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에어버스 대형기, 일본 공략 본격화 - JAL 'A350-1000' 공개

마래바2018.02.19 14:31Views 868Votes 7Comment 0

  • 에어버스로서는 전통적 열세 시장이었던 일본에 새로운 계기

  • 일본항공, A350 대량 구매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항공기 판매 전쟁

지난 14일 일본 항공업계는 변화하는 일본 항공기 시장의 모습을 목격했다.

일본항공(JAL)이 도입할 예정인 에어버스 장거리 중대형 항공기 A350-1000 기재를 하네다공항 자사 격납고에서 소개했다. 개발 중인 A350-1000 항공기 세계 투어(Demonstration Tour) 일정으로 일본에 도착한 것이다.

일본항공이 에어버스 항공기를 구매한 것은 에어버스 재팬(Airbus Japan) 책임자가 '바람구멍을 열었다'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큰 변화다. 

그동안 전통적으로 일본의 상용 항공기 시장은 보잉이 주도했다. 그도 그럴 것이 전일공수가 몇 년 전 일본 제1항공사가 되기 전까지 수십 년 간 일본 최대 항공사였던 일본항공 기단은 거의 보잉 항공기로 채워졌다. 현재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 162대 모두 보잉 항공기다.

그런데 이 구조가 깨지기 시작한 것이다. 일본항공이 2013년 신규 도입 대상으로 결정한 것이 바로 에어버스 항공기인 A350 기종이다. 일본항공에 합병되었던 JAS(Japan Air System) 시대를 제외하면 일본항공으로서는 첫 에어버스 항공기다.

더군다나 당시 사장이었던 우에키 요시하루는 일본항공 조종사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평생 다루었던 기종 메이커가 아닌 다른 메이커 제품을 선택했다는 것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다.

 

jal_a350.jpg
하네다공항 JAL 격납고에서 공개된 에어버스 A350-1000 항공기

 

현재 일본에 운용되고 있는 에어버스 항공기는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60여 대에 불과하다. 여기에 전일공수가 보유한 16대를 포함해도 채 100대가 안 되는 수준이다.1)  반면 보잉 항공기는 전일공수, 일본항공에만 거의 400대에 이를 만큼 에어버스에게 일본은 지독한 열세 시장이다.

전 세계 상업 항공기 시장을 보잉과 양분하면서도 유독 일본 시장에서만큼은 전통적인 보잉 선호 현상을 깨뜨리지 못했던 에어버스에게 일본항공 파산은 오히려 그동안 단단했던 구도를 깨뜨릴 절호의 기회로 작용했다.

일본항공은 파산 보호와 함께 재건 중이던 2013년, 325석 규모의 A350-900 18대와 이날 소개한 366석 규모의 A350-1000 13대 등 총 95억 달러 규모의 항공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옵션으로 25대를 더 구매할 수 있어 최대 56대까지 도입 가능하다.

우에키 요시하루 일본항공 사장은 이날 A350-1000 항공기 공개 행사를 통해 B777 기종을 뒤를 잇는 차세대 일본항공 장거리 주축 기종이 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에어버스는 일본 항공기 시장 진출에 큰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더군다나 일본 시장에 A350 항공기 판매는 단순히 대량 판매라는 의미 외에도 그동안 A320 시리즈 소형급 항공기 소량 판매에 그쳤던 일본 시장에 중대형 항공기의 본격적 진출이라는 의미도 부여할 수 있다.

스카이마크를 인수하려는 전일공수에게 스카이마크 채권자였던 에어버스가 무리(?)하게 판매한 A380 항공기, 스카이마크가 구입한 A330 항공기 몇 대를 제외하고는 일본 시장에 에어버스 중대형 항공기는 전무했기 때문이다.

[항공컬럼] ANA, 초대형 항공기 A380 구입 이유와 전략(2016/1/27)

 

최대 56대 대형 항공기를 일본항공에 판매한 에어버스와 그동안 시장을 지배해왔던 보잉, 일본 시장을 두고 뺏으려는 자와 지키는 자 간의 항공기 판매 전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일본항공이 이날 소개한 A350-1000 기종의 도입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이미 개발이 완료된 A350-900 항공기는 2019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각주

  1. 일본 시장에서 에어버스 항공기는 주로 LCC가 애용하고 있다.
    - 피치항공, A320 시리즈 19대
    - 제트스타 재팬, A320 시리즈 21대
    - 바닐라항공, A320 시리즈 13대
    - 스타플라이어, A320 시리즈 10대
    - 전일공수, A320 시리즈 16대
    - 스카이마크, A330 3대

 

3.67
(3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에어서울, 'No 국내선, 국제선 Only 인천' 고집하는 이유와 생존 (by 고려한) 아시아나, LCC 경쟁 피해 장거리 노선으로 궤도 수정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 LCC 배정 원칙 무시 등 연속 삐걱거려 보다 체계적인 운영 방침과 함께 장기적 발전 전략을 고민해야 인천공항 운영 전략이 연속...
2018.02.22 View 643 상주니
아시아나 적자 노선 대체라는 소극적 영업·노선 전략으로 수익성 악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않는 한 추가 성장, 이익 실현 쉽지 않아 에어서울이 취항...
2018.02.21 View 2394 고려한
에어버스로서는 전통적 열세 시장이었던 일본에 새로운 계기 일본항공, A350 대량 구매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항공기 판매 전쟁 지난 14일 일본 항공업...
2018.02.19 View 868 마래바
단거리 시장, LCC 경쟁 심화로 수익성 악화 서비스 측면에서 강점 있는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 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장거리로 확대되는 추세로 이에 대한...
2018.02.07 View 1015 마래바
초도 비행 성공한 에어버스 A321LR, 비행시간 8시간 내외 항속거리 7400킬로미터 자랑 보잉 역시 B737-8ERX 개발로 맞불 저비용항공시장이 단거리에서 중거리 이...
2018.02.05 View 1292 고려한
기내 비디오 시스템 사라지는 추세 그만큼 승무원 시연하는 안전수칙 데모는 더 늘어날 듯 항공기를 타면 가장 처음 접하는 기내 서비스(?) 중 하나가 안전 데모...
2018.01.04 View 727 고려한
유료 서비스 적고 수수료 없는 사우스웨스트항공 진정한 저비용(Low Cost)을 추구하는 항공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여객을 수송하는 항공사는 다름 아닌 미국...
2017.11.28 View 1047 상주니
윙스팬 117미터 세계 최대 비행기 등장 MS 공동 설립자 폴 앨런, 인공위성 발사체 운반용 비행기 개발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설립자인 폴 앨런(Paul Allen)이 비...
2017.11.27 View 731 고려한
항공사 에어아시아, 하늘의 '아마존' 목표 개방적이고 혁신적 기업 문화와 CEO 확고한 의지는 긍정적 신호 아시아 최대 저비용항공사 에어아시아의 다음...
2017.11.20 View 1946 마래바
제주항공, 내년 인천공항 라운지 운영 예정 라운지 운영은 탑승동 탈출 계기가 될 전망, 궁극적으로는 LCC 탈피? 얼마 전부터 떠돌던 소문이 진실인 것으로 확인...
2017.11.15 View 1939 마래바
저비용항공시장 확대는 전체 항공업계 파이 키워 하지만 허브 지향하는 인천공항에는 그다지 도움 안돼 현대 항공시장의 메인 흐름에서 저비용항공을 빼놓을 수 ...
2017.10.25 View 841 고려한
추락하듯 떨어진 항공기? 사실 관계 확인없는 언론들 무책임은 어디까지 15일, 인도네시아 발리로 가기 위해 호주 퍼스를 출발한 항공기가 이륙한 지 채 30분도 ...
2017.10.17 View 1230 마래바
봄바디어 신형기 CSeries 판매 전망 안개 최종 구매자인 항공사 선택은 안락성 보다는 비용 세계 항공기 시장은 미국의 보잉과 유럽의 에어버스다. 특히 민간 항...
2017.09.13 View 1091 고려한
ANA - 노선 안 가려, JAL - 프리미엄 국제선 양 항공사 모두 최고급 클래스인 퍼스트 없어 현재 민간 운송용 항공기 가운데 가장 잘 나가는 중대형기로 보잉 B78...
2017.09.05 View 903 고려한
이상적 경영철학을 현실화시킨 허브 켈러허 사우스웨스트항공 만이 가진 독특한 기업문화, 경영철학 만들어 내 항공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꾼 여러 인물들 가운데 ...
2017.08.16 View 1619 상주니
항공운임 허가제는 시장 경쟁 해쳐 결국 값싼 항공권 사라지게, 나쁜 풍선효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현재 신고제로 되어 있는 항공운임 변경 절차를 '인...
2017.08.11 View 305 고려한
국내 LCC, FSC 항공 운임 비슷하다? 서비스 차이에 대한 운임 차이를 무시한 주장 합리성 결여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LCC) 운임이 대형 항공사(FSC)와 별다른 ...
2017.08.09 View 692 고려한
항공기 1대 고장으로 이틀간 10편 결항 아시아나, 국토부 지침대로 예비기 스케줄 운영했는지 의문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꼬리날개 이상이 발생해 항공편 10편이 ...
2017.07.07 View 1551 마래바
신기술로 무장한 새로운 소형급 항공기 등장에 효율성 개선? 승객 안락함과 반비례 가능성 커 최근 민간 항공기 시장은 150-230인승 내외의 소형기 중심으로 재...
2017.07.03 View 1154 고려한
하늘의 자유 장벽을 넘는 방법은 해당 국가에 항공사 설립하는 것뿐 티웨이, 해외 프랜차이즈 항공사 설립 추진 티웨이항공이 지금까지 국내 어느 항공사도 시도...
2017.06.30 View 2210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