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항공기 여객 좌석, 화물칸으로 확장할 수 있을까?

마래바2019.09.21 15:48Views 313Votes 3Comment 0

  • 항공기 화물칸에 승객이 거주하게 할 방법은?
  • 단순히 화물칸 좌석 증설보다는 라운지, 침대칸 등 부가 프리미엄 서비스 확장 가능성 있어

저비용항공의 특징은 저렴한 운임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의 하나가 좌석 수다. 저비용항공사 항공기 좌석수는 일반 항공사보다 많은 것이 특징이다.

대한항공 B737-800 항공기 좌석이 150석 내외인 것과는 달리 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들은 180석이 넘는다. 심지어 미국 ULCC 스피리트항공 A321 항공기 좌석수는 무려 200석이 넘는다.

좌석이라는 항공 상품은 한번 비행하고 나면 사라져 버리는 휘발성 재고이기 때문에 한번 비행할 때 될수록 많은 승객을 실어 나르는 것이 이득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어떻게 하면 좌석수를 늘릴까 고민하지 않는 게 이상할 정도다.

그래서 다른 한편으로는 항공기 화물칸을 여객용으로 개조하면 안 될까 하는 생각도 든다. 협동체(Narrow Body) 항공기의 경우 화물 운송에 적합하지 않고 대개 소형 화물 정도만 다루기 때문에 화물칸 스페이스가 그냥 버려진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이렇게 남는 화물칸 공간을 여객칸으로 활용할 수는 없는 걸까?

Lonely Planet에 따르면 프랑스 항공기 디자이너 Florian Barjot는 지난 2년간 이를 현실화시키기 위해 설계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EarthBay라는 브랜드로 항공기 화물칸 인테리어 콘셉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상용화에 성공할 경우 항공업계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한다.

 

earthbay_1.jpg

earthbay_2.jpg

 

Barjot은 2024년 경에 해당 설계를 실제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적용하게 되면 항공기 한 대에 연간 최대 4백만 달러 정도의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개념은 화물칸을 무작정 여객용으로 개조해 좌석수를 늘리는 개념은 아니다. 현재 항공기 구조상 승객이 화물칸 공간에 상시 거주할 경우 비상시 탈출 동선 상 지장을 주기 때문에 90초 이내 탈출 불가능 등 안전문제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현재 이 화물칸 공간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위한 것이며, 항공기가 이착륙 중이나 택싱 등 안전에 민감한 시기에는 일반 여객칸에 착석해야 하는 조건이다. 따라서 많은 좌석을 화물칸에 추가 설치하는 것이 아닌 부가가치를 높여 수익을 늘리기 위한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 이런 개념은 항공기 제조사들도 이미 연구 중에 있다. 에어버스는 A330 항공기를 기준으로 화물칸을 침대칸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런 화물칸을 여객용 공간으로 이용한 사례가 없는 것은 아니다. 물론 실제 승객이 상시 거주하는 공간은 아니었다. 루프트한자는 4발 엔진 장거리 항공기인 A340 기종 화물칸에 화장실(Lavatory)을 별도로 설치한 적이 있다. 장거리용 항공기로 거주 공간의 편의성을 높이면서도 승객 좌석수를 확보하기 위한 아이디어였다.

a340-600_lh.jpg

 

어떻게 보면 화물칸을 여객칸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는 저비용항공사보다는 클래스별 서비스 차별화를 추구하는 풀서비스 항공사(FSC)에 더 어울리는 좌석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화물칸 자체를 여객 좌석으로 활용하려면 비상탈출 등 안전 문제를 선결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실제 적용이 어렵지만 부가 프리미엄 서비스 개념으로는 약간의 콘셉트 변화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머지않아 퍼스트, 비즈니스클래스 등 이용객들은 항공기 이륙하자마자 화물칸으로 줄이어 이동하는 모습을 보게 될지도 모르겠다.

 

4.67
(3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한일 간 영공통과료 징수 규모 차이 배경, 그리고 당국의 의무 (by 고려한) 피해구제접수 최다 항공사가 소비자 보호 최우수? (by 고려한)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한일 간 영공통과료 징수액 규모 차이 커, 상대적 피해 주장 제기 이용료 체계 등은 상이한 환경, 국적 항공산업 보호 등 복합적 요인 작용, 단순 인상이 해결책...
2019.10.08 View 191 고려한
항공기 화물칸에 승객이 거주하게 할 방법은? 단순히 화물칸 좌석 증설보다는 라운지, 침대칸 등 부가 프리미엄 서비스 확장 가능성 있어 저비용항공의 특징은 ...
2019.09.21 View 313 마래바
피해구제접수 최다 항공사가 '소비자 보호' 최우수 항공사라는 국토부 한국소비자원 통한 합의율이 높았다는 것이 이유 전문가 집단이라고 보기 어려울 ...
2019.06.30 View 517 고려한
수치로 본 우리나라 LCC 현황과 전망 우리나라 LCC 점유율, 여타 지역에 비해 훨씬 높아 향후 몇 년 내 포화 가능성 커, 중거리 확장 여부가 키(Key) 우리나라 ...
2019.06.24 View 763 마래바
중장거리 협동체 A321XLR, 대서양 노선 게임 체인저? 미국 중부에서 유럽 주요 도시 비행 가능한 중장거리 소형급 항공기 등장 파리에서 열리고 있는 에어쇼를 ...
2019.06.20 View 594 고려한
IATA,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에 RFID 기술 적용 합의 수하물 사고 감소, 알림 서비스 개선 등 기대 효과 향후 4년 내 전세계 상업 항공운송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
2019.06.15 View 348 고려한
안전운항 위한 결항·지연, 이용객의 합리적 포용 필요 하지만 비정상 운항에 대한 항공사의 성실한 안내 의무가 전제되어야 항공기 운항은 매우 많은 변...
2019.06.09 View 332 마래바
중국, EU와 항공협정으로 자국 항공시장 대폭 오픈 항공기 및 관련 제품 인증·상호평가·간소화 등은 중국 항공기 굴기에 획기적 기여 전망 어제(2...
2019.05.21 View 302 고려한
신 회계기준 적용, 국적 항공사, 특히 LCC 부채비율 급증 에어부산의 경우 3배로 증가, 향후 부채비율 감소 쉽지 않아 아시아나항공 별도재무 기준으로는 1144%...
2019.05.17 View 320 쥬드
터키항공, 스카이트랙 3성급으로 격하, 작년 '평가받지 않겠다' 선언 영향? 수백가지 평가 요소 가운데 일부 만으로 수준 가르는 현실, 신뢰도 의문 에...
2019.05.13 View 313 상주니
항공기 탑승객 몸무게 정확히 반영해야 연료, 비용, 탄소 배출 절감 개인 정보가 알려지거나 취합되는데 대한 거부감 관건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
2019.04.12 View 375 고려한
보잉·에어버스, 수하물 적재 공간 넓은 기내 선반 디자인 채용 위탁 수하물 유료 등 항공업계 변화에 따른 자연스런 변화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유료 서...
2019.04.06 View 337 상주니
운수권 배분,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기준은 운항 능력 정작 배분받은 이스타항공, 제주항공은 정상적인 운항 능력 없어 지난달 부산 출발 중거리에 해당하는 싱...
2019.03.23 View 589 마래바
자동화 신기술로 무장한 항공기 연이어 추락 자동화는 양날의 검, 조종사의 위기 대응능력 요구 전세계 항공업계는 현재 패닉 상태다. 보잉의 최신 기술로 무장...
2019.03.18 View 442 고려한
예상보다 많은 항공사가 새롭게 시장 진입 지방 거점, 여행 수요 변화 등 필연적인 악환경 극복 과제가 우선 조종사, 정비사 부족 등 항공 인프라 악화에 따른 ...
2019.03.06 View 751 고려한
신규 항공사 진입 등 치열해진 LCC 시장, 자연스럽게 운임 하락 이끈다 유료 부가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시 운임 하락은 더욱 가속화 국내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9.02.28 View 422 마래바
진에어, 불법 등기임원 재직 문제로 사업확장 제재받고 있어 여론이나 당국 내부 입장으로 제재 해제가 늦어질 수도 LCC업계 선두경쟁은 물건너 가고, 중하위권 ...
2019.01.16 View 629 쥬드
국토부, 항공기령 강제 공개 법제화 갈수록 심해지는 규제와 법규들, 차라리 20년 이상 항공기 강제 퇴출하는 법 만들어야 국토교통부가 기령 20년을 초과하는 ...
2018.12.18 View 1069 올레
대구공항, 2014년 이용객 14만 명에서 폭증, 올해 400만 명 넘길 전망 민간 항공기 이착륙 슬롯 부족에 행복한 비명 군 공항 특성상 군용 목적 우선, 민간 항공...
2018.10.20 View 1140 고려한
항공시장 호황 이끌었던 저유가 시대 저물어 치열한 항공시장인 유럽에서 항공사 도태 현상 줄이어 발생 신규 국내 항공사 등장 시점인 내년 이후 유가 등 항공...
2018.10.19 View 757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