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라이언에어, 동유럽까지 지배? 강력한 닮은꼴 도전자 위즈에어

마래바2016.02.05 17:04Views 1665Votes 3Comment 0

유럽에서 가장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를 꼽으라면 아일랜드의 라이언에어(Ryanair)와 영국의 이지제트(easyJet)를 든다.

2014년 매출액이 각각 50억 유로, 59억 유로로 이지제트가 다소 앞서기는 하지만, 항공기 운용 대수나 승객 수송면에서는 단연 라이언에어가 앞서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주1)

그 중 라이언에어는 지독하리만큼 수익성 위주 정책 때문에 대중으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이언에어는 초저가 항공요금이라는 강력한 무기로 그 동안 서유럽에서는 압도적인 강세를 보였다.

2010년을 전후로 라이언에어가 동유럽까지 항공노선을 꾸준히 확장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인 결과, 2015년 기준 폴란드 항공시장에서 점유율 1위, 헝가리에서는 2위를 차지했으며, 루마니아에서도 점유율을 점차 확대하며 동유럽 지역 장악력을 높여가고 있다. 

하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방어하며 동유럽 항공시장을 수성하려는 경쟁자가 나타났다. 바로 헝가리의 위즈에어(Wizz Air)가 그 주인공이다. 2003년 설립된 위즈에어는 2011년부터 본격적인 저비용항공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2015년 말에는 폴란드에서는 대표 항공사인 LOT Polish Airlines 마저 제치고 폴란드 항공시장에서 라이언에어를 턱밑까지 쫓으며 1, 2위를 다투게 되었다.

 

ryanair_attendant_2.jpg
라이언에어의 Always Getting Better 정책 일환인 새로운 유니폼

 

위즈에어 최고 경영자인  József Váradi(前 Malév Hungarian Airlines CEO)는 위즈에어를 현재 위치까지 끌어올린 공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유럽에서 위즈에어가 최고 점유율을 자랑하게 만들었고 A321neo 항공기를 110대 주문하는 등 공격적인 성장전략을 펴고 있다. 또한 라이언에어가 걸어왔던 길을 그대로 걸으며 초저가 항공요금을 선보이고 있어 라이언에어에게는 동유럽 공략에 있어 큰 산으로 등장했다.

더군다나 라이언에어는 그 동안 너무나 지독하게 펼치던 수익성 위주 전략에서 조금씩 벗어나 최근 벌이고 있는 'Always Getting Better' 캠페인을 통해 고객친화적인 정책으로 입장을 선회하고 있다.

[항공컬럼] 라이언에어 고객 친화 정책으로 매출, 이미지 다 잡는다(2015/3/4)

 

이렇게 되면서 요금경쟁에서 강력한 도전을 받아 초저가의 지위를 위즈에어에게 넘겨줄 지도 모를 입장이 되어 버렸다. 위즈에어는 앞으로 2년 내에 유럽에서 가장 싼 요금을 제공하는 초저비용항공사가 되겠다는 포부를 감추지 않는다. 이를 통해 유럽 최고 저비용항공사가 되겠다는 것이어서 라이언에어에게는 큰 도전인 것이다.

 

wizz_air_attendant.jpg
동유럽 최고의 저비용항공사 위즈에어

 

라이언에어 최고 경영자 오리어리(O'Leary)는 폴란드 점유율 1위에 만족하지 않고 2018년까지 동유럽 점유율 1위를 자신하고 있으나, 최근 자신들이 추진하고 있는 고객 친화적인 'Always Getting Better' 정책이 항공요금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라이언에어, 자신들의 성공전략을 그대로 이용하며 동유럽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떠 오른 위즈에어를 상대로 지금까지처럼 가격으로 경쟁자들을 떨궈낼 것인가, 아니면 고객친화적인 전략을 통해 로얄티를 가진 이용객들을 만들어낼 것인가 하는 포지션(Position)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구분 라이언에어(Ryanair) 위즈에어(Wizz Air)
항공기 320대 65대
운항도시 191개 117개
매출(2014년) 50억3800만 유로 10억 유로

 

 


(주1)

  • 항공기 : 라이언에어 320대, 이지제트 221대
  • 수송승객 : 라이언에어 약 1억 명, 이지제트 약 6980만 명 예상 (2015년)

 

 

#라이언에어 #Ryanair #위즈에어 #WizzAir #이지제트 #easyJet #LCC #저비용항공사 #저비용항공 #A321neo #요금경쟁 #초저가 #Wizz #위즈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버진 그룹, 초음속 비행시대를 다시 연다 (by 마래바) ANA(전일공수), 초대형 항공기 A380 구입하려는 이유와 전략은?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 제작 중 하늘에서 인공위성 발사 용도 지금까지 제작된 항공기 중에 가장 큰 것은 하워드 휴즈가 1947년 제작한 수상 비행기 Hughes H-...
2016.06.23 View 1069 고려한
日 LCC, 국내선 분담 10% 넘겨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日 LCC 날개달아 서비스 최소화를 통해 비용을 줄임으로써 저렴한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6.05.07 View 1073 고려한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관광수요 비중이 높은 간사이 시장과 맞지 않아 일본 간사이공항이 올 4월, 오사카 이타미공항과 함께 그 운영권이 외국 민간...
2016.04.28 View 1717 마래바
저비용항공 영향으로 수익방안 다양화 창가, 복도좌석 유료화 가능성 높아 항공기를 탄다고 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좌석이다. 특히 3-4시간 이상 중장거리 ...
2016.04.21 View 1447 마래바
운항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여만에 베트남 최대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의 제 1 항공사 자리를 위협하는 도전자가 등장했다. 다름아닌 베트남의 ...
2016.03.30 View 1738 마래바
또 다른 초음속 여행의 꿈을 꾼다... 100여년 전 인류는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꿈과 소망을 버리지 않고 끝내는 성공해 냈다. 그리고 이제 항공여행에 있어서 다...
2016.03.28 View 1093 마래바
유럽에서 가장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를 꼽으라면 아일랜드의 라이언에어(Ryanair)와 영국의 이지제트(easyJet)를 든다. 2014년 매출액이 각각 50억 유로, 59억 ...
2016.02.05 View 1665 마래바
그 동안 일본을 대표하던 일본항공(JAL)의 파산 이후, 일본 최대 항공사는 '전일공수(ANA)'다. 전일공수는 208대 항공기로 73개 도시를 운항하며 일본항...
2016.01.27 View 1658 마래바
고객의 필요를 예측하는 능력 필요.. 일본에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2개의 거대 항공사가 일본 항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항공(JAL)과 전일본공수(ANA)......
2016.01.20 View 2199 마래바
소비자의 선택권은 어디로... 세계적 흐름이 되어 버린 저비용항공 활성화로 항공 소비자에게는 무한에 가까운 가격 선택권이 주어졌다. 시기를 잘 맞추기만 하면...
2016.01.15 View 885 마래바
항공시장에서는 수십, 수백의 항공사들이 저마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항공기 제작 만큼은 신규 진입이 쉽지 않은 시장이다. 현재 민간 항공기 제작 시장에서의...
2016.01.11 View 1681 마래바
며칠 전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국내외 항공사들 가운데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항공사는 필리핀의 에어아시아제스트인 것...
2015.12.23 View 785 마래바
일본은 항공 선진국이지만, 저비용항공 시장에 있어서만큼은 여타 아시아 국가들보다 뒤늦게 시작되었다. 우리나라가 2005년에 그 첫발을 내딛은 것과 비교하면 2...
2015.12.18 View 2843 마래바
최근 항공업계에는 묘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제 4의 클래스가 등장한 것이다.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기내 탑승 클래스에 또 다른 ...
2015.12.16 View 1166 고려한
에어아시아는 아시아 최대 저비용항공사다. 말레이시아를 베이스로 시작했지만, 어느새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자회사 형식으로 로컬 저비용항공사를 세워 아시아 ...
2015.12.07 View 1239 마래바
항공교통은 여러 국가를 넘나들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느 교통수단 보다 언어 소통의 중요성은 크다. 현재 항공교통의 기준 언어는 영어다. 따라서 영어를 제...
2015.12.01 View 1733 마래바
공항은 항공교통의 시작과 끝이다. 하지만 현대의 공항 개념은 시작과 끝을 넘어 연결(Connection)이라는 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오히려 시작과 끝보다는 연...
2015.10.12 View 1991 마래바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비단 항공 여행에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니다. 예절, 예의는 우리 사람들이 사회라는 환경에서 조화롭게,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
2015.09.26 View 772 고려한
마일리지, 포인트 제도의 시작은 항공부문이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항공상식] 마일리지 제도의 시초는 항공사(2007/06/30) 항공 마일리지는 항공편을 이...
2015.09.17 View 1001 마래바
믿음의 영역이라는 것이 있다. 대부분 종교에 관련된 내용이지만, 일반적인 우리 주변에서도 이런 현상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의 하나가 '항공...
2015.07.30 View 1946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