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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B787, 비행 성능 제한 - ETOPS 140분으로 단축..

고려한2018.04.19 06:06조회 수 427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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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787 항공기 일부 엔진 문제로 비행성능 기준 변경

    • ETOPS, 기존 5시간 30분에서 2시간 20분으로 변경

    • 대한항공도 일부 B787 기재 영향 받을 듯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B787 항공기 가운데 일부에 대해 비행 성능을 제한했다.

    보잉의 최신 전략 기종인 B787 항공기 가운데 롤스로이스 트렌트 1000(Trent 1000) 엔진을 탑재한 기재에 대해 ETOPS 기준을 기존 330분에서 140분으로 단축한 것이다.

    ETOPS 기준은 (쌍발) 항공기가 엔진 하나가 고장났을 때 나머지 엔진으로 비행할 수 있는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B787은 330분, 즉 엔진 하나로 5시간 30분을 더 비행할 수 있다는 인증을 받은 상태다. 이 ETOPS 시간이 단축되면 같은 노선에서도 먼 항로로 돌아가는 등 효율성이 떨어지거나 아예 비행에 투입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항공상식] 엔진 하나 고장나면 얼마나 비행할 수 있나?
    [항공위키] ETOPS, EDTO

    FAA는 B787 트렌트 1000 엔진을 대상으로 점검한 결과 2단계 블레이드 성능이 ETOPS 330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판단했다. IPC 2단 블레이드가 균열될 경우 나머지 엔진 고장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ETOPS 기준을 낮출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ana_JA894A.jpg
    트렌트 1000 엔진이 장착된 전일공수 B787 기재

     

    B787 항공기는 현재 롤스로이스의 트렌트 1000 엔진과 GE GEnx 엔진을 혼용하고 있으며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GE 엔진이 장착된 B787 항공기는 기존 ETOPS 330 조건이 그대로 유지된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B787 항공기를 다량 보유한 전일공수(ANA)에 대해 해당 강화된 FAA 기준을 적용하도록 했다. 전일공수는 현재 64대 보유한 B787 항공기 가운데 31대가 해당 트렌트 1000 엔진이 장착되어 있어 일부 장거리 노선에서의 운용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대한항공 역시 현재 운용 중인 B787 항공기 5대 가운데 3대가 문제의 트렌트 1000 엔진이기 때문에 운용 계획에 변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의 경우 전량 GEnx 엔진인 것으로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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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나가다가 (비회원)
      2018.4.22 14:30

      대한항공은 현재 보유중이거나 도입예정인 10대 모두 GEnx 엔진입니다. 대한항공 자체가 과거 포커100 이후로 롤스로이스 엔진 운용사례가 없습니다. 또한 ANA 787도 일부가 아닌 전량이 트렌트1000 엔진 장착중입니다

    • @지나가다가
      고려한글쓴이
      2018.4.22 23:21

      일본 현지 기사에 따르면 ANA 보유 B787 중 31대가 트렌트 1000 엔진이라고 합니다.

      http://www.travelvision.jp/news/detail.php?id=81490

       

      그리고 항공기 정보 사이트에 따르면 현재 보유 중인 5대 가운데 일부는 트렌트 엔진이라고 나오는데요.. 정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면

      http://www.airfleets.net/ficheapp/plane-b787-34811.htm

       

    • @고려한
      지나가다가 (비회원)글쓴이
      2018.4.23 04:06

      안녕하세요. 참조하신 airfleets의 자료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https://www.planespotters.net/production-list/search?fleet=Korean-Air-Lines&manufacturer=Boeing&subtype=787-9&fleetStatus=current

      기체 레지별로 확인해봐도 대한항공 789 전량 GEnx-1B엔진 장착이 된 것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한항공은 정비문제때문에 R&R 엔진을 장착한 상용기를 현재 운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A350을 도입 안하는 것도 R&R엔진만 장착할 수 있어서라는 설이 유명하지요.

      ANA의 경우도 64대에 전량 트렌트1000 엔진을 사용중이며, 31대라는 수치는 문제가 되는 세부 형식의 트렌트1000엔진을 장착한 기재 숫자입니다.

      https://www.planespotters.net/production-list/search?fleet=All-Nippon-Airways&manufacturer=Boeing&type=787&fleetStatus=current

       

      항상 즐겁게 포스트 읽고있습니다. 수고하십시오~

    • @지나가다가
      고려한글쓴이
      2018.4.23 06:28

      이런.... 참조한 자료가 잘못된 것인가요?

      조금은 더 살펴봐야 했는데...

      관련 내용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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