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활주로는 직선? 왜 원형 활주로는 안돼?

쥬드2017.03.23 18:18Views 1423Votes 3Comment 0

  •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이다. 

설사 위아래로 약간의 각도는 있을 수 있어도 비행기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른 직선 형태가 전부다.

이런 당연한 생각을 한번 비틀어 생각한 사람이 있다.

Henk Hesselink, 그는 이 단순한 의문을 비틀고 발전시켜 원형 활주로(Circular Runway)를 생각해냈다.

왜 활주로는 꼭 직선이어야만 하는가? 그리고 비행기는 바람의 방향에 따라 겪는 이착륙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런 의문에서 시작된 그의 생각은 항공기가 옆바람(측풍)을 맞으면서 착륙하는 항공기를 보면서 아이디어가 떠 올랐다. 마치 게(크랩)처럼 착륙하는 모습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는 기본적으로 항공기가 측풍에 대항해 비스듬하게 착륙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활주로가 직선이 아니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발전시켜 원형 활주로라는 아이디어를 내놨다.

circular_rwy_1.jpg

circular_rwy_2.jpg

 

기본 컨셉은 말 그대로 원형 활주로다. 시작점과 끝점이 없는 완전한 원형인 것이다. 항공기는 이착륙할 때 크랩 랜딩할 때 처럼 항공기가 약간은 비스듬하게 움직여야 한다. 약 3.5킬로미터 길이로 아주 급격한 커브(회전 반경)는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방향만 조절하면 되는 식이다.

원심력 때문에 항공기가 바깥으로 벗어나려는 관성을 막기 위해 활주로는 바깥 쪽이 약간 높은 형태(뱅크: 자동차 경주 혹은 시험장 도로와 유사하게 바깥쪽이 높게 기울기를 가진 형태)를 가진다. 서로 다른 방향에서 항공기 3대가 동시에 이착륙할 수 있으며 바람의 방향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다. 공중에서의 대기(공중 체류) 시간 감소로 연료 절감의 효과도 있다.

 

circular_rwy_3.jpg

 

유럽연합(EU)으로부터 관련 연구에 비용적 지원을 받고 있는 이 원형 활주로 연구 개념은 1960년대 군용 비행장에서 시도된 바는 있으나 상업용 공항, 비행장에는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전혀 다른 개념의 활주로 형태다.

현실화될 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많은 상황이긴 하나 활주로가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완전히 벗어버린 아이디어라는 점에서는 신선한 시도가 아닐까 싶다.

 

#공항 #활주로 #직선 #곡선 #원형 #런웨이 #뱅크 #대기 #체류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옷차림 이유로 탑승거절? 비행기 타는데 복장 따지는 이유? (by 고려한) LCC는 음식물 기내반입 허용, 메이저는 왜 안돼? (by 고려한)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오버부킹 더 많이 발생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아.. 제도·절차 아닌 고객을 대하는 시선·마음 중요 미국인들이 좋아하...
2017.04.19 View 1284 마래바
잇달은 전기 비행기 비행 실험, 성공적 머지않은 미래 전기 비행기가 일반 상용분야에도 등장할 전망 전기 비행기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화석 연...
2017.04.07 View 726 쥬드
옷차림을 이유로 탑승거절에 무슨 문제가? 항공여행 옷차림에는 나름 시대적 배경 영향 항공사, 직원 옷차림은 까다롭게 적용하곤 항공여행이 일상처럼 아무렇지...
2017.03.28 View 3530 고려한
활주로는 직선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버려! 원형 활주로, 현실화될 수 있을까? 현존하는 모든 고정익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공항·비행장 활주로는 직선...
2017.03.23 View 1423 쥬드
외부 음식물 - LCC는 반입 허용, FSC는 금지 LCC는 지나친 수익 추가 비난때문에 반입 허용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먹는 기쁨이다. 기차여행도 그렇거니와 항...
2017.03.08 View 3972 고려한
60-80년대 아시아 선진항공사 파키스탄항공 업계 흐름에 뒤쳐지면서 경영 부진, 민영화 난항 파키스탄항공(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은 한때 세계...
2017.02.28 View 1093 쥬드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
2017.02.09 View 774 마래바
일본도 저비용항공시장 외연 확대 아직 일본 국적 LCC 국제선 비중은 미미해 한국, 일본 모두 조만간 저비용항공시장 포화 최근 항공업계의 최대 흐름은 저비용...
2017.02.01 View 853 고려한
기내난동 제압에 테이저건 적극 사용해라? 적절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항공사 과징금 도둑 놓친 경찰은 왜 처벌하지 않나? 지난달 20일, 베트남발 대한항공 여객...
2017.01.20 View 821 고려한
수하물, 기내식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유료 기내식 판매량 증가 흐름 보여 저비용항공사의 기본은 값싼 항공요금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제...
2017.01.13 View 1064 고려한
여객기내 냄새 문제로 회항·병원진료 잇달아 운항 항공편 중 약 0.2% 비율로 냄새 문제 발생 비행기를 탄 후에 머리가 띵하고 아프거나 불편했던 적이 누...
2017.01.05 View 1020 상주니
B737 등장 50년 동안 9천대 이상 생산 B737 MAX는 항공교통 확장으로 미래 밝아 가장 인기있는 항공기는 무엇일까? 이용객 입장에서냐 판매 대수에서냐에 따라 ...
2017.01.01 View 825 쥬드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View 1151 마래바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View 1001 고려한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View 851 고려한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View 744 쥬드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