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Flying

터뷸런스 영향이 가장 영향이 적은 좌석은?

고려한2016.11.14 23:39Views 1588Votes 9Comment 0

  • 항공기 움직임은 무게중심으로 발생해

  • 가장 흔들림이 적은 곳은 무게중심 부근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란 말이 있듯, 항공기가 비행 중 접하는 것 중 가장 당황스러운 것이 바로 터뷸런스(Turbulence)다.

최근 난기류 등을 감지하거나 예측하는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기는 하지만 터뷸런스를 완벽하게 예측하기는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대부분 항공기 안전벨트 착용사인은 이미 기체 흔들림이 시작된 이후에 울리기 십상이다. 물론 그때라도 신속하게 좌석에 착석하거나 좌석벨트를 매는 것이 최선이긴 하다.

얼마 전에는 항공기가 이륙 상승 중 어린아이가 좌석에서 움직이려는 것을 제지하려고 승무원이 좌석벨트를 풀었다가 골절상을 당하기도 했을 정도로 터뷸런스는 예측하기도, 감당하기도 어렵다.

[항공소식] 이륙 중 아기에 주의 주려다 난기류에 승무원 골절 사고(2016/11/12)

 

그럼 항공기 좌석 중 어느 좌석이 터뷸런스로부터 가장 영향을 적게, 즉 흔들림이 적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그리 어렵지 않다. 항공기의 움직임을 알기만 하면 말이다.

 


항공기 움직임(좌로부터 롤링, 피칭, 요잉)

 

항공기는 어느 물체와 마찬가지로 무게중심(CG, Center of Gravity)을 중심으로 흔들림이 발생한다. 항공기는 에일리런(Aileron)이라는 조종면으로 롤링(Rolling), 엘리베이터(Elevator)로 기수를 들었다 내렸다 하는 상하 피칭(Pitching), 방향타라 불리는 러더(Rudder)에 의해 좌우방향 움직임이 발생한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런 여러 항공기 움직임은 가장 중심이 되는 (대략 항공기 가운데 지점이라고 할 수 있는) 무게중심(CG)을 중심으로 발생한다. 즉 무게중심에서 멀면 멀수록 움직임이 커지며 따라서 흔들림도 커진다.

 

airplane_cg.jpg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클래스를 가진 B777이나 A330 같은 중대형 항공기의 경우에는 퍼스트, 비즈니스클래스 다음 부근인 이코노미클래스 앞부분 지점이 대개 무게중심(CG)을 가진다. 물론 항공기 탑재화물이나 기물 위치, 승객의 착석분포에 따라 이 무게중심은 앞뒤(거의 드물지만 좌우)로 이동하기도 한다.

난기류로 인한 터뷸런스는 정상적인 항공기 움직임과는 사뭇 다르기 때문에 무게중심 부근이라고 해서 흔들림이 항상 적으리라는 보장이 없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할 지라도 항공기의 움직임이 발생할 때 가장 적게 영향을 받는 지점이 무게중심일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를 한 듯 싶기는 하지만.. ^^;;

그럼에도 불구하고 퍼스트나 비즈니스클래스는 항상 항공기 전방에 위치해 있다. 어쩌면 흔들림으로 인한 불편함보다는 앞(Front), 위(Up)라는 위치가 주는 차별감을 더 원하기 때문 아닐까?

 

#항공기 #무게중심 #터뷸런스 #흔들림 #CG #좌석 #안정 #움직임 #롤링 #피칭 #요잉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사상 최초의 항공사 공항 라운지 'Admirals Club' 항공 기내 인터넷 시작과 현재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기 좌석 등받이는 편안함이 목적 뒤 사람에게는 불편함 초래, 배려·매너 필요 여객기는 그 공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 함께 지내야 하는 불...
2016.12.19 View 1537 Votes 10
사상 최초의 항공사 공항 라운지는 1939년 뉴욕 라과디아공항 AA Admirals Club 항공 이용객들이 공항에서 원하는 서비스 중의 하나가 라운지다. 시간적 여유가 ...
2016.12.09 View 641 Votes 3
항공기 움직임은 무게중심으로 발생해 가장 흔들림이 적은 곳은 무게중심 부근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란 말이 있듯, 항공기가 비행 중 접하는 것 중 가장 당황스...
2016.11.14 View 1588 Votes 9
기내 인터넷 서비스는 더 이상 피할 수 없어 본격적인 시작은 CBB.. 그러나 실패 정보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다. 불과 100여년 전, 비행 초기시절 지...
2016.08.27 View 1505 Votes 3
기내에서 태어난 아기, 평생 무료 항공권? 현실적으로는 그리 많지 않아.. 비행 중 기내에서 태어난 아이는 평생 그 항공사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을까? 간혹 비...
2016.08.18 View 3268
20세기 중반 기내식의 화려함 서비스 경쟁으로 치열하던 시절의 향수 기내식은 하늘의 즐거움이다.... 라는 말이 더 이상은 현실이 아닌 듯 하다. 최근 항공사들...
2016.08.02 View 1749 Votes 6
가장 성공적(?)이었던 하이재킹 영원히 미제 속으로.. FBI 수사 중단 하이재킹(Hijacking), 미국 금주법 시절에 밀주를 만들어 운반하는 차량을 마피아들이 강탈...
2016.07.22 View 1585 Votes 2
비상구로 탈출할 수 없다면.....? 동체를 뚫거나 해치로 탈출하는 방법도 항공기가 비상착륙 하거나 문제가 생긴 비상상황에서 승객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문을 ...
2016.07.17 View 1454 Votes 4
비행 특성: 높은 고도, 낮은 기압, 낮은 습도 장시간 비행은 신체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쳐 현대에 있어 교통수단으로서의 항공기 이용을 피하기는 어렵다. 항공...
2016.06.20 View 3836 Votes 7
1993년, 전자항공권 탄생 최초 시행 항공사는 모리스항공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항공기를 타기 위해 구입하는 항공권은 대부분 종이 형태였다. A4 용지 1/3정도...
2016.06.08 View 1372 Votes 8
LCC 들은 어떻게 항공요금을 낮추나? 단순화, 효율화, 유료화가 해답 항공운송산업은 기본적으로 어마어마한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 거액의 항공기는 물론이고 ...
2016.06.01 View 1964 Votes 5
Recliner, Lie Flat, Full Flat 의미 한번 들인 고기 맛은 잊지 못한다고 하더니, 항공기 좌석도 그런 모양이다. 이코노미 좌석을 이용할 때는 그냥 조금 불편한...
2016.05.31 View 2336 Votes 6
나이많은 비행기 위험하다? 83세 비행기 노익장 Boeing 247, 시대를 가른 혁신적인 항공기 요즘은 제작된지 20년된 항공기는 퇴물, 아니 매우 위험한 비행기 취...
2016.05.01 View 2029 Votes 6
민간 항공기 조종실은 운항 중에는 그 출입이 엄격히 제한된다. 외부로부터의 테러 등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911 테러 이전 만해도 조종실에 일반 승객 등이 ...
2016.04.26 View 1543 Votes 5
항공기 창문은 왜 원형? 사각 형태보다 안전한 둥근 형태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항공기 좌석 중 창가를 좋아하는 편이다. 피곤할 때는 머리 ...
2016.04.22 View 3223 Votes 10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