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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칸항공, 아이패드 에러로 50여편 지연과 안전 우려

마래바2015.04.30 09:32Views 859Votes 4Comment 0

지난 화요일(28일) 미국 아메리칸항공 50여편이 정상적으로 출발하거나 도착하지 못하고 지연되는 일이 발생했다.

원인은 태블릿 아이패드 때문이었다.

아메리칸항공은 지난 2012년부터 FAA 의 승인을 얻어 조종사들이 조종실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종이 매뉴얼 대신 EFB(Electronic Flight Bag)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런데 지난 화요일에는 어떤 이유에선지 아이패드 내 설치된 지도어플리케이션에 문제가 생겼다. 어떤 문제였는지는 자세히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조종사들이 항로, 공항 내 정보 등의 운항 정보를 확인하는 앱(App)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현재 아메리칸항공 조종사용 아이패드에 설치된 매핑(Map, 지도) 앱은 젭슨(Jeppesen)의 FliteDeck 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항공 운항정보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젭슨(Jeppesen)사가 기존 종이 매뉴얼을 대신해 개발한 전자앱이다.


아메리칸항공 조종사들이 이용하는 EFB(아이패드)

2012년 아메리칸항공의 EFB 도입 이후 많은 항공사들이 앞다퉈 아이패드, 태블릿 등을 조종사 EFB 로 도입하거나 검토하고 있는데, 이로 인한 피로감과 문제점 역시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종사들이 아이패드 작동벌을 제대로 모른다거나 관련 앱(App)의 기능 역시 완전하게 숙지하는데 적지 않는 노력이 수반되는 등 곳곳에서 난점들이 드러나고 있다.


아이패드와 젭슨(Jeppesen)의 FliteDeck 앱

EFB 을 도입한 가장 중요한 이유은 무겁고 찾기 번거로운 종이 매뉴얼 대신 쉽게 찾을 수 있고, 다량의 무거운 가방 대신 태블릿 하나 들고 다니면 되므로 편리한 점, 그리고 새로운 정보 업데이트가 종이 형태일 때 보다는 훨씬 쉽고 자유롭다는 점이 장점 때문이었다.

하지만 EFB, 즉 조종사 매뉴얼이라고 하는 것은 급할 때 언제든지 확인하고, 적절한 대책을 세우기 위한 정보를 찾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데, 이런 식의 에러가 발생한다면 결정적인 순간, 안전운항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과연 아날로그 형태를 전부 버리고 디지털로 이동하는 것만이 최선이냐 라는 질문이 나오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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