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Flying

북한의 영공 통과 위협과 비행기 항로에 대해

마래바2009.03.06 10:59Views 17903Comment 0

어제(2009년 3월 5일) 밤 느닷없이 북한은 자국 영공을 통과하는 한국(남한) 민항기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위협해 왔다.

한국과 미국이 합동 군사훈련을 하는 기간에 한정된 것이라고 하지만 자칫 우리나라 민항기 운항에 치명적 위협이 될 수 있는 것이어서 항공사와 정부, 관계기관은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실 지금이야 북한 영공을 통과해 비행할 수도 있지만 불과 얼마 전까지만해도 꿈도 꾸지 못할 일이었다.  그러나 남북 관계가 화해 무드를 타고 점차 규제가 풀리더니 우리나라 항공기가 북한 영공을 통과할 수 있게 되었고, 심지어는 서울과 평양을 서로 전세기를 띄울 수 있게까지 된 것이다.

그럼 지금은 북한 영공을 통과해 비행한다고 하는데, 그럼 그 전에는 어떤 항로를 이용해 비행했을까?

 

그림은 대략적인 항로(루트)를 표시한 것이므로 참고용임
그림은 대략적인 항로(루트)를 표시한 것이므로 참고용임

 

이번에 북한이 위협한 북한 영공을 통과하는 노선은 대략 북태평양 위쪽을 비행해 날아가는 미주 노선이 대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미국 서부로 날아가는 비행편이 대부분 이 항로를 이용하는데, 이 항로를 캄챠카 항로라고 부른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북극항로(Polar)는 주로 미국 동부 쪽으로 날아가는 항공편이 이용하는 항로다.

북한과 화해무드가 무르익기 전까지는 북한 영공을 통과할 수 없었으므로 대부분 그 아래 쪽 항로인 북태평양 항로 (NOPAC)를 이용했었다.

 

그러나 북한 영공통과 개방 이후부터 지금까지는 미국 서부로 날아가는 항공편의 경우, 그 물리적 비행 거리가 북태평양 항로가 다소 길기 때문에 캄챠카 항로를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게다가 북극항로를 개발해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는 미국 동부로 비행하는 항공편은 이 북극항로(Polar Route)를 이용하고 있어 비행시간 단축과 함께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캄챠카 항로는 북한 영공, 정확히 말하면 북한 영공이 아닌 북한에서 주관하는 FIR(비행관제구역)을 통과하게 되는데 이 영공을 통과할 때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겠다는 것이 북한의 위협 내용이다.

 

오바마 정부 들어서는 지난 부시 정부와는 달리 북한에 유화적 제스츄어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던 북한은 어떤 면에 있어서는 오히려 부시 정부 시절보다 더 북한을 옥죄고 있는 분위기에 위기감을 느낀 듯하다.

어쨌거나 뻑하면 전쟁 운운하며 위협을 남발하는 북한의 습관은 언제나 고쳐질 지 궁금하다.

덕분에 항공사들은 앞으로 당분간은 비행시간이 약 1시간 가량이나 더 긴 북태평양 항로(NOPAC)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예전 항로 복귀 ^^;;)  미국 서부지역으로 날아가는 비행편에 한정된 것이지만, 그쪽으로 여행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수명 끝난 항공기는 어디서 폐기되나? 비행기 장시간 타면 손발이 붓는 이유는?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조금 더 있으면 매년 우리를 괴롭히는 태풍이 몰려오는 시기가 된다. 자료에 의하면 2003년에서 2005년까지 기상 재해로 발생한 피해규모가 6조 7천억원인데, 그 ...
2009.04.18 View 17223 Votes 2
자동차를 처음 가져 본 게.. 그러니까 10년도 훨씬 전이다. 직장이 집에서 조금 멀다는 핑계, 그리고 출근 시간이 새벽, 밤 일정치 않다는 이유로 부모님께 졸라 ...
2007.07.07 View 11175
"엔진 두개가 있는 항공기가 안전할까?" "아니면 4개 있는 항공기가 더 안전할까?" 산술적으로 생각해보면 엔진 2개를 장착한 항공기보다 4개를 장착한 항공기가 ...
2008.01.22 View 16127 Votes 6
이번엔 수하물 분실율에 관해서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 수천대의 항공기가 공항을 드나든다. 공항, 특히 여객 터미널을 새로 건설할 때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2008.04.14 View 15143
우리가 보통 밤에 잠을 자는 6-8시간 동안에 같은 몸자세를 계속 유지할 수 없다. 몇번이고 뒤척이고 몸의 자세나 상태를 바꾼다.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데서...
2007.12.26 View 24726 Votes 9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지금은 영욕의 과거를 짊어진 한 경영자의 책 이름이다. 뭐 여기서 책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세계가 넓다지만 항공 ...
2008.10.04 View 23200 Votes 3
"딩동 ♬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항공기 안에서는 휴대기기의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항공기 이착륙 중에는 휴대전화 등 전자기...
2008.04.11 View 17894 Votes 3
모든 사물에는 수명이 있다. 하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를 비롯 이 광활한 우주도 그 수명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을테니 말이다. 비...
2009.03.30 View 24562 Votes 3
어제(2009년 3월 5일) 밤 느닷없이 북한은 자국 영공을 통과하는 한국(남한) 민항기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위협해 왔다. 한국과 미국이 합동 군사훈련을 하...
2009.03.06 View 17903
개인적으로는 몸이 잘 붓는 편은 아니다. 신장이 좋지 않은 경우, 몸이 잘 붓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 걸 보면, 아직까지 신장은 건강한 모양이다. 그렇지만 이럼에...
2009.03.05 View 31787 Votes 8
예전 5.16 군사정권 시절에 만들어 놓은 경부고속도로는 그 정치적 의미는 배제하더라도 적어도 한반도 남쪽 내륙을 일일 생활권으로 만들어 놓았다는 중요한 의...
2007.06.15 View 21942 Votes 2
"저...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좌석 배정을 하던 직원은 내 얼굴과 여권을 번갈아 보며 조심스럽게 말한다. '여권 사진이 잘못됐나? 아님 다른 문제라도? ...
2009.02.28 View 16885 Votes 5
인류는 끊임없는 호기심과 관심으로 하늘을 날고자 하는 노력을 이어왔으며 현재에 와서는 하늘을 나는 물건을 만든다는 것이 너무나 당연시 되고있다. 동물이나 ...
2007.05.19 View 17954 Votes 6
우리가 항공여행, 아니 어떤 공간을 입장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할 때 늘 사용되는 것 중에 하나가 "표" 형태의 증서다. 극장, 놀이공권, 공연장 등에서의 ...
2007.05.18 View 19029 Votes 7
꽤 오래 전이지만 "신기한 세상" 인가, "세상에 이런 일이" 던가 정확히는 기억나진 않지만 번개, 낙뢰를 맞고 살아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한 두 사...
2007.03.12 View 16158 Vote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