S.17 첫 비행이었다.

1932년

프랑스의 항공우편용 수상 비행기 Latécoère 500, 초도 비행. 두대 제작.

1935년

독일 전투기 Heinkel He 111, 개발 후 첫 시험 비행 성공. 1935년부터 1945년까지 총 6,508대 생산되었다.

Heinkel He 111

1940년

2,000-hp 프로토타입 Hawker Typhoon, 첫 시험비행 성공. 1941년부터 영국 및 캐나다 공군에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1945년까지 총 3,317대 생산되었다.

1948년

1944년 설립된 Wisconsin Central Airlines, 정기 항공운송 서비스 개시

1957년

Scandinavian Airline Services(SAS), 유럽에서 북극항로(Polar Route)를 통해 극동아시아까지의 첫 정기 운항을 시작했다.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일본 도쿄까지 DC-7 항공기를 이용했다.

1961년

Iranian Airways와 Persian Air Services 합병하여 Iran Air 탄생

1969년

타이페이 송산공항으로 가기 위해 카오슝공항을 출발한 Far Eastern Air Transport 소속 104편 항공기(Handley Page Dart Herald)가 이륙한 지 10분 만에 엔진 작동이 중지되어 인근 타이난공항에 비상착륙을 시도하던 중 인근 만에 추락하면서 탑승자 36명 전원 사망

1983년

공기보다 무거운 비행체를 조종해 비행한 최연소 조종사 등장.  멕시코 멕시칼리 인근에서 세스나 150을 타고 비행했는데 그 때 나이는 9살 316일이었다.

1984년

보잉의 베스트셀러 B737 기종 중 Classic 버전인 B737-300 기종, 초도 비행. Classic 버전은 B737-300, 400, 500 버전을 지칭하는 표현으로 2000년까지 총 1,988기 생산되었다.

※ B737 기종은 1967년 4월 9일 초도 비행을 시작했으며, 오리지널 버전(B737-100, 200), Classic 버전(B737-300, 400, 500), NG(Next Generation) 버전(B737-600, 700, 800, 900), MAX 버전(개발 중, B737-7, 8, 9)으로 지속 개량되며 생산되고 있다. 2017년 12월 현재 총 9,864대 생산

[항공상식] 차세대 베스트셀러 항공기 전쟁 (B737 MAX 대 A320neo)

1989년

United Airlines 소속 811편 항공기(B747)가 호놀룰루 공항을 이륙한 후 화물칸 도어 잠금 장치 결함으로 항공기 문이 생겨 뜯겨져 나가면서 기내 기압변화로 좌석 몇 열이 항공기 바깥으로 튕겨져 나가 승객 9명이 사망했다.

United Airlines 소속 811편

화물칸 도어 잠금장치 이상으로 인한 사고는 2년 전(1987년 3월 10일) Pan Am 소속 125편 항공편에서도 발생했었다. United Airlines 사고 이후 미국 국적 항공사들에 대해 감항성 점검을 종전 18개월 간격에서 30일 간격으로 수행하도록 안전조치가 강화되었다.

1995년

캐나다와 미국은 새로운 Air Transport Agreement 협약을 체결했다. 캐나다와 미국간 오픈스카이 정책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1999년

China Southwest Airlines 소속 4509편 항공기(투폴레프 Tu-154)가 루이안(Ruian)에서 공항으로 접근하던 중 추락해 탑승자 61명 전원 사망했다.

2003년

보잉 B777-300ER 기종, 초도 테스트 비행 성공. B777 기종의 중장거리 버전인 B777-300을 개량시킨 것으로 약 3천 킬로미터 더 비행할 수 있다.

참고) ER : Extended Range, LR : Long Range

2008년

보잉, 버진아틀란틱, GE 가 공동으로 상용 항공기로서는 처음으로 지속 가능한 바이오연료를 사용한 항공기 운항을 실시했다. 브라질 바바스 콩(Nut), 필리핀 코코넛으로부터 추출한 연료와 일반 항공유를 혼합해 사용했다.

2018년

에어버스 장거리 광동체 항공기 A350-1000, 카타르항공을 통해 상업 비행(도하-런던) 시작. 카타르항공은 A350-900 버전 역시 2015년 1월 15일 첫 상업 비행에 투입한 바 있어, A350 기종과 깊은 인연을 과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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