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항공여행정보 선정, 2013년 항공 화젯거리 톱 10

Profile
마래바

2013년도 거의 저물어 간다.

어느 분야에나 사람 사는 이야기들, 살아가는 방식들이 다르고 다양하다.

항공분야에도 올 한해 여러가지 사건과 해프닝 들이 있었다. 본 항공여행정보에서도 항공부문에서 발생했던 화젯거리 톱 10을 선정해 보았다.


1. 아시아나항공 214편 착륙 사고

우리에게 올 한해 항공부문에서 가장 충격적인 일은 단연코 아시아나항공기 사고다. 지난 7월 6일 인천을 출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으로 도착하던 아시아나항공 214편이 활주로에 채 다다르지 못한 채 항공기 꼬리 부분이 지상에 충돌하면서 항공기 전체가 전소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항공소식 아시아나항공기, 샌프란시스코공항 착륙 도중 사고

다행히도 인명 피해는 크지 않았으나 탑승객 중 3명 사망했으며, 현재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조사 중에 있다.



2. 아메리칸항공, 유에스항공 합병

2010년부터 소문에 돌았던 아메리칸항공(American Airlines)과 유에스항공(US Airways)의 합병이 공식적으로 결정됐다. 아메리칸항공의 파산을 막기 위해 논의되기 시작한 것으로 그 과정에서 거대 항공사 합병으로 인한 독점 우려로 미 법무부의 태클이 발생하기도 했으나, 독점 행위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선에서 용인되어 결국 합병에 성공했다.

항공소식 미 재판부, 아메리칸항공과 유에스항공 합병 최종 승인

이로써 세계 최대 항공사가 탄생하게 되었다.


3. 비행 중 기내 전자기기 허용

승객 서비스 측면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된 소식 중 하나다. 그 동안 기내에서 비행 중에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여러가지 전자제품에 대해 그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미 FAA 가 지난 6월 전자제품 기내 사용 제한완화 의사를 밝혔으며, 지난 11월 1일부로 각 항공사 자율 결정으로 기내에서 비행 중 전자기기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항공소식 항공기내 제한없는 전자기기 사용, 델타와 제트블루에서 가장 먼저 적용

이 제한 완화 방침에 이어 미 전파관리청(FCC)도 휴대전화 사용을 기내에서 가능하도록 검토하고 있으나, 항공사는 물론 이용자들이 승객들 조차 이 완화 계획에는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소식 항공 이용객, 기내에서 통화 원하지 않아
항공소식 델타항공, 기내 통화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 밝혀
항공소식 기내에서 전화 허용? 제발 그것만은!


4. 라면 상무 사건

올 한해 우리 사회 병폐(?), 서비스 문화를 되돌아 보게 했던 사건이다. 기내에서 승무원의 불만족한 서비스에 격분(?)한 모 기업 임원이 라면을 제대로 끓여오지 못한다며 거칠게 항의하는 과정에서 급기야 손찌검(폭행)으로까지 이어졌다. 항공기가 미국 도착 후 현지 경찰에 신고되어 체포, 조사를 받았다.

결국 구설수에 오른 해당 임원은 기업에서 사직하는 결과로 이어졌으며, 빵 회장 사건과 함께 우리 사회의 서비스 문화와 갑을 관계 등을 되돌아 보게 했다.

항공포럼 서비스의 범위와 한계는 어디까지일까? 대기업 임원의 승무원 폭행 사건을 접하고
항공칼럼 욕하면서 배운다 (라면상무, 빵회장 폭행 사건 즈음)


5. 항공부문, 휴대용 전자기기 이용 봇물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태블릿 제품이 일상화되면서 항공부문에까지 이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작년에는 기내용 엔터테인먼트 장비로서 도입이 주를 이뤘으나, 2013년에는 본격적으로 업무용으로의 도입이 크게 늘고 있다. 조종사의 매뉴얼을 대신하는 대체 매뉴얼로서는 물론이거니와 승무원의 서비스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성이 높아 각 항공사들이 적극 도입하고 있다.

항공소식 델타, 조종사용 전자 매뉴얼로 11,000대 서피스2 구매
항공소식 아메리칸항공, 거의 모든 조종사 매뉴얼을 아이패드로..
항공소식 버진 아틀란틱, 기내 엔터테인먼트 장비로 갤럭시탭 10.1 선택
항공소식 아메리칸항공, 승무원용 갤럭시 노트 17,000 대 도입


6. EU 항공 탄소세 강제 시행과 반발

2012년 EU 가 독자적으로 자체 법규를 통해 유럽 역내를 운항하는 모든 항공기에 탄소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으나 민간 항공사와 연합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지자 1년 유예 기간을 갖도록 결정했다. 2012년 탄소세 부과 방침에 응하지 않는 중국, 인도 항공사를 중심으로 벌금을 부과하자, 해당 국가와 항공사들은 벌금 자체를 거부했으며 유럽 에어버스가 생산 중인 항공기 구입을 거부하겠다며 으름짱을 놓으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항공소식 중국 항공사, EU 탄소세 관련 벌금 부과에 대해 거부


7. 보잉 B787 드림라이너, 악몽같은 한 해

보잉이 야심차게 내 놓은 차세대 민간 제트 항공기 드림라이너에게 있어서 2013년은 악몽과 같은 한 해였다. 배터리 등 항공기 제작 결함 문제가 드림라이너 항공기의 비정상, 사고로까지 이어지면서 급기야 미 FAA 가 B787 드림라이너 항공기의 운항을 전면 금지시키기도 했다.

항공소식 B787 드림라이너, 왜 이러나? 자칫 악몽이 될 수도..
항공소식 B787 드림라이너 또 사고? 그리고 관련 사고 기록들



8. 미 TSA, 기내 소형 칼 등 반입 허용 해프닝

미 FAA 는 그 동안 항공기 안전을 위해 기내 반입이 금지되어 왔던 소형 칼 등의 기내 반입을 허용하는 방침을 정하고 시행에 들어가려 했으나, 항공업계의 강한 반발에 따라 취소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항공소식 미 TSA, 소형 칼은 기내 휴대 허용한다.
항공소식 TSA, 소형 칼 기내 반입 허용 방침 철회하기로


9. 몸무게로 항공요금 계산

부치는 수하물에 대한 요금 부과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기내 들고 탑승하는 짐에 요금 부과하는 항공사에 대해 달갑지 않은 시선이 있다. 하물며 어떤 항공사는 항공요금 자체를 탑승하는 승객의 몸무게에 따라 계산하고 있다. 사모아항공이 주인공인데, 약 반 년 넘게 운영해 본 결과, 매우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내렸다고 한다.

항공소식 몸무게에 따라 항공요금 지불해라! 사모아 에어
항공소식 몸무게 따른 항공요금 정책, 성공적인 것으로 알려져


10. 항공여행정보 앱(App) 출시 ^^;;

공식적인 뉴스 거리는 아니나, 본 홈페이지가 운영하는 핵심적인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전용앱을 선보였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도 있지만, 전용앱을 통해 조금 더 편하게 이용하도록 구성했다.

항공상식과 여행정보 앱 다운 받으러 가기 플레이스토어



선정기준이 뭐냐구요? -- 필자 마음 ^^;;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항공 분야의 다양한 생각을 이야기 합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