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비엣젯의 놀라운 급성장과 창업자의 억만장자 등극

마래바2016.03.30 00:31Views 1750Votes 3Comment 0

운항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여만에 베트남 최대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의 제 1 항공사 자리를 위협하는 도전자가 등장했다.

다름아닌 베트남의 저비용항공사 비엣젯(Vietjet)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2011년 성탄절 운항을 시작한 비엣젯은 불과 4년 여만에 항공기 42대로 33개 도시를 운항하는 중견 항공사로 성장했다. 작년 이맘 때 소식을 전할 당시만 해도 항공기 23대였으나 불과 1년도 안되어 거의 항공기 대수가 100% 가까이 증가했다. 이런 성장 속도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저비용항공사라는 평가를 받는 제주항공의 성장속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큰 것이다.

[항공소식] 제주항공보다 더 빠른 성장세의 비엣젯, 항공기 5대 추가 도입

비엣젯의 이런 놀라울 만한 급성장과 함께 그 창업자는 조만간 억만장자 대열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vietjet_1.jpg
비엣젯 창업자 타오(Thao, 45세)

 

베트남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여성으로 꼽히는 뉴엔 티 푸엉 타오(Nguyen Thi Phuong Thao)가 바로 비엣젯의 창업자로 여성 승무원에게 비키니를 입히고 비키니 캘린더를 만드는 등 파격적이고 거침없는 행보를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녀는 자유로운 가격 파괴 마케팅 전략으로 비엣젯을 운항 4년 여만에 베트남에서 무시할 수 없는 항공사의 반열에 올려 놓았으며, 홍콩, 싱가포르 주식시장 공개를 통해 조만간 억만장자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을 움직이는 20명 중의 한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그녀는 동남아시아에서 여성 단독으로서는 처음으로 억만장자가 되는 것이라고 포브스 紙는 전했다.

동남아시아에서 여성이 성공한다는 것은 부모의 재산을 물려받지 않는 관습과 환경을 고려할 때 자수성가 측면이 강하다. 45세의 그녀 역시 남편이나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아니다. 러시아 경제 아카데미, 모스크바 국제관계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3년 동안 철강, 기계, 비료 등에 투자해 1백만 달러를 벌었으며 베트남으로 돌아와서는 베트남 Commericial Joint Stock 은행 등에 투자를 하면서 CEO를 역임했다.

 

vietjet_5.jpg

vietjet_2.jpg

 

그녀는 제 2 베트남 항공사 설립 신청을 냈고, 2007년이 되어서야 베트남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아냈다. 그녀는 신생 항공사로 베트남 항공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이라는 거대한 상대를 앞에 두고 비키니를 입은 승무원을 동원해 기내에서 춤을 추는 등 행사를 벌여 화제를 모으며 국제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비키니 차림의 승무원이 등장하는 TV 광고도 준비했지만 대내외의 비판을 고려해 그것만큼은 실행에 옮기지 않았다. 비키니 행사 때문에 베트남 정부로부터 과징금을 맞기도 했지만 싱가포르 취항을 기념해 다시 비키니 이벤트를 벌이는 등 그 과감성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은 고개를 숙일 줄 몰랐다. ([항공잡답] 한 때 화제가 됐던 비엣젯 비키니 승무원)

2011년 성탄절 운항을 시작한 이래 4년 동안 2천5백만명의 승객을 수송했으며, 2015년에만 전년 대비 70% 증가한 1천만명을 수송, 4억9천만 달러 매출에 5천만 달러 순익을 기록했다. 베트남 국내선 시장을 40% 점유한 비엣젯은 올해 1천5백만명 수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오(Thao)는 이외에도 베트남 여러 곳에 리조트와 부동산에도 두루 투자하고 있다. 90% 지분을 가지고 있는 Sovico Hodlings는 46억 달러 자산을 가진 HD 은행 지분 20%를 보유하며 이사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vietjet_7.jpg
과징금을 맞기도 했던 화제의 비엣젯 비키니 승무원 이벤트

 

이제 그녀는 올해 말 예정된 비엣젯 기업공개(IPO)를 통해 1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이 기업공개를 통해 확충된 자금을 바탕으로 베트남 제 1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를 넘어선다는 계획을 숨기지 않고 있다. 2015년 베트남항공이 1천7백4십만 명 수송한 것과 비교해 비엣젯의 1천5백만 명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어 베트남항공을 넘어서겠다는 그녀의 자신감이 단순히 과장된 것만은 아니라는 평이다. 

현재 보잉과 에어버스에 확정 주문한 항공기 대수만 180대에 이르며 옵션까지 포함하면 앞으로 도입할 항공기는 무려 270대에 이른다. ([항공소식] 에어버스 30대 주문한 비엣젯)

"당신이 원하는 것은 비키니, 아오자이 무엇이듯 입을 수 있습니다."

헐렁한 바지 위에 전통적인 튜닉 옷차림을 한 채 그녀는 이렇게 자신의 생각과 전략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비엣젯 #Vietjet #항공 #베트남 #항공사 #타오 #창업자 #여성 #억만장자 #저비용항공사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항공기 창가, 복도좌석도 유료화 시대 다가온다 (by 마래바) 버진 그룹, 초음속 비행시대를 다시 연다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영국항공, 이지제트, 라이언에어 치명적일 수 영국과 다른 유럽 국가간 항공협정 다시 24일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은 전 세계 톱 뉴스 가운데 하나다. 영...
2016.06.25 View 903 마래바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 제작 중 하늘에서 인공위성 발사 용도 지금까지 제작된 항공기 중에 가장 큰 것은 하워드 휴즈가 1947년 제작한 수상 비행기 Hughes H-...
2016.06.23 View 1072 고려한
日 LCC, 국내선 분담 10% 넘겨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日 LCC 날개달아 서비스 최소화를 통해 비용을 줄임으로써 저렴한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6.05.07 View 1083 고려한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관광수요 비중이 높은 간사이 시장과 맞지 않아 일본 간사이공항이 올 4월, 오사카 이타미공항과 함께 그 운영권이 외국 민간...
2016.04.28 View 1724 마래바
저비용항공 영향으로 수익방안 다양화 창가, 복도좌석 유료화 가능성 높아 항공기를 탄다고 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좌석이다. 특히 3-4시간 이상 중장거리 ...
2016.04.21 View 1457 마래바
운항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여만에 베트남 최대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의 제 1 항공사 자리를 위협하는 도전자가 등장했다. 다름아닌 베트남의 ...
2016.03.30 View 1750 마래바
또 다른 초음속 여행의 꿈을 꾼다... 100여년 전 인류는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꿈과 소망을 버리지 않고 끝내는 성공해 냈다. 그리고 이제 항공여행에 있어서 다...
2016.03.28 View 1097 마래바
유럽에서 가장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를 꼽으라면 아일랜드의 라이언에어(Ryanair)와 영국의 이지제트(easyJet)를 든다. 2014년 매출액이 각각 50억 유로, 59억 ...
2016.02.05 View 1679 마래바
그 동안 일본을 대표하던 일본항공(JAL)의 파산 이후, 일본 최대 항공사는 '전일공수(ANA)'다. 전일공수는 208대 항공기로 73개 도시를 운항하며 일본항...
2016.01.27 View 1669 마래바
고객의 필요를 예측하는 능력 필요.. 일본에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2개의 거대 항공사가 일본 항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항공(JAL)과 전일본공수(ANA)......
2016.01.20 View 2235 마래바
소비자의 선택권은 어디로... 세계적 흐름이 되어 버린 저비용항공 활성화로 항공 소비자에게는 무한에 가까운 가격 선택권이 주어졌다. 시기를 잘 맞추기만 하면...
2016.01.15 View 898 마래바
항공시장에서는 수십, 수백의 항공사들이 저마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항공기 제작 만큼은 신규 진입이 쉽지 않은 시장이다. 현재 민간 항공기 제작 시장에서의...
2016.01.11 View 1699 마래바
며칠 전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국내외 항공사들 가운데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항공사는 필리핀의 에어아시아제스트인 것...
2015.12.23 View 787 마래바
일본은 항공 선진국이지만, 저비용항공 시장에 있어서만큼은 여타 아시아 국가들보다 뒤늦게 시작되었다. 우리나라가 2005년에 그 첫발을 내딛은 것과 비교하면 2...
2015.12.18 View 2874 마래바
최근 항공업계에는 묘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제 4의 클래스가 등장한 것이다.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기내 탑승 클래스에 또 다른 ...
2015.12.16 View 1172 고려한
에어아시아는 아시아 최대 저비용항공사다. 말레이시아를 베이스로 시작했지만, 어느새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자회사 형식으로 로컬 저비용항공사를 세워 아시아 ...
2015.12.07 View 1256 마래바
항공교통은 여러 국가를 넘나들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느 교통수단 보다 언어 소통의 중요성은 크다. 현재 항공교통의 기준 언어는 영어다. 따라서 영어를 제...
2015.12.01 View 1763 마래바
공항은 항공교통의 시작과 끝이다. 하지만 현대의 공항 개념은 시작과 끝을 넘어 연결(Connection)이라는 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오히려 시작과 끝보다는 연...
2015.10.12 View 2003 마래바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비단 항공 여행에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니다. 예절, 예의는 우리 사람들이 사회라는 환경에서 조화롭게,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
2015.09.26 View 777 고려한
마일리지, 포인트 제도의 시작은 항공부문이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항공상식] 마일리지 제도의 시초는 항공사(2007/06/30) 항공 마일리지는 항공편을 이...
2015.09.17 View 1009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