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Crew

안전데모 잘 보고 따라야 하는 이유 - 구명조끼 때문에 대량 참사

고려한2018.10.22 21:15Views 812Votes 3Comment 0

  • 항공기 출발 전 안전데모는 생명을 담보하는 구명줄
  • 구명조끼 때문에 백 명 이상 대량 참사를 당한 에티오피아항공 비상착수 사고

항공기를 타면 가장 먼저 접하는 것 중의 하나가 안전데모(Safety Demonstration)이다.

비디오가 장착된 항공기라면 안전 비디오가, 그렇지 않다면 승무원이 직접 시범을 보이며 비상 시 준수해야 할 사항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좌석에 앉아 있을 때는 반드시 좌석 벨트를 착용해 달라, 기내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말라 등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것들이다. 그 중의 하나가 비상 시 구명조끼 착용 방법이다. 구명조끼를 목에 걸고 벨트를 착용하는 방법, 줄을 잡아당겨 가스로 채우되 충분치 않으면 입으로 공기를 채우라 한다. 가스를 채우는 타이밍은 항공기를 탈출하기 바로 직전이라는 안내는 절대 빠뜨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항공기 탈출 전에 구명조끼 부풀렸다가 어처구니 없게도 백여 명 이상 사망이라는 대형 참사 항공사고가 있다.

 

life-Jacket.jpg

 

⚫ 에티오피아항공 961편 추락 사고

1996년 11월 23일, 아디스아바바를 출발해 케냐 나이로비로 비행 중이던 에티오피아항공 961편이 갑자기 납치범 3명에게 폭탄 위협을 받으며 하이재킹 당했다. 납치범 3명은 정치범을 자처하며 안전한 제3국으로 망명하길 원했다.

그들은 납치한 항공기 기수를 호주로 돌리라고 했지만 조종사는 연료 부족을 이유로 거부했다. 요구를 듣지 않을 경우 폭탄을 터뜨리겠다는 협박에 조종사는 하는 수 없이 호주로 향하는 척했지만 실제로는 아프리카 해안을 따라 비행했다. 적당한 시기에 인근 공항에 착륙할 요량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납치범들은 막무가내로 호주행을 요구했다. 이윽고 연료는 바닥이 나자 조종사는 코모르공항에 비상착륙을 결정했지만 반발하는 납치범들과 격투가 벌어지면서 가까운 해변에 비상착수하게 되었다.

항공기는 비행 속도 충격을 이기지 못하고 날개를 비롯해 동체 일부가 크게 파손되면서 물속으로 가라앉기 시작했다. 

 

비상착수 주변은 휴양지 해변이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이 추락, 비상착수 장면은 카메라에 그대로 잡혔다. 많은 사람들이 사고 항공기로부터 승객들을 구조하려고 했으니 항공기 착수로 인한 충격 때문에 목숨을 잃은 사람들 외에는 상당수 구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이런 우호적인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망자는 125명에 달했다. 승객과 승무원 전체 175명이었으니 2/3 이상이 사망한 충격적인 결과를 마주하게 된 것이었다.

 


비상착수, 크게 파손되는 에티오피아항공 961편 항공기

 

⚫ 당황해서 구명조끼 멋대로 펼쳐

대참사의 2차 원인은 어처구니 없게도 탈출 장비인 구명조끼 때문이었다.

항공기가 바다 위에 비상착수하면서 비록 날개와 동체 일부가 파손되었지만 기내 부상자도 있었지만 상당수는 생존해 있었다. 하지만 승객들은 바다 위 착수했다는 것을 알고 부랴부랴 구명조끼를 착용했고 승무원의 안내에도 불구하고 패닉상태에서 탈출하기도 전에 구명조끼를 모두 부풀렸다. 이 때문에 승객들은 좁은 기내에서 움직임이 저하되었고 밀려드는 바닷물 때문에 항공기 밖으로 탈출할 수 없었다.

항공기 출발 전에 구명조끼 사용법에 대해 승무원들로부터 이미 안내를 받았던 것이지만 승객들은 이를 지키지 않았다. 아니 패닉상태에서 탈출하려는 마음이 급해 안내 받았던 내용은 까맣게 잊고, 승무원의 지시도 무시하면서 너도나도 구명조끼를 부풀렸던 것이다.

 

해안에 있었던 스쿠버다이버 등 수 많은 사람들이 구조를 위해 몰려 들었지만 정작 승객들은 항공기에서조차 빠져 나오는데 실패하면서 125명 사망이라는 대량 참사로 이어졌다.

 

다른 항공사고에서도 볼 수 있듯, 항공기 사고나 위험한 상황에서는 안전을 담당하는 승무원의 지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항공기가 비상착륙 후 소지품을 버려두고 탈출하라고 승무원들은 목이 쉬어라 소리 지르며 안내하지만 정작 이를 제대로 따르는 승객은 많지 않다. 

[항공상식] 항공기 비상탈출을 대하는 자세! 짐 버려!
[항공잡담] 항공기 탈출하는데 안전의식 결여된 장면?(2015/9/19)

 

평상 시 아름다운 미소와 친절한 말투로 서비스를 담당하는 승무원이지만, 비상 시 호랑이 눈을 하고  목이 쉬어라 악을 쓰며 안내하는 모습으로 돌변하는 것은 단 하나의 목숨이라도 안전하게 대피시키려는 절박함이 담겨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비상 시에는 승무원 말을 잘 들어야 산다 ~

 

5
(3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 여행할 때 궁금한 점이 참 많다. 이 블로그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 아마도 그런 궁금증 중의 으뜸은 항공권에 대한 것이지 않을까 싶다. 티켓은 ...
2009.09.05 View 60125 Votes 26
항공교통이 발달하면서 공항의 수요는 급증하고, 지금도 항공기의 이착륙에 필수시설인 공항은 세계 곳곳에 건설되고 있다. World Fact Book 에 따르면 2013년 현...
2014.03.21 View 57769 Votes 2
마일리지 제도는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마케팅 툴 중의 하나다. SK 가 도입한 Cashback 프로그램은 기존 마일리지 제도를 현금 개념으로까지 확대시켜 대 히트...
2009.02.11 View 57337 Votes 19
"어! 제가 타는 비행기가 대한항공 아닌가요?" "티켓에는 아시아나로 되어 있는데 왜 타이항공을 타야 하는 거죠?" 아주 드물지만 간혹 이런 문의를 해 오는 승객...
2007.09.11 View 51822 Votes 33
직업이 직업인 지라 요즘 블로그에 자주 항공 업무와 관계된 내용의 포스팅을 자주 하는 편이다. 아는 것도 별로 많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일반인들보다는 접할 ...
2007.04.03 View 47390 Votes 23
항공기를 탈 때, 좌석은 그 여행의 편안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다. "어느 쪽 좌석으로 해 드릴까요?" "비상구 좌석 있나요? 가능하면 그 쪽으로..." 이런 대...
2010.07.03 View 44282 Votes 25
외모보다 더 중요한 분위기 키(신장) 안본다는 말은 거짓일 가능성 커 열정과 몸가짐 자세는 너무나 중요한 요소 우리나라에는 여객을 수송하는 항공사만 7개다....
2015.05.18 View 38409 Votes 29
얼리버드.. Early Bird.. 일찍 일어나는 새.. 대충 이런 뜻이긴 한데, 최근 저렴한 할인 항공권을 구하기 위한 항공사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표현이다. 일반 ...
2010.01.27 View 38376 Votes 15
새는 하늘을 난다. 비행기도 하늘을 난다. 태초부터 날 수 없는 동물로 태어나 하늘을 바라보며 창공을 날아다니는 새를 동경해 온 인간은 몇천년간의 노력과 시...
2007.06.21 View 31659 Votes 20
개인적으로는 몸이 잘 붓는 편은 아니다. 신장이 좋지 않은 경우, 몸이 잘 붓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 걸 보면, 아직까지 신장은 건강한 모양이다. 그렇지만 이럼에...
2009.03.05 View 31430 Votes 8
"메이데이 !", "메이데이 !", "메이데이 !" "탈출해, 탈출 !" 2001년 9월 11일, 이 날은 전 세계를 충격에 몰아넣은 테러가 발생한 날이다. 총 4대의 항공기가 공...
2008.10.15 View 31409 Votes 31
오늘도 새로운 하루다. 오늘은 또 어떤 손님들이 나를 힘들게 할까? 히히 ^^ 승객 한 분, 한 분 원하는 좌석을 제공하고 부칠 짐들을 목적지 확인해서 태그(수하...
2010.07.20 View 30960 Votes 17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속도는 놀랍다. 아니 경이롭기까지 하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만화나 영화 속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던 것들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2007.05.29 View 30641 Votes 7
민간 항공기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점보라는 애칭으로 잘 알려진 보잉 747 항공기의 엔진은 몇개일까? 아니, 누구를 바보로 아나? 보잉 747 점보 항공기의 엔...
2008.09.19 View 30523 Votes 6
요즘 세계 경제가 어렵다고들 한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거대 금융회사들이 무너지고, 합병되는 모습 속에 전 세계 다른 나라들의 기업들도 인수 합병의 물결 ...
2009.05.28 View 27075 Votes 26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