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특정 게시글에서 광고 제거하기

Profile
마래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광고 삽입은 스킨을 직접 수정하거나 애드온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간혹 구글로부터 특정 글에 대해 광고를 제거하라는 권고(?)가 올 때가 있다.

폭력적이거나 성적인 내용 등 불건전한 내용을 담고 있을 경우 그런 요구가 발생하곤 하는데 때에 따라서는 과한 수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광고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 대부분은 해당 글을 삭제하거나 감추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컨텐츠의 일부를 없애는 것도 그리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구글의 요구를 무시할 수도 없다.

이런 경우 글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글에서 광고만 제거하는 방식이 있다.

애드온 제작을 시도했으나 (실력이 일천해) 여의치 않아 레이아웃과 스킨을 수정하는 방법을 적용했다.

 

1) 레이아웃에 input 항목 생성

레이아웃 info.xml 수정 (아래 내용 추가)

<var name="exclude_doc_srl" type="textarea">
   <title xml:lang="ko">광고 제거할 문서(게시글) 번호</title>
   <description xml:lang="ko">광고 제거할 글 번호 입력. 다수 번호 입력 시 ','(콤마)로 구분</description>
</var>

레이아웃 외에도 게시판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디폴트 항목 중 description을 이용하면 되므로 별도 수정은 필요없다. 하지만 해당되는 모든 게시판에 글 번호를 입력해야 하므로 불편할 수 있다.

 

2) (애드센스가 있는) 스킨 수정

다음은 애드센스가 있는 스킨, html 문서를 수정하면 된다.

 

레이아웃 설정 페이지의 input 항목(exclude_doc_srl)에 입력된 글번호 추출 코드 삽입 (애드센스 광고 코드 이전 단계에 삽입)

{@ $notallow_ad = explode(',', $layout_info->exclude_doc_srl);}
  • 게시판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layout_info->exclude_doc_srl 대신 $module_info->description

 

광고 코드를 감싼 div element에 cond 조건문 추가

<div cond="!in_array($oDocument->document_srl, $notallow_ad)">

 

사이드 바 등에 광고가 있는 경우 해당 파일 혹은 스킨에 동일하게 입력, 추가하면 된다.

 

** 참고로 이 게시글도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광고를 제거한 상태다. 우측 상단 광고는 물론 사이드바 광고도 제거했다. (하지만 자동 광고는 구글에서 자동적으로 게시하는 것이라 지금 당장은 제어하기 힘들다.. 좀더 연구가 필요하다)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