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Ticket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마래바2015.08.15 01:46Views 5932Votes 11Comment 5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수(ANA)나 에어프랑스(AF) 같은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나리타-푸동-파리, 나리타-인천-파리 등 항공편을 2개 이상 갈아타는 스케줄도 가능하다.

재미있는 점은 항공여행을 위해 스카이스캐너 등 항공 스케줄 사이트를 통해 항공요금을 검색해 보면 직항편보다 두 편 이상 연결 항공편이 더 싼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아래 검색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경유지를 이용하면 직항편 요금의 거의 절반 수준이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

물리적으로 보자면 경유편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총 비행거리나 비행시간이 당연히 길다. 그렇다면 소모하는 연료가 많고 투입되는 승무원이나 조종사의 수도 늘어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유 항공편의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단 한가지다. 경쟁 때문이다.

위 그림에서 보듯, 에어차이나는 나리타-푸동 항공편도 운영하고 푸동-파리 항공편도 운영한다. 이렇게 되면 에어차이나는 도쿄 출발 승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자사 항공편만 이용해서도 도쿄 출발 고객이 원하는 장소(파리)까지 운송할 수 있다. 하지만 단 한가지 약점이 있다. 시간 손실과 불편함이다. 아무래도 갈아타는 데 시간이 더 소요되고 승객 입장에서는 내렸다가 다른 항공편까지 이동, 탑승하는 불편함이 있다.

 

단품 판매가 아닌 묶음 판매로 더 싸게..

그래서 에어차이나는 더 싼 요금을 내 놓는다. 비록 나리타-푸동 요금(최저 55만원)과 푸동-파리 요금(최저 140만원)을 감안하면 총 요금이 195만원이 되어야 하지만 이 가격으로는 에어프랑스나 전일공수와 경쟁할 수 없기 때문에 적어도 이 두 항공사보다 싼 요금제를 내 놓는 것이다. 그것도 매력적으로 싼 요금을 내 놓아야 고객으로 하여금 시간 손해와 갈아타는 불편함을 감수하게 할 수 있다.

 


하늘의 자유 9가지 (6자유를 이용하여 경유지 판매 가능하다)

 

이런 식의 판매 방식은 '6수요(하늘의 자유 중 6번째 이용)'를 끌어들이는 데 유용하다.

에어차이나 입장에서 푸동-파리 항공편에 푸동에서 출발하는 수요만으로 항공기를 채울 수 있다면 굳이 싼 요금을 내놓으면서까지 일본 승객을 끌어들일 이유가 없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재고가 없는 항공상품의 특성상 이익을 포기하고라도 좌석을 채우는 것이 이득이 되기에 직항편보다 더 싼 요금제를 내 놓는 것이다.

이제 항공 이용객은 이런 항공사들의 경쟁을 이용해 비록 시간은 약간 손해보고, 항공기 갈아타는 불편함은 있지만 거의 절반 가격을 선택할 것이냐, 비록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시간을 절약하고 편하게 목적지까지 갈 것이냐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connection flight.jpg
경유 항공편은 요금은 저렴하지만 갈아타는 불편함은 감수해야

 

참고로 이런 경유지를 포함하여 판매하는 방식은 동일 항공사의 두 편 이상 항공편을 이용할 때 요금이 저렴한 것이지 서로 다른 항공사가 연결(Combination)되는 경우에는 요금은 오히려 더 비싸진다. 그도 그럴 것이 두 항공사가 연합해서 요금제를 만들어 내놓지 않는 이상 서로 각각의 요금제가 더해지는 것 뿐이기 때문이다.

 

한편, 이러다 보니 이런 항공사의 판매 경쟁에 따른 경유지 판매방식의 헛점을 이용해, 숨겨진 도시(Hidden City, 가짜 도시)를 경유지로 넣어 더 싼 항공권을 찾는 편법까지 등장하기도 한다.

[항공 여행팁] 항공권 싸게 구입하는 팁 한가지 (기발한 경유지 꼼수)

 

#항공 #항공요금 #경유지 #경유판매 #항공기 #6자유 #항공편 #연결편 #직항편 #직항

3
(2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Related post
  1. [2018/02/01] 구글 플라이트, 항공편 지연(Delay)도 예측한다 (672, 2) *1
    • Font Size
Comment 5
  • 2015.8.22 09:34
    돈을 벌지는 못해도 빈자리로 운행하는것 보다는 손해가 덜하기 때문일까요?
  • 마법사 (Nonmember)Author
    2015.8.22 11:44
    @wwichris

    그게 정답일 거 같습니다..
    어차피 비어 나갈 좌석을 염두에 두고 판매하는 것일테니..

    일반 상품도 비슷하지 않나.
    고가로 백화점에서 팔리는 물건이 있는가 하면 같은 제품이라도 시장에서 묶음으로 판매될 때도 있으니...

  • 법사네 (Nonmember)Author
    2015.8.22 12:04
    @wwichris
    +1
  • 행인1 (Nonmember)
    2015.9.7 16:54
    @wwichris
    운송산업은 변동비에 비해 고정비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손님을 반을 채우든 가득 채우든 일단 비행기든 배든 열차든 도입해서 출발을 시키기로 했으면 손님 하나 더 받는다고 해서 추가적인 변동비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말이 의미하는 것은 케파가 허용하는 한에서 추가되는 고객이 지불하는 돈은 추가 비용을 거의 유발하지 않는 그냥 순수익 +를 가져오는 이익이라는 것이죠. 회계적으로는 그러한 현상을 영업레버리지라고 하는데 대체로 항공, 해운, 철도처럼 고정비로 거대한 자본을 투자해야하는 업종들은 손익분기점을 넘길 경우 추가비용없이 매우 큰 수익을 올릴 수있는 반면 손익분기점을 못넘긴다면 거액의 적자를 감수해야 합니다.
  • 행인2 (Nonmember)
    2015.9.7 16:59
    @행인1
    +1
    캬~ 명쾌한 설명.. 하나 알아 갑니다.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기내에서 일하지 않는 승무원? 근무 후 휴식 혹은 또 다른 근무를 위한 이동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게 승무원은 꽤나 인기있는 직업이다. 아마도 자유로운 외...
2011.03.03 View 22427 Votes 16
수십 년 간 단 한 번의 인명 항공사고 없는 항공사 적지 않아 중동 3대 항공사 역시 안전도 인정받을 만해 대형 저비용항공사 대부분 인명 항공사고 없어 항공사...
2018.02.10 View 5075 Votes 15
조종사 수는 항공편 비행 시간에 따라 달라 두 명에서 많게는 4명까지, 객실 어디선가 쉬는 조종사도 있어 만약 현재 기준으로 전 세계 어디든 한번에 날아갈 수...
2010.02.05 View 18084 Votes 15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
2015.08.18 View 4300 Votes 11
오늘은 항공기 이용할 때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인 착륙에 관해 이야기 해 보자. "미국에 다녀오는 항공기가 인천 공항에 착륙하는 데 평소와는 달리 활...
2007.01.27 View 19765 Votes 8
그제(4일) 사이판을 출발해 인천공항 도착 예정이었던 제주항공(7C) 3401편이 인천공항 도착 즈음에 짙은 안개로 착륙하지 못하고 대체 공항인 청주공항으로 회항...
2015.01.06 View 4893 Votes 2
항공 승무원들이 해외 노선 항공편에 탑승하여 비행을 하는 경우, 일본이나 중국 등 가까운 노선 외에는 대개 현지에 하루 이틀 체류했다가 한국으로 되돌아 오는...
2015.03.13 View 7824 Votes 5
요즘 항공업계의 화두는 저비용항공이다. 우리나라에는 인구 5천만 시장에 대형 항공사 2개, 저비용항공사가 5개, 무려 7개의 항공사가 있다. 거기에다 추가로 최...
2015.04.25 View 4354 Votes 12
"승객 여러분, 지금 곧 인천 공항에 도착하겠습니다. 좌석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밖으로 성냥갑만한 집들과 개미길 같은 도로가 스쳐 지나...
2009.02.04 View 21169 Votes 4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데는 바람의 영향을 대단히 많이 받는다. 바람 그까짓게 뭐 그리 대단하냐고 무시하기 쉽지만, 바람 때문에 하늘을 날다가 심하게 흔들려 승...
2009.12.07 View 17546 Votes 12
오늘도 새로운 하루다. 오늘은 또 어떤 손님들이 나를 힘들게 할까? 히히 ^^ 승객 한 분, 한 분 원하는 좌석을 제공하고 부칠 짐들을 목적지 확인해서 태그(수하...
2010.07.20 View 31370 Votes 18
비행기가 하늘에서는 맘껏 자유롭지만, 땅 위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특히 민간 항공기의 경우, 지상에서의 움직임(이동)은 상당 부분 제약되는데, 그 이유는 항공...
2012.03.29 View 12998 Votes 4
가끔의 비행은 즐거움이겠지만 그걸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비행을 그리 즐겁게만 느끼지는 못할 것 같다. 즐거움(여행)과 일(Job) 사이에는 엄청난 괴리...
2015.04.24 View 8246 Votes 9
지상이 아닌 기내에서 음식 맛은? 기압, 온도, 소음 등이 영향을 준다 항공기술의 발달로 이제 하루 정도면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갈 수 있다. 이런 장시간 비행...
2015.05.18 View 4018 Votes 7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