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초장거리용 A350-900ULR, 특화 기종으로 대량 판매 어려울 전망

고려한2018.08.31 01:53조회 수 439댓글 0

  •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일부 항공사 수요만 있을 듯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항공 노선이 등장한다.

싱가포르와 뉴욕을 잇는 여객 노선으로 싱가포르항공이 지난 2013년 중단했던 노선을 재개하는 것이다.

[항공소식] 19시간 세계 최장거리 직항편 - 싱가포르항공 재취항(2018/5/31)
[항공위키] 세계 최장거리 노선 현황

싱가포르-뉴욕 노선 운항 거리는 무려 8,300노티컬마일1) 이며 비행시간만 거의 19시간에 달하는 초장거리 구간이다. 싱가포르항공은 A340 항공기로 2004년 해당 노선 비행을 시작했었지만 수익성 악화로 지난 2013년 운항을 중단했다.

이번 운항 재개에 투입되는 항공기는 에어버스 최신 기종인 A350 항공기다. A340이 엔진 4개였던 것과는 달리 A350은 엔진 2개로 성능은 물론 연료 효율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하지만 A350 항공기 비행 성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뉴욕 초장거리 구간 비행은 어렵기 때문에 A350-900ULR이 등장했다. A350-900 항공기를 개량해 비행거리를 대폭 늘렸다. 탑승객/화물을 줄이고 연료 탱크를 확장한 버전이 바로 A350-900ULR 항공기다.

 

싱가포르항공 A350-900ULR
싱가포르항공 인도 예정인 A350-900ULR 시험 비행

 

A350 항공기종이 에어버스가 전략적으로 개발한 신기종이지만 A350-900ULR 버전은 그다지 많이 팔리기 어려울 전망이다. 일반적인 수익성 담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무리 연료 탱크를 확장했다2)  할 지라도 탑승객을 200명 이하로 줄이지 않으면 19시간 가까운 노선을 비행할 수 없다. 그래서 싱가포르항공은 이 항공기를 비즈니스클래스,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투클래스(Two-Class)로 구성했다. 이코노미클래스가 없는 161석짜리 프리미엄 클래스만이기 때문에 탑승/탑재 무게를 대폭 줄였다. 싱가포르항공이 67대 주문한 A350 항공기 가운데 ULR 기종은 7대로 조만간 인도되어 10월 싱가포르-뉴욕 노선에 투입된다.

호주 콴타스항공도 시드니-런던 초장거리 구간 운항을 계획하고 있으며 투입 항공기로 A350-900ULR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역시 부담은 수익성이다. 이코노미클래스 없이 프리미엄급으로만 운영하면서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인가에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에어버스는 콴타스항공을 고려해 A350 항공기 대형급인 -1000ULR 기종 개발할 수도 있다는 의향을 보이기도 했다.

에어버스가 그동안 개발한 ULR 버전은 탑재 능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비행거리를 늘리는 것이었으나 A350 ULR 버전은 탑재 능력을 줄이지 않으면 비행거리를 확장할 수 없는 애매한 포지션으로 초장거리 항공기를 원하는 일부 항공사에 특화된 기종으로 머무를 전망이다.

 

각주

  1. 9,500마일, 15,300킬로미터

  2. 베이스 모델인 A350-900 대비 연료탱크가 17% 더 크다.

 

아직 별점이 없습니다.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복구 시기 확정 어렵다'는 간사이공항 질타, 운항 재개 밀어붙이는 日 정부 (by 고려한) 델타항공 차별 전략? '좌석 등받이 스크린 계속 유지' (by 쥬드)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운수권 배분,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기준은 운항 능력 정작 배분받은 이스타항공, 제주항공은 정상적인 운항 능력 없어 지난달 부산 출발 중거리에 해당하는 싱...
2019.03.23 조회 159 마래바
자동화 신기술로 무장한 항공기 연이어 추락 자동화는 양날의 검, 조종사의 위기 대응능력 요구 전세계 항공업계는 현재 패닉 상태다. 보잉의 최신 기술로 무장...
2019.03.18 조회 181 고려한
예상보다 많은 항공사가 새롭게 시장 진입 지방 거점, 여행 수요 변화 등 필연적인 악환경 극복 과제가 우선 조종사, 정비사 부족 등 항공 인프라 악화에 따른 ...
2019.03.06 조회 426 고려한
신규 항공사 진입 등 치열해진 LCC 시장, 자연스럽게 운임 하락 이끈다 유료 부가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시 운임 하락은 더욱 가속화 국내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9.02.28 조회 204 마래바
진에어, 불법 등기임원 재직 문제로 사업확장 제재받고 있어 여론이나 당국 내부 입장으로 제재 해제가 늦어질 수도 LCC업계 선두경쟁은 물건너 가고, 중하위권 ...
2019.01.16 조회 476 쥬드
국토부, 항공기령 강제 공개 법제화 갈수록 심해지는 규제와 법규들, 차라리 20년 이상 항공기 강제 퇴출하는 법 만들어야 국토교통부가 기령 20년을 초과하는 ...
2018.12.18 조회 920 올레
대구공항, 2014년 이용객 14만 명에서 폭증, 올해 400만 명 넘길 전망 민간 항공기 이착륙 슬롯 부족에 행복한 비명 군 공항 특성상 군용 목적 우선, 민간 항공...
2018.10.20 조회 947 고려한
항공시장 호황 이끌었던 저유가 시대 저물어 치열한 항공시장인 유럽에서 항공사 도태 현상 줄이어 발생 신규 국내 항공사 등장 시점인 내년 이후 유가 등 항공...
2018.10.19 조회 560 마래바
발권 수수료는 대개 환불되지 않아 발권 시점에 이루어진 서비스 댓가라는 개념이기 때문 하지만 급변하는 여행시장에서 기대와 신뢰감을 잃지 않으려면 결단 필...
2018.10.09 조회 395 고려한
저비용항공시장 장거리를 두고 서로 다른 전략 직접 장거리 노선 운항하는 방식과 장거리 항공사와 연계하는 형태로 다변화 저비용항공사 노선 네트워크 특징 중...
2018.10.03 조회 695 고려한
태풍 침수로 폐쇄된 간사이공항, 14일 일부 국제선 재개 결정은 日 정부 주도 '할 수없다는 이유만 말한다'며 분노한 총리 관저, 7일 국내선 운항 결정 ...
2018.09.10 조회 980 고려한
싱가포르항공, 올 10월 세계 최장거리 노선 운항 A350-900ULR 항공기로 승객/탑재량 줄이고 연료 탱크 확장으로 비행거리 늘려 ULR 버전, 수익성 문제 감안할 때...
2018.08.31 조회 439 고려한
델타항공, 좌석 등받이 스크린 유지 기내 와이파이, 인터넷 확산으로 좌석 스크린을 없애는 추세와 반대 얼마 전 델타항공은 자사 600번 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
2018.08.22 조회 394 쥬드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조회 301 고려한
아마추어가 상용 비행기 조종 어떻게 가능 일부 시뮬레이션 게임 등은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 많아 항공 전문가, 게임 통해 조종기술 익혔을 수 있어 며칠...
2018.08.14 조회 698 고려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조회 272 고려한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조회 218 쥬드
라이언에어, 세계 최고 경이적 탑승률(94.7%) 자랑 거의 모든 항공편이 만석으로 운항하는 셈 연간 1억3천만 명 수송, 2024년에는 2억 명 수송 목표 기업은 투자...
2018.07.10 조회 475 고려한
진에어, 김포공항 탑승교 게이트 배정 특혜 논란 한국공항공사 실제 탑승교 사용 실적 밝혀야 갑질 논란을 빚고 있는 한진그룹 일원인 진에어에 대해 탑승교 게...
2018.06.01 조회 393 고려한
유플라이·밸류얼라이언스, 출범 만 2년 밸류얼라이언스, 예약·발권 연계 서비스 그나마 진전 반면 유플라이는 홈페이지, 일부 인터라인 협약 수준...
2018.05.17 조회 579 고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