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日 간사이공항, LCC 전용 공항으로 바뀌나?

고려한2016.11.07 17:33조회 수 860추천 수 3댓글 0

  •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로 오사카를 비롯한 간사이(関西,관서) 지방이다. 간사이 지방은 먹을 것, 볼 것이 풍부한 지역으로 아시아권 국가로부터 관광지로 인기가 높은 곳이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간사이공항을 취항하는 항공편과 그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다. 간사이공항 국제선 운항편수는 올해 6월 기준으로 정기 여객편만 1,081편으로 나리타공항(1,508편)보다는 다소 적지만 하네다공항(691편)은 크게 앞서고 있다.

하지만 간사이공항 취항 국제선 항공노선 대부분인 90%가 아시아 노선이라는 점에서 같은 국제공항인 나리타공항과는 그 면면이 다르다. 아시아 취항 편수만 보면 간사이공항이 973편으로 나리타공항의 936편을 오히려 앞서고 있을 정도로 일본 제 2도시 공항이라고 보기에 편식(근거리 노선)이 지나칠 정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kix_ter.jpg
간사이공항을 거점으로 한 LCC, 피치


조만간 터키항공이 간사이-이스탄불 노선에서 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매일(주 7회) 운항하던 항공편이 금년 동계(10월 30일부터)에는 주 4회로 줄었으며 내년 2월에는 완전 철수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간사이공항에서 유럽행 항공편을 운항하는 항공사는 루프트한자(프랑크푸르트), 에어프랑스(파리), KLM(암스텔담), 핀에어(헬싱키) 4개로 줄어들게 된다. 주당 약 1천여편 가운데 유럽행 항공편은 불과 30편 내외가 되는 것이다.

게다가 일본 국적 항공사인 일본항공(JAL)과 전일공수(ANA)는 간사이공항이 기점으로 장거리 노선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일본항공이 로스앤젤레스와 하와이 노선 등을 운영할 뿐으로 날이 갈 수록 일본 국적 항공사들의 간사이공항 국제선 취항은 줄어들고 있다.

[항공컬럼]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매력없어!"(2016/4/28)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아시아권 저비용항공시장은 급팽창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제선 이용객 중의 20% 내외가 LCC(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고 있으며, 중국이나 대만은 물론 일본 역시 LCC 시장이 날로 확대되면서 근거리 노선에서의 LCC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일본 간사이지방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 중 거의 절반은 LCC를 이용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많이 이용하면서 가까운 일본을 찾는 관광객들은 더욱 늘고 있는 추세다. 한국 관광객은 간사이공항을 통해 일본을 방문하는 수가 도쿄의 약 1.5배에 달할 정도다. 중국이나 타이완 관광객 역시 간사이공항을 통한 입국이 크게 늘고 있어 도쿄를 통한 입국자 수에 비슷한 규모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간사이공항을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저비용항공사, LCC의 증가 때문이다. 간사이공항을 취항하는 항공편 중 LCC 비율이 33%에 이를 정도다. 나리타공항이 9.6%인 것과 비교하면 간사이공항에 얼마나 많은 LCC 항공편이 운항하고 있는 지 짐작할 수 있다.

 

kix_2ter.jpg

 

현재 간사이공항에는 여객 터미널이 2개 운영되고 있으나 내년 1월이면 터미널 하나가 더 (명칭은 제 2터미널 국제선) 완공되어 운영에 들어간다. 늘어나는 운항편을 감당하기 위한 것이지만 더 정확히는 늘어나는 LCC 항공편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라고 봐야 할 정도다.

 

여기에 간사이공항이 올 4월 민영화된 점도 단거리 국제선이 늘어나는 현상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60년까지 운영권을 넘겨받은 반시(Vanci)는 철저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노선의 다양성 보다는 출도착 항공편 수에 더 큰 관심을 보일 수 밖에 없다. 간사이공항을 외면하는 국적 항공사인 일본항공과 전일공수을 설득하는 것보다는 일본 국내외 저비용항공사를 유치하는 편이 더 수월하며 수익에도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시 인천공항을 제외하면 부산 김해공항이나 제주공항 등에서 장거리 항공노선을 찾기는 매우 어렵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 역시 지방공항의 국제선 활성화가 관건이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으로 가기 위해서는 인천공항이나 나리타/하네다 공항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번거로움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수도권·지방 균형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양국의 고민은 비슷해 보인다.

 

#항공 #공항 #간사이 #간사이공항 #KIX #LCC #저비용항공사 #국제선 #일본 #인천공항 #나리타 #하네다 #장거리 #유럽 #미국

아직 별점이 없습니다.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2017년 JAL 해금(解禁), 일본 항공업계 지각변동 JAL·ANA 명암은 하네다공항 국제선에서 갈렸다 (by 고려한)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도를 넘는 조치는 명백한 항공사 잘못 하지만 무턱대로 카메라부터 들이미는 고객은 과연 옳은 것인가 의문 "소비자는 왕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말처럼 쓰레기 ...
2017.05.12 조회 462
온라인 영향력이 항공사 민낯 드러내 동영상 공유 채널, 현장의 생생함 그대로 전달하며 폭발적 파급력 보여줘 항공업계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강제력 불가피 최...
2017.05.07 조회 360
전일공수, 여전히 일본항공과의 불공정 불만 하네다공항 국제선 노선 배분을 둔 포석일 것 이달(4월) 1일, 히라 히로시(平子裕志)가 일본 전일공수(ANA) 사장으...
2017.04.22 조회 630
오버부킹 더 많이 발생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아.. 제도·절차 아닌 고객을 대하는 시선·마음 중요 미국인들이 좋아하...
2017.04.19 조회 1105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
2017.04.07 조회 641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
2017.03.28 조회 2372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
2017.03.23 조회 1185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조회 3067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조회 954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조회 646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조회 760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
2017.01.20 조회 705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
2017.01.13 조회 939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
2017.01.05 조회 767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
2017.01.01 조회 707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조회 977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조회 831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조회 735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조회 624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조회 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