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델타항공 차별 전략? '좌석 등받이 스크린 계속 유지'

쥬드2018.08.22 01:44Views 456Votes 1Comment 0

  •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항공기 기내 좌석 등받이(Seat-back)에는 여전히 익숙한 스크린이 장착되어 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IFE)장치중 하나로 영화, 음악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이는 최근 항공업계 추세와 다소 다른 방향이다. 미국은 물론 전 세계 항공사들이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을 도입하면서 등받이 스크린을 점차 없애고 있기 때문이다. IT 기술이 발달하고 기내 인터넷 등의 서비스가 확장되고 이용객들 누구나 스마트폰 등을 소지하고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좌석 등받이 스크린은 불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물론 여기에는 좌석당 최대 1만 달러에 이르는 설치 비용 절감, 해당 장비를 제거하면서 생기는 항공기 무게 감소 등의 비용 효율성과 기내 인터넷 사용 확대로 얻을 수익을 고려한 전략이 숨어있다.

 

delta_seat-back_screens.jpg
델타항공 기내 좌석 등받이 스크린 계속 유지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인 델타항공은 여전히 좌석 등받이(Seat-back) 스크린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신 도입한 항공기에도 좌석 등받이 스크린을 장착했다. 

고객이 계속 중요하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좌석 등받이 스크린을 통해 승객은 자신의 스마트폰을 굳이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마트폰은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싶어할지 모릅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비행시간 동안 최대한 다양한 선택방안을 제공할 것입니다.

 

델타항공 담당자의 말처럼 이것은 매우 중요해 보인다.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휴대기기 미소지 승객에게도 IFE 서비스는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태블릿, 스마트폰, 노트북 컴퓨터 등이 주는 화면 크기, 무게 등의 불편함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실제 설문 조사에서 항공 이용객 70%는 스트리밍 서비스보다 기내 스크린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고 해서 델타항공이 기내 와이파이나 인터넷을 제공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좌석 등받이 스크린은 물론 다른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기내 무선 와이파이, 인터넷 등을 통한 서비스(Delta Studio)를 제공하고 있으며 승객들은 자신의 휴대기기로도 접속해 즐길 수 있다. 이용자의 선택 폭이 넓어진 것이다.

또한 좌석 등받이 스크린이 사라지면 법적 의무사항인 기내 안전 데모 등을 승무원이 직접 수행하는 부담이 늘어나지만, 델타항공은 이런 면에서도 좌석 등받이 스크린의 효율적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항공컬럼] 승무원이 직접 시연하는 안전 데모 다시 돌아오나?(2018/1/4)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초장거리용 A350-900ULR, 특화 기종으로 대량 판매 어려울 전망 (by 고려한) 에티오피아항공 야망, '범 아프리카' 항공사 꿈꾼다 (by 고려한)
Comment 0 Comment reload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2018.08.31 View 525 고려한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
2018.08.22 View 456 쥬드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View 350 고려한
아마추어가 상용 비행기 조종 어떻게 가능 일부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 많아 항공 전문가, 게임 통해 조종기술 익혔을 수 있어 며칠...
2018.08.14 View 875 고려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View 322 고려한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View 263 쥬드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View 555 고려한
진에어, 김포공항 탑승교 게이트 배정 특혜 논란 한국공항공사 실제 탑승교 사용 실적 밝혀야 갑질 논란을 빚고 있는 한진그룹 일원인 진에어에 대해 탑승교 게...
2018.06.01 View 492 고려한
유플라이·밸류얼라이언스, 출범 만 2년 밸류얼라이언스, 예약·발권 연계 서비스 그나마 진전 반면 유플라이는 홈페이지, 일부 인터라인 협약 수준...
2018.05.17 View 650 고려한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
2018.04.19 View 415 올레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위기 탈출 안간힘 금호그룹 본사 사옥 매각에 이어 대한통운 지분 매각까지 내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적용 시 부채비율 최대 200% 증가로 ...
2018.03.17 View 1513 상주니
대구 잠재력을 놓치지 않은 티웨이항공 폭발적 국제선 성장으로 당당히 LCC 3위에 올라 직원 우선, 남다른 발상·실행에서 사우스웨스트 냄새가 항공업계...
2018.03.10 View 1078 마래바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항공시장 인도 최대 항공사는 FSC가 아닌 LCC, 인디고(IndiGo) 세계 항공시장 가운데 중국과 함께 주목을 받는 곳이 인도...
2018.03.07 View 412 고려한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 LCC 배정 원칙 무시 등 연속 삐걱거려 보다 체계적인 운영 방침과 함께 장기적 발전 전략을 고민해야 인천공항 운영 전략이 연속...
2018.02.22 View 538 상주니
아시아나 적자 노선 대체라는 소극적 영업·노선 전략으로 수익성 악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않는 한 추가 성장, 이익 실현 쉽지 않아 에어서울이 취항...
2018.02.21 View 2012 고려한
에어버스로서는 전통적 열세 시장이었던 일본에 새로운 계기 일본항공, A350 대량 구매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항공기 판매 전쟁 지난 14일 일본 항공업...
2018.02.19 View 716 마래바
단거리 시장, LCC 경쟁 심화로 수익성 악화 서비스 측면에서 강점 있는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 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장거리로 확대되는 추세로 이에 대한...
2018.02.07 View 891 마래바
초도 비행 성공한 에어버스 A321LR, 비행시간 8시간 내외 항속거리 7400킬로미터 자랑 보잉 역시 B737-8ERX 개발로 맞불 저비용항공시장이 단거리에서 중거리 이...
2018.02.05 View 1093 고려한
기내 비디오 시스템 사라지는 추세 그만큼 승무원 시연하는 안전수칙 데모는 더 늘어날 듯 항공기를 타면 가장 처음 접하는 기내 서비스(?) 중 하나가 안전 데모...
2018.01.04 View 554 고려한
유료 서비스 적고 수수료 없는 사우스웨스트항공 진정한 저비용(Low Cost)을 추구하는 항공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여객을 수송하는 항공사는 다름 아닌 미국...
2017.11.28 View 828 상주니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