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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허브 전략 가동··· 항공사 유치, 야간 운항 확대

상주니2018.03.21 20:31조회 수 324추천 수 1댓글 0

  • 인천공항, 2023년 국제여객 세계 3위 목표

  • 신규 취항 항공사 2년, 야간 시간대 증가 항공편 착륙료 면제, 심야편 인센티브 50% 확대

  • 공항 성장에 풍부한 노선은 핵심 중 핵심

인천공항이 동북아 허브 지위를 확고히 하는 국제공항 전략을 다시 가동한다.

오는 2023년까지 국제여객 세계 3위를 목표로 취항 항공사에 대해 대대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올 1월 19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청을 계기로 취항 항공사를 대폭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인천공항에 새로 취항하는 항공사에 대해 2년간 착륙료를 면제하고 5만 달러 규모의 광고비를 지원하는 등 지원액을 대거 늘린다.

또한 운항편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심야 시간대의 항공편 운항을 늘리기 위해 밤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 이전 시간대 항공편, 노선을 확대할 경우 연간 순수하게 늘어난 출발편만큼 착륙료를 면제해 준다. 즉 증가한 항공편에 대해서 착륙료를 면제해 주겠다는 것이다.

또한 슬롯이 포화상태인 낮 시간대보다 상대적으로 한가한 야간 시간대 운항하는 항공편에 대해서는 낮 시간대 대비 50% 늘어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와는 별도로 새로 개청한 제2여객터미널에 보다 많은 항공사를 입주시키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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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 인천공항 2터미널

 

2001년 개항 이래 인천공항은 급속한 양적 성장은 물론 서비스 면에서도 세계 초일류에 올랐지만 주변 국가·도시들의 항공산업 전략과 시장 상황이 바뀌면서 정체기에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또한 당장 눈앞에 보이는 저비용항공사 증가를 인천공항 성장으로 착각하고 있다는 비판을 듣고, 면세점 임대료 등에 대한 잡음만 이어지면서 장기적인 전략이 의심되기도 했다.

[항공컬럼] 인천공항, 면세점·LCC 배정에 삐걱거릴 여유없다(2018/2/22)

공항의 장기적인 성장 전략에 풍부한 노선이 핵심이라는 사실은 최근 급성장하는 공항의 사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자체 수요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국제여객 1위 공항에 올라선 아랍에미레이트연합의 두바이공항 등의 사례는 인천공항이 두고두고 곱씹어 보아야 할 메뉴 중 하나다.

[항공소식] 두바이공항, 4년 연속 세계 최다 국제선 여객 공항(20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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