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비행

터뷸런스 영향이 가장 영향이 적은 좌석은?

고려한2016.11.14 23:39조회 수 1378추천 수 9댓글 0

  • 항공기 움직임은 무게중심으로 발생해

  • 가장 흔들림이 적은 곳은 무게중심 부근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란 말이 있듯, 항공기가 비행 중 접하는 것 중 가장 당황스러운 것이 바로 터뷸런스(Turbulence)다.

최근 난기류 등을 감지하거나 예측하는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기는 하지만 터뷸런스를 완벽하게 예측하기는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대부분 항공기 안전벨트 착용사인은 이미 기체 흔들림이 시작된 이후에 울리기 십상이다. 물론 그때라도 신속하게 좌석에 착석하거나 좌석벨트를 매는 것이 최선이긴 하다.

얼마 전에는 항공기가 이륙 상승 중 어린아이가 좌석에서 움직이려는 것을 제지하려고 승무원이 좌석벨트를 풀었다가 골절상을 당하기도 했을 정도로 터뷸런스는 예측하기도, 감당하기도 어렵다.

[항공소식] 이륙 중 아기에 주의 주려다 난기류에 승무원 골절 사고(2016/11/12)

 

그럼 항공기 좌석 중 어느 좌석이 터뷸런스로부터 가장 영향을 적게, 즉 흔들림이 적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그리 어렵지 않다. 항공기의 움직임을 알기만 하면 말이다.

 


항공기 움직임(좌로부터 롤링, 피칭, 요잉)

 

항공기는 어느 물체와 마찬가지로 무게중심(CG, Center of Gravity)을 중심으로 흔들림이 발생한다. 항공기는 에일리런(Aileron)이라는 조종면으로 롤링(Rolling), 엘리베이터(Elevator)로 기수를 들었다 내렸다 하는 상하 피칭(Pitching), 방향타라 불리는 러더(Rudder)에 의해 좌우방향 움직임이 발생한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런 여러 항공기 움직임은 가장 중심이 되는 (대략 항공기 가운데 지점이라고 할 수 있는) 무게중심(CG)을 중심으로 발생한다. 즉 무게중심에서 멀면 멀수록 움직임이 커지며 따라서 흔들림도 커진다.

 

airplane_cg.jpg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클래스를 가진 B777이나 A330 같은 중대형 항공기의 경우에는 퍼스트, 비즈니스클래스 다음 부근인 이코노미클래스 앞부분 지점이 대개 무게중심(CG)을 가진다. 물론 항공기 탑재화물이나 기물 위치, 승객의 착석분포에 따라 이 무게중심은 앞뒤(거의 드물지만 좌우)로 이동하기도 한다.

난기류로 인한 터뷸런스는 정상적인 항공기 움직임과는 사뭇 다르기 때문에 무게중심 부근이라고 해서 흔들림이 항상 적으리라는 보장이 없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할 지라도 항공기의 움직임이 발생할 때 가장 적게 영향을 받는 지점이 무게중심일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를 한 듯 싶기는 하지만.. ^^;;

그럼에도 불구하고 퍼스트나 비즈니스클래스는 항상 항공기 전방에 위치해 있다. 어쩌면 흔들림으로 인한 불편함보다는 앞(Front), 위(Up)라는 위치가 주는 차별감을 더 원하기 때문 아닐까?

 

#항공기 #무게중심 #터뷸런스 #흔들림 #CG #좌석 #안정 #움직임 #롤링 #피칭 #요잉

아직 별점이 없습니다.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사상 최초의 항공사 공항 라운지 'Admirals Club' 항공 기내 인터넷 시작과 현재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수하물 지연, 항공 여행시 가장 짜증나는 일 도대체 얼마나 지연되고 분실되는 걸까? 그러면 보상은 어느 정도나 가능해? 세상 일에 완벽은 없다. 항공 여행 역...
2017.03.19 조회 1971 추천 수 3
매출 80% 가량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 부담 적은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도입 증가 민간 여객기를 이용할 때 가장 부담되는 것이 항공요금이다. 그래서 ...
2017.03.16 조회 1114 추천 수 4
탑승방식에 따라 탑승 소요시간 달라져 무작위·윌마 방식이 가장 빠르고 만족도 높아 공항 터미널, 눈 앞에 항공기가 보인다. 또 다른 세계로 나를 데려...
2017.02.25 조회 1536 추천 수 5
조종사, 같은 기내식 먹고 문제 있었다? 미리 제작·보관하는 기내식 특성, 위생 민감 항공기 기내식은 그때 그때 신선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 아니라 일정...
2017.02.20 조회 2174 추천 수 4
카타르항공, 최장거리 오클랜드-도하 노선 취항 에어인디아, 뉴델리-샌프란시스코 노선이 더 긴데? 현재 기술로 개발된 민간 항공기는 중간 급유없이 최대 약 22...
2017.02.07 조회 1064 추천 수 1
항공기 타이어는 엄청난 압력과 고열을 견뎌야 그래서 타이어 내부 기체는 질소를 사용 어마어마한 크기의 항공기가 활주로에서 뜨고 내린다. 그 육중한 무게를 ...
2017.02.06 조회 2149 추천 수 4
영화, 비행기는 거의 동시대에 태어나.. 기내 오락물의 대명사, 기내 영화 변천 백여년 전 비행기라는 것이 등장할 때만 해도 하늘을 나는 것 자체에 열광했다. ...
2017.01.26 조회 783 추천 수 3
1963년 사상 처음 온라인 항공 예약 시스템 등장 ReserVec, 더 발전하지 못하고 SABRE에 뒤져 우리는 예약이라는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지키며 살아간다. 한 두...
2017.01.23 조회 772 추천 수 3
낙하산 없이 지상 10킬로미터에서 떨어져 기네스북에 등재된 이 기록의 주인공은 승무원 사람의 몸으로 낙하산 없이 공중에서 떨어져 살아 남을 수 있는 높이는 ...
2016.12.26 조회 1392 추천 수 5
항공기 좌석 등받이는 편안함이 목적 뒤 사람에게는 불편함 초래, 배려·매너 필요 여객기는 그 공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 함께 지내야 하는 불...
2016.12.19 조회 1293 추천 수 7
사상 최초의 항공사 공항 라운지는 1939년 뉴욕 라과디아공항 AA Admirals Club 항공 이용객들이 공항에서 원하는 서비스 중의 하나가 라운지다. 시간적 여유가 ...
2016.12.09 조회 570 추천 수 3
항공기 움직임은 무게중심으로 발생해 가장 흔들림이 적은 곳은 무게중심 부근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란 말이 있듯, 항공기가 비행 중 접하는 것 중 가장 당황스...
2016.11.14 조회 1378 추천 수 9
기내 인터넷 서비스는 더 이상 피할 수 없어 본격적인 시작은 CBB.. 그러나 실패 정보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다. 불과 100여년 전, 비행 초기시절 지...
2016.08.27 조회 1395 추천 수 2
기내에서 태어난 아기, 평생 무료 항공권? 현실적으로는 그리 많지 않아.. 비행 중 기내에서 태어난 아이는 평생 그 항공사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을까? 간혹 비...
2016.08.18 조회 2812
20세기 중반 기내식의 화려함 서비스 경쟁으로 치열하던 시절의 향수 기내식은 하늘의 즐거움이다.... 라는 말이 더 이상은 현실이 아닌 듯 하다. 최근 항공사들...
2016.08.02 조회 1628 추천 수 6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