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에어버스 대형기, 일본 공략 본격화 - JAL 'A350-1000' 공개

마래바2018.02.19 14:31Views 758Votes 7Comment 0

  • 에어버스로서는 전통적 열세 시장이었던 일본에 새로운 계기

  • 일본항공, A350 대량 구매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항공기 판매 전쟁

지난 14일 일본 항공업계는 변화하는 일본 항공기 시장의 모습을 목격했다.

일본항공(JAL)이 도입할 예정인 에어버스 장거리 중대형 항공기 A350-1000 기재를 하네다공항 자사 격납고에서 소개했다. 개발 중인 A350-1000 항공기 세계 투어(Demonstration Tour) 일정으로 일본에 도착한 것이다.

일본항공이 에어버스 항공기를 구매한 것은 에어버스 재팬(Airbus Japan) 책임자가 '바람구멍을 열었다'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큰 변화다. 

그동안 전통적으로 일본의 상용 항공기 시장은 보잉이 주도했다. 그도 그럴 것이 전일공수가 몇 년 전 일본 제1항공사가 되기 전까지 수십 년 간 일본 최대 항공사였던 일본항공 기단은 거의 보잉 항공기로 채워졌다. 현재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 162대 모두 보잉 항공기다.

그런데 이 구조가 깨지기 시작한 것이다. 일본항공이 2013년 신규 도입 대상으로 결정한 것이 바로 에어버스 항공기인 A350 기종이다. 일본항공에 합병되었던 JAS(Japan Air System) 시대를 제외하면 일본항공으로서는 첫 에어버스 항공기다.

더군다나 당시 사장이었던 우에키 요시하루는 일본항공 조종사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평생 다루었던 기종 메이커가 아닌 다른 메이커 제품을 선택했다는 것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다.

 

jal_a350.jpg
하네다공항 JAL 격납고에서 공개된 에어버스 A350-1000 항공기

 

현재 일본에 운용되고 있는 에어버스 항공기는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60여 대에 불과하다. 여기에 전일공수가 보유한 16대를 포함해도 채 100대가 안 되는 수준이다.1)  반면 보잉 항공기는 전일공수, 일본항공에만 거의 400대에 이를 만큼 에어버스에게 일본은 지독한 열세 시장이다.

전 세계 상업 항공기 시장을 보잉과 양분하면서도 유독 일본 시장에서만큼은 전통적인 보잉 선호 현상을 깨뜨리지 못했던 에어버스에게 일본항공 파산은 오히려 그동안 단단했던 구도를 깨뜨릴 절호의 기회로 작용했다.

일본항공은 파산 보호와 함께 재건 중이던 2013년, 325석 규모의 A350-900 18대와 이날 소개한 366석 규모의 A350-1000 13대 등 총 95억 달러 규모의 항공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옵션으로 25대를 더 구매할 수 있어 최대 56대까지 도입 가능하다.

우에키 요시하루 일본항공 사장은 이날 A350-1000 항공기 공개 행사를 통해 B777 기종을 뒤를 잇는 차세대 일본항공 장거리 주축 기종이 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에어버스는 일본 항공기 시장 진출에 큰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더군다나 일본 시장에 A350 항공기 판매는 단순히 대량 판매라는 의미 외에도 그동안 A320 시리즈 소형급 항공기 소량 판매에 그쳤던 일본 시장에 중대형 항공기의 본격적 진출이라는 의미도 부여할 수 있다.

스카이마크를 인수하려는 전일공수에게 스카이마크 채권자였던 에어버스가 무리(?)하게 판매한 A380 항공기, 스카이마크가 구입한 A330 항공기 몇 대를 제외하고는 일본 시장에 에어버스 중대형 항공기는 전무했기 때문이다.

[항공컬럼] ANA, 초대형 항공기 A380 구입 이유와 전략(2016/1/27)

 

최대 56대 대형 항공기를 일본항공에 판매한 에어버스와 그동안 시장을 지배해왔던 보잉, 일본 시장을 두고 뺏으려는 자와 지키는 자 간의 항공기 판매 전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일본항공이 이날 소개한 A350-1000 기종의 도입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이미 개발이 완료된 A350-900 항공기는 2019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각주

  1. 일본 시장에서 에어버스 항공기는 주로 LCC가 애용하고 있다.
    - 피치항공, A320 시리즈 19대
    - 제트스타 재팬, A320 시리즈 21대
    - 바닐라항공, A320 시리즈 13대
    - 스타플라이어, A320 시리즈 10대
    - 전일공수, A320 시리즈 16대
    - 스카이마크, A330 3대

 

3.67
(3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에어서울, 'No 국내선, 국제선 Only 인천' 고집하는 이유와 생존 (by 고려한) 아시아나, LCC 경쟁 피해 장거리 노선으로 궤도 수정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태풍 침수로 폐쇄된 간사이공항, 14일 일부 국제선 재개 결정은 日 정부 주도 '할 수없다는 이유만 말한다'며 분노한 총리 관저, 7일 국내선 운항 결정 ...
2018.09.10 View 1061 고려한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2018.08.31 View 559 고려한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
2018.08.22 View 500 쥬드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View 382 고려한
아마추어가 상용 비행기 조종 어떻게 가능 일부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 많아 항공 전문가, 게임 통해 조종기술 익혔을 수 있어 며칠...
2018.08.14 View 1027 고려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View 347 고려한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View 285 쥬드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View 594 고려한
진에어, 김포공항 탑승교 게이트 배정 특혜 논란 한국공항공사 실제 탑승교 사용 실적 밝혀야 갑질 논란을 빚고 있는 한진그룹 일원인 진에어에 대해 탑승교 게...
2018.06.01 View 524 고려한
유플라이·밸류얼라이언스, 출범 만 2년 밸류얼라이언스, 예약·발권 연계 서비스 그나마 진전 반면 유플라이는 홈페이지, 일부 인터라인 협약 수준...
2018.05.17 View 680 고려한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
2018.04.19 View 439 올레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위기 탈출 안간힘 금호그룹 본사 사옥 매각에 이어 대한통운 지분 매각까지 내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적용 시 부채비율 최대 200% 증가로 ...
2018.03.17 View 1539 상주니
대구 잠재력을 놓치지 않은 티웨이항공 폭발적 국제선 성장으로 당당히 LCC 3위에 올라 직원 우선, 남다른 발상·실행에서 사우스웨스트 냄새가 항공업계...
2018.03.10 View 1129 마래바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항공시장 인도 최대 항공사는 FSC가 아닌 LCC, 인디고(IndiGo) 세계 항공시장 가운데 중국과 함께 주목을 받는 곳이 인도...
2018.03.07 View 456 고려한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 LCC 배정 원칙 무시 등 연속 삐걱거려 보다 체계적인 운영 방침과 함께 장기적 발전 전략을 고민해야 인천공항 운영 전략이 연속...
2018.02.22 View 580 상주니
아시아나 적자 노선 대체라는 소극적 영업·노선 전략으로 수익성 악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않는 한 추가 성장, 이익 실현 쉽지 않아 에어서울이 취항...
2018.02.21 View 2209 고려한
에어버스로서는 전통적 열세 시장이었던 일본에 새로운 계기 일본항공, A350 대량 구매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항공기 판매 전쟁 지난 14일 일본 항공업...
2018.02.19 View 758 마래바
단거리 시장, LCC 경쟁 심화로 수익성 악화 서비스 측면에서 강점 있는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 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장거리로 확대되는 추세로 이에 대한...
2018.02.07 View 925 마래바
초도 비행 성공한 에어버스 A321LR, 비행시간 8시간 내외 항속거리 7400킬로미터 자랑 보잉 역시 B737-8ERX 개발로 맞불 저비용항공시장이 단거리에서 중거리 이...
2018.02.05 View 1138 고려한
기내 비디오 시스템 사라지는 추세 그만큼 승무원 시연하는 안전수칙 데모는 더 늘어날 듯 항공기를 타면 가장 처음 접하는 기내 서비스(?) 중 하나가 안전 데모...
2018.01.04 View 590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