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업계소식

FSC, 프리미엄 이코노미 확대 강화.. 일반석 비중 감소

고려한2019.02.07 11:20조회 수 425댓글 0

  • LCC 등 저렴한 운임 선호하지만 좁은 좌석, 유료 서비스 등으로 인한 피로감도 커져
  • 매우 비싼 상위 클래스까지는 아니더라도 가벼운 프리미엄 좌석 선호도 높아져
  • 미국 3대 항공사 모두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대폭 확대
  • 국내도 점차 인지도, 선호도 높아지는 추세

저비용항공(LCC) 등장 등으로 세계 항공업계 경쟁이 다양화되면서 서비스 양상 역시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LCC는 저렴한 요금으로 승부를 걸며 시장을 확대해 가더니 점차 부가 서비스, 프리미엄 영역으로 발을 넓히고 있다.

어느새 경쟁 대상이 된 FSC들은 무료 수하물 없는 저렴한 운임 등을 내세워 LCC들과 경쟁하는 동시에 급격하게 벌어진 비즈니스클래스 등 상위 클래스와 이코노미클래스 간의 간격을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라는 새로운 클래스를 도입하며 다양화를 시도하고 있다.

[항공소식] 새로운 클래스 '프리미엄 이코노미' 선호도 대폭 증가(2017/11/22)

미국 3대 대형 항공사인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칸항공 모두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확장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유나이티드항공은 현재 운용 중인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대상 항공기를 더욱 확대한다. 일단 약 100여 대 이상 항공기에 1600석 이상의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좌석을 확보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250대 항공기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는 50석 짜리 소형 제트 항공기에도 설치할 계획이다.

 

delta_premium_economy.jpg
델타항공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델타항공 역시 지난 2011년 9%에 불과했던 프리미엄급 좌석을 30%까지 늘린 상태다. 이로 인해 비즈니스클래스 이용이 부담스러웠던 이용자들도 이코노미에서 프리미엄으로 쉽게 이동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매출에서도 2011년 2/3를 차지했던 이코노미클래스 비중은 현재 절반 이하로 줄었으며 대신 프리미엄 매출 비중은 크게 늘었다. 

아메리칸항공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는 일반석 운임의 2배 정도지만 비즈니스클래스보다는 훨씬 저렴해 점차 선호도가 높아지는 점을 감안 향후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을 넓혀 매출, 수익을 강화할 계획이다.

[항공상식] 항공사 운항 매출, 80% 이상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2017/3/16) 

 

저렴한 운임의 등장으로 항공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좁은 좌석이나 유료 부가 서비스 등의 피로감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수요 역시 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움직임이 서서히 감지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신형 A350 항공기에서 이코노미 스마티움이라는 일종의 프리미엄 이코노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항공 역시 A220(CS300) 항공기 도입과 함께 프리미엄 이코노미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신규 항공사로 사업면허 신청 중인 에어프레미아의 경우에는 FSC보다 넓은 일반석과 함께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도입을 앞두고 있다.

 

    • 글자 크기
줄잇는 A380 항공기 주문 취소, 콴타스도 8대 취소 獨 게르마니아항공 파산, 재정·유동성 문제.. 유가 급등 결정타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영국항공, 과거 화려했던 시절의 복고 페인팅 입힌 B747 항공기 공개 B747 퇴출 예정인 2023년까지 운용 영국항공(British Airways)이 과거 BOAC 시절 페인팅으...
2019.02.19 조회 203
실크에어, 5월 1일부터 부산-싱가포르 노선 취항 지난해 12월 취항 예정이었지만 슬롯 확보 문제로 연기되었던 것 국적 항공사도 운수권 배분 즉시 부산-싱가포...
2019.02.19 조회 610
역대 최대 매출 6천억 원 돌파했지만 영업이익 급감 저비용항공사 매출 순위 3위 탈환 못해 에어부산도 2018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에어부산은 사상 처...
2019.02.16 조회 287
대한항공, 의미있는 50주년 창립 기념행사 계획 없어 대신, 50주년 기념 특별 홍보 항공기 10대 래핑, 전 세계 노선 투입 대한항공이 다음달 1일 창립 50주년을 ...
2019.02.16 조회 742
에어버스 초대형 A380 항공기, 생산 중단 결정 에미레이트항공 A380 주문량 기종 전환 등으로 잔여 주문량 급감 결정타 잔여 주문량 17대 생산, 인도 완료되는 2...
2019.02.16 조회 699 추천 수 1
이스타항공 부당한 조종사 훈련비 되돌려줘라 최종 패소 판결 이스타항공, 받았던 훈련비 8천만 원 가운데 약 5천만 원 반환해야 잇따른 재판, 소송에서 거의 모...
2019.02.15 조회 179
아시아나항공, 2018년 역대 최대 매출 6조 2518억 원 기록 영업이익, 당기순익은 유가 급등 등 영향으로 급감 아시아나항공이 작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
2019.02.14 조회 196
수하물 작업자 허리 부담 경감을 통해 부상 예방 및 작업 효율성 유도 일본항공, 12일 파워수트 도입.. 일본 전국 공항으로 확대 예정 일본항공은 공항 지상업무...
2019.02.13 조회 172
제주항공 2018년 매출 1조2567억 원, 영업이익 1023억 원 기록 (단순 재무제표 기준) 전년 대비 각각 26.4%, 0.7% 증가하면서 강력한 경쟁력 과시 제주항공도 지...
2019.02.13 조회 179
부산-싱가포르 노선권 경쟁에 LCC, FSC 모두 뛰어들어 LCC 가운데 이스타항공만 운항 가능한 항공기 보유 진에어는 운항 가능 기종 보유하고 있지만 국토부 제재...
2019.02.10 조회 518
티웨이, 역대 최대 매출 기록 유가 상승 등 악화된 경영 환경 감안, 영업이익 선방 티웨이항공이 사상 처음 연매출 7천억 원을 돌파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
2019.02.10 조회 140 추천 수 1
인도 제트에어웨이즈, 리스료 감당못해 항공기 4대 그라운드 에티하드 투자 항공사로 또 실패 위기 투자 항공사에 대한 에티하드의 과도한 경영 간섭이 원인 지...
2019.02.09 조회 403
아시아나항공, 노쇼 패널티 인상 카운터 노쇼 위약금 인상, 10만 원 → 12만 원 아시아나항공이 노쇼 패널티, 예약부도 위약금을 인상한다. 다음달(2019년 3...
2019.02.08 조회 179
3-클래스 갖춘 50석 제트 여객기 첫 등장 봄바디어 CRJ700 기반 개량 기종인 CRJ550 유나이티드항공, 25대 도입 퍼스트클래스 포함 10석-20석-20석 구성 사상 최...
2019.02.08 조회 526
에어필립, 수요 부진 등으로 국제선 운항 모두 중단 추가 투자 유치 등이 없는 한 1분기 결정되는 항공운송사업 면허 부정적 전망 우세 소형항공사 에어필립이 ...
2019.02.08 조회 786
줄이은 A380 항공기 주문 취소 행렬, 콴타스도 8대 취소 최다 운용 항공사인 에미레이트항공도 A380 주문을 타 기종으로 변경 검토 에미레이트항공, A380 생명 ...
2019.02.08 조회 542 추천 수 1
LCC 등 저렴한 운임 선호하지만 좁은 좌석, 유료 서비스 등으로 인한 피로감도 커져 매우 비싼 상위 클래스까지는 아니더라도 가벼운 프리미엄 좌석 선호도 높아...
2019.02.07 조회 425
독일 게르마니아항공 재정·유동성 문제로 파산 독일 중견 항공사가 또 파산했다. 레저 항공사인 게르마니아항공(Germania Airlines)이 재정 악화와 단기 ...
2019.02.06 조회 93
시카고 오헤어공항, 세계에서 가장 운항편수 많은 공항 이용객 측면에서는 세계에서 5번째 최근 아시아 지역의 항공교통량이 급증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2019.02.06 조회 153
터키항공, 거장 리들리스콧 감독 6분 짜리 단편 영화 만들어 터키항공, 뉴이스탄불공항, 이스탄불 도시 풍경 등을 잘 드러낸 광고 터키항공이 영화계 거장 리들...
2019.02.05 조회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