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사우스웨스트항공 사고 - 안전 데모(비디오) 제대로 안본다

올레2018.04.19 03:03조회 수 275댓글 0

    • 글자 크기
    •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지만 승객들 대부분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매번 보던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고 눈을 감거나 다른 행동을 하는 승객이 대부분이다. 안전 수칙이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정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며칠 전 엔진 폭발 사고로 비상착륙했던 사우스웨스트항공 사고 기내 장면을 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항공소식] 사우스웨스트, 엔진 폭발 불시착 1명 사망(2018/4/18)

    엔진이 폭발하자 객실 내부에는 산소 마스크가 자동적으로 배출되어 승객들이 호흡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사고는 창문이 깨지는 바람에 객실 내 기압이 급격히 낮아져 호흡이 곤란해졌기 때문이다.

     

    mask_2.jpg
    정확한 착용법 모르는 승객들

     

    문제는 승객 대부분이 산소 마스크 착용법을 제대로 모른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은 산소 마스크를 입에만 가져다 댔다. 원활한 산소 공급과 호흡을 위해서는 코와 입 전체를 산소 마스크로 감싸야 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는 안전 비디오에 나오는 핵심 중의 핵심 내용이다.

    물론 승객들 모두 호흡을 할 만한 상황이니 그랬겠지 싶지만 그와는 별개로 안전 비디오를 제대로 보지 않고 있으며 안전 수칙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것이 여실히 나타난 것이라 심각한 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

     


    안전 비디오에 안내되는 산소 마스크 착용법

     

    얼마 전에는 항공기에서 비상탈출하는 승객들 저마다 자신의 짐을 들고 뛰어 내리거나 뾰족한 구두 등을 그대로 신고 있던 것으로 나타나 항공 안전수칙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냐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항공상식] 항공기 비상탈출을 대하는 자세! 짐 버려!

    또 한가지 문제는 항공사에게도 있다. 최근 적지 않은 항공사들이 안전 비디오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재미 위주로 안전 비디오를 제작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다 보니 정작 중요한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안전 비디오나 안전 데모는 단순히 재미로 보는 것이 아니다. 정말 위급한 상황에서 자신의 목숨을 지켜줄 귀중한 정보이므로 제대로 확인하고 알아두어야만 한다.

     

      • 글자 크기
    LCC 항공동맹체 출범 2년, 어디까지 왔나?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위기 탈출 안간힘.. 사방 지뢰밭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대구공항, 2014년 이용객 14만 명에서 폭증, 올해 400만 명 넘길 전망 민간 항공기 이착륙 슬롯 부족에 행복한 비명 군 공항 특성상 군용 목적 우선, 민간 항공...
    2018.10.20 조회 249 추천 수 1
    항공시장 호황 이끌었던 저유가 시대 저물어 치열한 항공시장인 유럽에서 항공사 도태 현상 줄이어 발생 신규 국내 항공사 등장 시점인 내년 이후 유가 등 항공...
    2018.10.19 조회 138 추천 수 2
    발권 수수료는 대개 환불되지 않아 발권 시점에 이루어진 서비스 댓가라는 개념이기 때문 하지만 급변하는 여행시장에서 기대와 신뢰감을 잃지 않으려면 결단 필...
    2018.10.09 조회 137 추천 수 1
    저비용항공시장 장거리를 두고 서로 다른 전략 직접 장거리 노선 운항하는 방식과 장거리 항공사와 연계하는 형태로 다변화 저비용항공사 노선 네트워크 특징 중...
    2018.10.03 조회 347 추천 수 1
    태풍 침수로 폐쇄된 간사이공항, 14일 일부 국제선 재개 결정은 日 정부 주도 '할 수없다는 이유만 말한다'며 분노한 총리 관저, 7일 국내선 운항 결정 ...
    2018.09.10 조회 873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2018.08.31 조회 325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
    2018.08.22 조회 318 추천 수 1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조회 221 추천 수 1
    아마추어가 상용 비행기 조종 어떻게 가능 일부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 많아 항공 전문가, 게임 통해 조종기술 익혔을 수 있어 며칠...
    2018.08.14 조회 541 추천 수 1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조회 235 추천 수 1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조회 179 추천 수 3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조회 347 추천 수 1
    진에어, 김포공항 탑승교 게이트 배정 특혜 논란 한국공항공사 실제 탑승교 사용 실적 밝혀야 갑질 논란을 빚고 있는 한진그룹 일원인 진에어에 대해 탑승교 게...
    2018.06.01 조회 320 추천 수 1
    유플라이·밸류얼라이언스, 출범 만 2년 밸류얼라이언스, 예약·발권 연계 서비스 그나마 진전 반면 유플라이는 홈페이지, 일부 인터라인 협약 수준...
    2018.05.17 조회 477 추천 수 1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
    2018.04.19 조회 275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위기 탈출 안간힘 금호그룹 본사 사옥 매각에 이어 대한통운 지분 매각까지 내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적용 시 부채비율 최대 200% 증가로 ...
    2018.03.17 조회 1354 추천 수 1
    대구 잠재력을 놓치지 않은 티웨이항공 폭발적 국제선 성장으로 당당히 LCC 3위에 올라 직원 우선, 남다른 발상·실행에서 사우스웨스트 냄새가 항공업계...
    2018.03.10 조회 743 추천 수 3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항공시장 인도 최대 항공사는 FSC가 아닌 LCC, 인디고(IndiGo) 세계 항공시장 가운데 중국과 함께 주목을 받는 곳이 인도...
    2018.03.07 조회 230 추천 수 2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 LCC 배정 원칙 무시 등 연속 삐걱거려 보다 체계적인 운영 방침과 함께 장기적 발전 전략을 고민해야 인천공항 운영 전략이 연속...
    2018.02.22 조회 398 추천 수 3
    아시아나 적자 노선 대체라는 소극적 영업·노선 전략으로 수익성 악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않는 한 추가 성장, 이익 실현 쉽지 않아 에어서울이 취항...
    2018.02.21 조회 1319 추천 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