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기

소형기라고 무시마라, 형님 뺨친다 (이착륙 능력)

마래바2010.11.09 15:58조회 수 15070추천 수 4댓글 3

  • 나쁜 날씨에 소형기 착륙 어렵다

  • 공항·항공기·조종사 등급이 모두 적합해야 착륙 능력 높아져

비행기가 작다고 해서 덜 안전하다거나 시스템이 뒤쳐지는 것은 아니다. 최근 개발된 기종이냐 아니냐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이다.

하지만 대부분 승객들이 소형기보다는 대형기를 선호한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안정성 때문이다. 소형기에 비해 대형 비행기는 큰 기체의 장점으로 비행 중 흔들림이 적다 보니, 조금 더 쾌적하게 느껴진다. 같은 세기의 바람에도 그 흔들림이 훨씬 덜하다.

항공기를 운영하는 항공사 입장에서는 소형기, 대형기 어느 쪽을 선호할까?

항공사에서 기종을 선택하는 기준은 장단거리 구간에 따른 항공기 성능과 호율, 그리고 철저한 수요 예측에 따라 결정된다.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려면 그만큼 장거리 비행능력이 좋아야 한다.  아무리 수요가 없다고 하더라도 일단 운항하기로 결정한 이상 그 장거리 구간을 소형기로 대체할 수 없다. 

반면 단거리 노선에는 수요가 많지 않다면 소형기를 투입하는 게 효율성 면에서 탁월하다.  단거리 구간에 대형기를 투입하는 것이 그만큼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대부분의 저비용항공사들은 B737, A320 같은 소형기를 선호한다.  효율성 면에서도 탁월하고, 혹시도 생길 지 모르는 비정상 운항에 대한 대형기가 가지는 부담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jinair_b737.jpg
착륙능력이 강화된 대한항공, 진에어 B737 기종

 

하지만 소형기가 가지는 약점이 있다. 물론 모든 항공사에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항공사가 비슷한 기준으로 소형기를 운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약점이다.

그것은 다름아닌 이착륙할 때의 날씨 제한규정이다.

[항공상식] 같은 날씨인데 어떤 항공기종는 착륙 불가? (2010/02/17)

 

위 글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B737이나 A319 같은 소형 기종들은 착륙 능력을 대개 CAT-II 에 맞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조종사공항에 접근할 때 보이는 가시거리가 300 미터 이상이면 정상적으로 착륙하고, 그렇지 않으면 착륙하지 못한다.

그래서 대형 항공기는 이상없이 잘 내리는데, 소형 기종은 착륙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곤 한다.

그럼 왜 항공사들은 더 좋은 착륙 능력 등급인 CAT-III 에 맞추지 않는 걸까?  그건 당연히 비용 때문이다.  착륙 능력을 높이기 위해 CAT-III 를 적용하다 보면 항공기 점검 주기나 내용을 강화해야 하고, 그에 걸맞는 장비도 필요하며, 조종사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또한 필요하게 된다.  이 모든 것에 비용이 그만큼 투입되기에 소형 기종을 CAT-II 등급에 맞춘 것은 적당한 선에서 타협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 우리나라에도 B737 기종이 CAT-III 등급에 맞는 착륙 성능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대한항공과 진에어가 B737 소형 항공기종의 이착륙 등급을 CAT-III 에 맞도록 준비했기 때문이다.

[항공소식] 진에어, 저비용항공 최초로 정밀접근 계기비행 CAT-III 획득

 

우리나라에서 김포, 인천공항에 한해 대한항공, 진에어 B737 항공기는 시정(RVR)이 175 미터만 되면 착륙할 수 있다. 김포나 인천공항에서 비록 안개가 끼더라도 착륙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는 셈이다.

앞으로 대한항공이나 진에어 B737 항공기는 아래 동영상과 같은 안개 조건에서도 착륙할 수 있게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EgeT-F9-1KI

어떠신가?  활주로에 거의 착륙할 때까지 앞을 전혀 볼 수 없는 상태가 계속되다가 마지막 순간에 활주로가 보인다.  이게 바로 시정(RVR) 175 미터 상태의 착륙이다. ^^;;

 

아직 별점이 없습니다.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비행기 이착륙의 적, 윈드시어 한쪽 방향으로만 뜨고 내리는 반쪽짜리 공항
  • 2011.2.11 21:38
    KAL의 737대부분은 아직 CAT-2, ABL은 CAT-1이죠... 아직 ILS CAT-2지원하는 공항도 많지 않으니 항공사들은 불필요한 투자라 생각하나 봅니다..
  • 2012.3.4 20:28
    엄청나네요.. 앞에 아무것도 안보이는데 착륙하는 능력이란..
  • @ㅎㅎ
    마래바글쓴이
    2012.3.5 08:45
    그렇지요?
    기술의 능력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하긴 이런 과학의 맹점을 잘 이용한 (물론 다소 허무맹랑하지만) 영화에도 종종 등장하죠.. 다이하드 2에서도 이런 기술 조작해서 비행기의 현재 고도를 제대로 알 수 없게 만들어 추락시키는..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기내에서 일하지 않는 승무원? 근무 후 휴식 혹은 또 다른 근무를 위한 이동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게 승무원은 꽤나 인기있는 직업이다. 아마도 자유로운 외...
2011.03.03 조회 19869 추천 수 6
며칠 전 뉴스를 하나 접했는데 다름아닌 여객기 고장으로 인해 비상착륙했다는 소식이었다. [뉴스] 러 여객기 몇시간 선회비행 뒤 비상착륙 러시아 세베르니 베테...
2011.02.12 조회 15038 추천 수 2
"기장님!! 긴급 사항입니다. !!" ( 객실 사무장 ) "무슨 일입니까?" ( 기장 ) "손님 중 한 분이 가슴을 쥐고 쓰러졌는데 호흡이 거칠고 의식이 불분명합니다." "...
2007.06.23 조회 13845 추천 수 4
자동차 운전이라는 것이 그 기술을 배우기 전이나 도로를 주행한 경험이 없을 때는 무척이나 겁도 나고 떨리기도 하는 기술이다. 지금도 운전면허 처음 따고 도로...
2011.02.06 조회 13192 추천 수 5
"딩동 ~ ♬" "지금부터 xx 항공 xx 행 xxx 편 탑승을 시작하겠습니다. ~~~~" 항공여행을 시작한다. 비행기를 늘상 타는 사람들이야 무감각할테지만 가끔 이용하는 ...
2011.01.17 조회 11802 추천 수 2
나이(?)를 먹어가면서 나잇살이라는 게 정말 있는 모양이다. 얼마 먹지도 않는데 한번 늘어난 뱃살은 줄어들 생각을 하지 않는다. ㅠ.ㅜ 오늘은 몸통 굵은 항공기...
2010.12.24 조회 13445 추천 수 5
"통제센터! 여기는 124편, 현재 랜딩기어가 펼쳐졌는 지 확인되지 않는다." "지금 어떤 상태입니까?" "도착을 위해 랜딩기어 내렸지만, 계기판에는 펼쳐지지 않은...
2010.12.15 조회 14398 추천 수 3
"왜 우리는 비상구 좌석을 안주는 거죠?" "어린 아이를 동반하고 있는 사람들에겐 더 잘해줘야 하지 않나요?" 솔직히 요즘은 비행기 타러 공항에 가는데, 막상 공...
2010.11.24 조회 16938
직업이 직업인 지라 요즘 블로그에 자주 항공 업무와 관계된 내용의 포스팅을 자주 하는 편이다. 아는 것도 별로 많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일반인들보다는 접할 ...
2007.04.03 조회 39573 추천 수 9
- 이 름 : (아직) 없음 - 나 이 : 1일 - 출생지 : 태평양 상공 이상은 오늘(2010년 11월 17일) 새벽 하늘에서 태어난 갓난 아기의 신상 명세다. 오늘 새벽 미국 L...
2010.11.17 조회 12696 추천 수 1
"어라? 비행기가 내리지 못하고 다시 하늘로 올라가네? 무슨 일이지? 사고인가?" 항공기를 자주 타신 분이라면 이런 경험, 한 두번 쯤은 있을 것이다. 흔히 복행(...
2010.11.15 조회 21236 추천 수 2
나쁜 날씨에 소형기 착륙 어렵다 공항·항공기·조종사 등급이 모두 적합해야 착륙 능력 높아져 비행기가 작다고 해서 덜 안전하다거나 시스템이 뒤...
2010.11.09 조회 15070 추천 수 4
공항을 지을 때는 여러가지 요건과 환경을 고려해야 하지만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다름아닌 안전이다. 항공기가 안전하게 뜨고 내릴 수 있는 지가 가장...
2010.11.03 조회 12983 추천 수 4
비행기는 조종사가 필요하다. 무인 항공기가 등장하긴 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군사용이나 극히 제한적으로 민간 분야에만 해당하는 경우고, 그 밖에 대부분 항공...
2010.09.27 조회 19203 추천 수 5
며칠 전 9월 16일은 조금 특별한 날이었다. 우리나라 제 1 호 저비용항공사였던 한성항공이 그 동안의 부진(운항중단)에서 벗어나 새롭게 출발한 날이기 때문이다...
2010.09.18 조회 23012 추천 수 1
이전 1... 5 6 7 8 9 10 11 12 13 14 ...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