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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항공업계, 유나이티드 사건 이후 오버부킹 대폭 감소

상주니2017.11.17 10:58Views 333Votes 3Comment 0

  • 유나이티드 오버부킹 폭력 사건 이후 급격한 감소세

  • 예약 문화 성숙 등 환경 변화에 따라 오버부킹 관행도 없어져야 여론 높아

올해의 가장 큰 항공업계 뉴스라고 한다면 단연코 유나이티드항공의 오버부킹 사건을 들 수 있다.

그저 관습적으로 이어져오던 오버부킹이었지만 그 대응 방식의 폭력적 행태는 많은 사람들을 분노하게 했고, 오버부킹 자체가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이제 점차 오버부킹(Overbooking) 관행이 사라지고 있다.

지난 4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 반향을 일으켰던 유나이티드항공 오버부킹 사건 이후 미국 항공사들의 오버부킹(으로 인한 탑승 거절) 사례가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교통부(DOT)가 16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3분기(7~9월) 동안 오버부킹으로 인해 좌석을 받지 못한 경우1) 가 승객 1만 명당 0.15명으로 1995년 해당 집계를 시작한 이래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작년 같은 기간 동안의 0.69명에서 70% 이상 감소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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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나이티드항공, 자발적 좌석 양보 시 최대 1만 달러 보상

 

항공사는 그동안 오버부킹 발생 시에도 승객에게 의향을 묻고 자발적으로 좌석을 포기하는 대신 보상(DBC)을 해왔다. 유나이티드항공은 이 사건을 계기로 자발적으로 좌석을 포기하는 승객에게 최대 1만 달러 보상금을 제안했으며, 델타항공 역시 9,950달러까지 최대 보상금을 상향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상 여부를 떠나 오버부킹 자체를 없애거나 줄이는 분위기다. 유나이티드항공은 이 사건 직후 오버부킹이 85% 이상 감소했으며, 3분기에는 승객 1만 명당 오버부킹으로 자리를 받지 못한 승객이 단 0.04명(총 103명)2) 으로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 상황이다.

델타항공은 지난해 3분기  306명 발생했던 비자발적 오버부킹 피해자가 올해는 단 29명으로 대폭 감소했으며 아메리칸항공 역시 312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2,156명에서 급격히 감소했다.

미국 항공사 가운데 공식적으로 오버부킹 정책을 운영하지 않았던 곳은 제트블루(JetBlue)였으며, 올해 사우스웨스트항공도 오버부킹이라는 관행적 정책을 폐지했다.

[항공소식] 사우스웨스트, 오버부킹(Overbooking) 관행 공식적으로 없앤다(2017/4/28)

 

< 관련 이야기 >

[항공상식] 항공 오버부킹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2017/4/17)
[항공상식] 항공편 오버부킹, 기형적 매출 현상과 경제학(2017/3/31)
[항공상식] 항공 오버부킹(Over Booking), 관행인가? 어쩔 수 없는 선택인가?(2010/6/10)

 

#오버부킹 #유나이티드항공 #유나이티드 #Overbooking #보상 #항공사 #폭력 #Bumping #초과예약 #미국 #관행

 

각주

  1. 승객이 스스로 (항공사의 제안을 받아들여) 자리를 양보한 경우는 포함하지 않음

  2. 2016년 같은 기간동안에는 1만 명당 0.46명(총 1,074명)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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