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활주로는 직선? 왜 원형 활주로는 안돼?

쥬드2017.03.23 18:18Views 1237Votes 3Comment 0

  •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이다. 

설사 위아래로 약간의 각도는 있을 수 있어도 비행기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른 직선 형태가 전부다.

이런 당연한 생각을 한번 비틀어 생각한 사람이 있다.

Henk Hesselink, 그는 이 단순한 의문을 비틀고 발전시켜 원형 활주로(Circular Runway)를 생각해냈다.

왜 활주로는 꼭 직선이어야만 하는가? 그리고 비행기는 바람의 방향에 따라 겪는 이착륙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런 의문에서 시작된 그의 생각은 항공기가 옆바람(측풍)을 맞으면서 착륙하는 항공기를 보면서 아이디어가 떠 올랐다. 마치 게(크랩)처럼 착륙하는 모습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는 기본적으로 항공기가 측풍에 대항해 비스듬하게 착륙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활주로가 직선이 아니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발전시켜 원형 활주로라는 아이디어를 내놨다.

circular_rwy_1.jpg

circular_rwy_2.jpg

 

기본 컨셉은 말 그대로 원형 활주로다. 시작점과 끝점이 없는 완전한 원형인 것이다. 항공기는 이착륙할 때 크랩 랜딩할 때 처럼 항공기가 약간은 비스듬하게 움직여야 한다. 약 3.5킬로미터 길이로 아주 급격한 커브(회전 반경)는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방향만 조절하면 되는 식이다.

원심력 때문에 항공기가 바깥으로 벗어나려는 관성을 막기 위해 활주로는 바깥 쪽이 약간 높은 형태(뱅크: 자동차 경주 혹은 시험장 도로와 유사하게 바깥쪽이 높게 기울기를 가진 형태)를 가진다. 서로 다른 방향에서 항공기 3대가 동시에 이착륙할 수 있으며 바람의 방향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다. 공중에서의 대기(공중 체류) 시간 감소로 연료 절감의 효과도 있다.

 

circular_rwy_3.jpg

 

유럽연합(EU)으로부터 관련 연구에 비용적 지원을 받고 있는 이 원형 활주로 연구 개념은 1960년대 군용 비행장에서 시도된 바는 있으나 상업용 공항, 비행장에는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전혀 다른 개념의 활주로 형태다.

현실화될 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많은 상황이긴 하나 활주로가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완전히 벗어버린 아이디어라는 점에서는 신선한 시도가 아닐까 싶다.

 

#공항 #활주로 #직선 #곡선 #원형 #런웨이 #뱅크 #대기 #체류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옷차림 이유로 탑승거절? 비행기 타는데 복장 따지는 이유? (by 고려한) LCC는 음식물 기내반입 허용, 메이저는 왜 안돼? (by 고려한)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추락하듯 떨어진 항공기? 사실 관계 확인없는 언론들 무책임은 어디까지 15일, 인도네시아 발리로 가기 위해 호주 퍼스를 출발한 항공기가 이륙한 지 채 30분도 ...
2017.10.17 View 1101 마래바
봄바디어 신형기 CSeries 판매 전망 안개 최종 구매자인 항공사 선택은 안락성 보다는 비용 세계 항공기 시장은 미국의 보잉과 유럽의 에어버스다. 특히 민간 항...
2017.09.13 View 991 고려한
ANA - 노선 안 가려, JAL - 프리미엄 국제선 양 항공사 모두 최고급 클래스인 퍼스트 없어 현재 민간 운송용 항공기 가운데 가장 잘 나가는 중대형기로 보잉 B78...
2017.09.05 View 742 고려한
이상적 경영철학을 현실화시킨 허브 켈러허 사우스웨스트항공 만이 가진 독특한 기업문화, 경영철학 만들어 내 항공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꾼 여러 인물들 가운데 ...
2017.08.16 View 1222 상주니
항공운임 허가제는 시장 경쟁 해쳐 결국 값싼 항공권 사라지게, 나쁜 풍선효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현재 신고제로 되어 있는 항공운임 변경 절차를 '인...
2017.08.11 View 240 고려한
국내 LCC, FSC 항공 운임 비슷하다? 서비스 차이에 대한 운임 차이를 무시한 주장 합리성 결여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LCC) 운임이 대형 항공사(FSC)와 별다른 ...
2017.08.09 View 595 고려한
항공기 1대 고장으로 이틀간 10편 결항 아시아나, 국토부 지침대로 예비기 스케줄 운영했는지 의문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꼬리날개 이상이 발생해 항공편 10편이 ...
2017.07.07 View 1457 마래바
신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소형급 항공기 등장에 효율성 개선? 승객 안락함과 반비례 가능성 커 최근 민간 항공기 시장은 150-230인승 내외의 소형기 중심으로 재...
2017.07.03 View 1029 고려한
하늘의 자유 장벽을 넘는 방법은 해당 국가에 항공사 설립하는 것뿐 티웨이, 해외 프랜차이즈 항공사 설립 추진 티웨이항공이 지금까지 국내 어느 항공사도 시도...
2017.06.30 View 1536 마래바
도를 넘는 조치는 명백한 항공사 잘못 하지만 무턱대로 카메라부터 들이미는 고객은 과연 옳은 것인가 의문 "소비자는 왕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말처럼 쓰레기 ...
2017.05.12 View 484 고려한
온라인 영향력이 항공사 민낯 드러내 동영상 공유 채널, 현장의 생생함 그대로 전달하며 폭발적 파급력 보여줘 항공업계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강제력 불가피 최...
2017.05.07 View 384 마래바
전일공수, 여전히 일본항공과의 불공정 불만 하네다공항 국제선 노선 배분을 둔 포석일 것 이달(4월) 1일, 히라 히로시(平子裕志)가 일본 전일공수(ANA) 사장으...
2017.04.22 View 656 고려한
오버부킹 더 많이 발생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아.. 제도·절차 아닌 고객을 대하는 시선·마음 중요 미국인들이 좋아하...
2017.04.19 View 1153 마래바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
2017.04.07 View 665 쥬드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
2017.03.28 View 2712 고려한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
2017.03.23 View 1237 쥬드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View 3424 고려한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View 1001 쥬드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View 687 마래바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View 787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