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제주항공, 올바른 우리말 높임 표현 사용한다. '잘못된 사물존칭'

Profile
올레
  • 제주항공, 한글날 맞아 9월 한달간 기내방송 우리말 표현
  • 사물존칭 등 잘못된 표현 바로잡아 올바른 우리말 적극 홍보

서비스업은 사람을 상대로 한다.

최대한 공손한 표현을 한다는 이유로 잘못된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항공 서비스의 경우 고객을 상대로 한 높임말 표현 가운데 잘못 사용하면서 사물, 물체를 높이는 경우가 있다.

'수하물 몇개세요?', '커피가 뜨거우시니 조심하세요', '등받이 올리실게요' 등 사물존칭이 대표적이다. 공손하게 표현해야 한다는 강박감에 사람이 아닌 사물을 높이는 것은 잘못된 표현이다.

제주항공은 이런 잘못된 사물존칭을 국립국어원의 도움으로 바로잡았다. 또한 문법 오류나 불필요한 표현을 추려내 서비스 현장에 적용한다.

 

jeju_language.jpg

 

'커피가 뜨거우시니 조십하십시오'는 '커피가 뜨거우니 조심하십시오', '등받이 올리실게요'는 '등받이 올려주세요', '5분 정도 걸리십니다'는 '5분 정도 걸립니다', 출발일이 언제십니까?'는 ' 언제 출발하십니까?' 등으로 교정했다.

잘못된 사물존칭이 널리 퍼진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사물존칭을 올바른 표현으로 바꿀 때 고객들이 오히려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제주항공은 자체 사용은 물론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들에게도 이를 적극 알린다.

기내 에어카페에서 제공하는 음료 받침대 등에도 잘못된 높임말을 바로잡은 문구를 넣어 올바른 우리말 표현을 적극 알릴 예정이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1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