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항공역사

오늘의 항공역사 (6월 13일)

마래바2011.06.13 03:57Views 5011Votes 1Comment 0

1912년

Albert Berry 대령이 비행기에서 사상 처음으로 낙하산을 착용하고 낙하했다.

1916년

수상 비행기 Zeppelin-Lidau Dornier Rs II, 독일 콘스탄스 호수에서 이수(離水)해 약 4분간 비행에 성공했다.

1962년

미군 소속 Richard H. Coan, Kaman H-43B Huskie 헬리콥터를 조종해 656 마일을 비행해 이 부문 최장 비행기록을 세웠다. 이전까지 기록은 소련의 Mil Mi-1이 기록한 625마일이었다.

1962년

교통부, 대한항공공사 정관 승인  

1965년

영국에서 개발된 최대 9명까지 탑승 가능한 쌍발 비행기 Britten-Norman Islander, 초도 비행. 현재도 생산 중에 있으며 2015년 현재 총 1,280대 생산되었다. 유럽에서 생산된 베스트셀러 상용 비행기 중의 하나다.

island air

1980년

마지막 생산된 16번째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 영국항공(British Airways) 인도

1989년

대한항공, 점보항공기 B747-400 1번기 도입

1990년

보잉 B767 항공기로 미국 시애틀에서 아프리카 케냐 나이로비까지 비행하는 기록을 세웠다.

1996년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Garuda Indonesia Airlines) 소속 865편 항공기(DC-10)가 후쿠오카공항을 출발하면서 엔진 문제로 이륙을 중단(Rejected Talk-off)했으나 활주로 끝부분을 넘어서면서 (오버런) 충돌해 탑승자 275명 가운데 3명 사망했다. 항공기는 전소되었다.

ga865

활주로를 달리던 중 3번 엔진(오른쪽) 작동이 정지하자 조종사가 이륙을 중단했으나 당시 항공기 활주속도는 V2에 가까운 상태로 노우즈 랜딩기어가 이미 땅에서 떨어져 상승자세를 취한 다음이었기에 그대로 이륙했어야 했으나 이륙을 중단한 것은 조종사의 판단 미스였다.

[항공상식] 항공기, 죽어도 떠야 하는 이유(2007/06/23)

2007년

몽골 공군 소속 Mil Mi-8 헬리콥터가 Selenge 지역에 추락해 탑승자 22명 가운데 15명 사망

2008년

미 연방항공청 240분 ETOPS 인증 내용을 포함한 기준(AC No 120-42B) 시행

2011년

우리나라 자체 기술력으로 1953년 개발되어 시험비행(10월 11일)을 했던 '부활'호를 복원한 '부활'호 다시 하늘을 날았다.

rebirth 2011 부활호
다시 하늘을 난 복원 '부활'호

2013년

사람의 힘(Human Power)만으로 하늘을 나는 헬리콥터형 비행체인 AeroVelo Atlas 가 Igor Sikorsky Human-Powered Helicopter Competition에서 3.3미터 높이로 64초가 비행해 우승했다. 10피트(3미터) 이상 높이로 60초 이상 비행한 최초의 인간동력 헬리콥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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