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항공권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마래바2015.08.15 01:46조회 수 5200추천 수 11댓글 5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수(ANA)나 에어프랑스(AF) 같은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나리타-푸동-파리, 나리타-인천-파리 등 항공편을 2개 이상 갈아타는 스케줄도 가능하다.

재미있는 점은 항공여행을 위해 스카이스캐너 등 항공 스케줄 사이트를 통해 항공요금을 검색해 보면 직항편보다 두 편 이상 연결 항공편이 더 싼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아래 검색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경유지를 이용하면 직항편 요금의 거의 절반 수준이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

물리적으로 보자면 경유편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총 비행거리나 비행시간이 당연히 길다. 그렇다면 소모하는 연료가 많고 투입되는 승무원이나 조종사의 수도 늘어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유 항공편의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단 한가지다. 경쟁 때문이다.

위 그림에서 보듯, 에어차이나는 나리타-푸동 항공편도 운영하고 푸동-파리 항공편도 운영한다. 이렇게 되면 에어차이나는 도쿄 출발 승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자사 항공편만 이용해서도 도쿄 출발 고객이 원하는 장소(파리)까지 운송할 수 있다. 하지만 단 한가지 약점이 있다. 시간 손실과 불편함이다. 아무래도 갈아타는 데 시간이 더 소요되고 승객 입장에서는 내렸다가 다른 항공편까지 이동, 탑승하는 불편함이 있다.

 

단품 판매가 아닌 묶음 판매로 더 싸게..

그래서 에어차이나는 더 싼 요금을 내 놓는다. 비록 나리타-푸동 요금(최저 55만원)과 푸동-파리 요금(최저 140만원)을 감안하면 총 요금이 195만원이 되어야 하지만 이 가격으로는 에어프랑스나 전일공수와 경쟁할 수 없기 때문에 적어도 이 두 항공사보다 싼 요금제를 내 놓는 것이다. 그것도 매력적으로 싼 요금을 내 놓아야 고객으로 하여금 시간 손해와 갈아타는 불편함을 감수하게 할 수 있다.

 


하늘의 자유 9가지 (6자유를 이용하여 경유지 판매 가능하다)

 

이런 식의 판매 방식은 '6수요(하늘의 자유 중 6번째 이용)'를 끌어들이는 데 유용하다.

에어차이나 입장에서 푸동-파리 항공편에 푸동에서 출발하는 수요만으로 항공기를 채울 수 있다면 굳이 싼 요금을 내놓으면서까지 일본 승객을 끌어들일 이유가 없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재고가 없는 항공상품의 특성상 이익을 포기하고라도 좌석을 채우는 것이 이득이 되기에 직항편보다 더 싼 요금제를 내 놓는 것이다.

이제 항공 이용객은 이런 항공사들의 경쟁을 이용해 비록 시간은 약간 손해보고, 항공기 갈아타는 불편함은 있지만 거의 절반 가격을 선택할 것이냐, 비록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시간을 절약하고 편하게 목적지까지 갈 것이냐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connection flight.jpg
경유 항공편은 요금은 저렴하지만 갈아타는 불편함은 감수해야

 

참고로 이런 경유지를 포함하여 판매하는 방식은 동일 항공사의 두 편 이상 항공편을 이용할 때 요금이 저렴한 것이지 서로 다른 항공사가 연결(Combination)되는 경우에는 요금은 오히려 더 비싸진다. 그도 그럴 것이 두 항공사가 연합해서 요금제를 만들어 내놓지 않는 이상 서로 각각의 요금제가 더해지는 것 뿐이기 때문이다.

 

한편, 이러다 보니 이런 항공사의 판매 경쟁에 따른 경유지 판매방식의 헛점을 이용해, 숨겨진 도시(Hidden City, 가짜 도시)를 경유지로 넣어 더 싼 항공권을 찾는 편법까지 등장하기도 한다.

[항공 여행팁] 항공권 싸게 구입하는 팁 한가지 (기발한 경유지 꼼수)

 

#항공 #항공요금 #경유지 #경유판매 #항공기 #6자유 #항공편 #연결편 #직항편 #직항

3
(2개의 평가)
5
4
3
2
1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관련된 다른 게시물
  1. [2018/02/01] 구글 플라이트, 항공편 지연(Delay)도 예측한다 (568, 2) *1
    • 글자 크기
기내식이 맛없게 느껴지는 이유는? 헷갈려서 엉뚱한 비행기 탄다면?
  • 2015.8.22 09:34
    돈을 벌지는 못해도 빈자리로 운행하는것 보다는 손해가 덜하기 때문일까요?
  • @wwichris
    마법사글쓴이
    2015.8.22 11:44

    그게 정답일 거 같습니다..
    어차피 비어 나갈 좌석을 염두에 두고 판매하는 것일테니..

    일반 상품도 비슷하지 않나.
    고가로 백화점에서 팔리는 물건이 있는가 하면 같은 제품이라도 시장에서 묶음으로 판매될 때도 있으니...

  • @wwichris
    법사네글쓴이
    2015.8.22 12:04
    +1
  • @wwichris
    2015.9.7 16:54
    운송산업은 변동비에 비해 고정비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손님을 반을 채우든 가득 채우든 일단 비행기든 배든 열차든 도입해서 출발을 시키기로 했으면 손님 하나 더 받는다고 해서 추가적인 변동비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말이 의미하는 것은 케파가 허용하는 한에서 추가되는 고객이 지불하는 돈은 추가 비용을 거의 유발하지 않는 그냥 순수익 +를 가져오는 이익이라는 것이죠. 회계적으로는 그러한 현상을 영업레버리지라고 하는데 대체로 항공, 해운, 철도처럼 고정비로 거대한 자본을 투자해야하는 업종들은 손익분기점을 넘길 경우 추가비용없이 매우 큰 수익을 올릴 수있는 반면 손익분기점을 못넘긴다면 거액의 적자를 감수해야 합니다.
  • 2015.9.7 16:59
    +1
    캬~ 명쾌한 설명.. 하나 알아 갑니다.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기내에서 일하지 않는 승무원? 근무 후 휴식 혹은 또 다른 근무를 위한 이동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게 승무원은 꽤나 인기있는 직업이다. 아마도 자유로운 외...
2011.03.03 조회 20826 추천 수 11
항공여행에서 수하물은 필수다. 맨손으로 여행다닐 수는 없으니 말이다. 간단한 짐이야 들고 타도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위탁수하물로 화물칸에 실을 수 밖에 없...
2016.01.26 조회 2492 추천 수 8
조종사 수는 항공편 비행 시간에 따라 달라 두 명에서 많게는 4명까지, 객실 어디선가 쉬는 조종사도 있어 만약 현재 기준으로 전 세계 어디든 한번에 날아갈 수...
2010.02.05 조회 16875 추천 수 5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
2015.08.18 조회 3645 추천 수 9
오늘은 항공기 이용할 때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인 착륙에 관해 이야기 해 보자. "미국에 다녀오는 항공기가 인천 공항에 착륙하는 데 평소와는 달리 활...
2007.01.27 조회 19260 추천 수 5
그제(4일) 사이판을 출발해 인천공항 도착 예정이었던 제주항공(7C) 3401편이 인천공항 도착 즈음에 짙은 안개로 착륙하지 못하고 대체 공항인 청주공항으로 회항...
2015.01.06 조회 4528 추천 수 2
항공 승무원들이 해외 노선 항공편에 탑승하여 비행을 하는 경우, 일본이나 중국 등 가까운 노선 외에는 대개 현지에 하루 이틀 체류했다가 한국으로 되돌아 오는...
2015.03.13 조회 7134 추천 수 3
요즘 항공업계의 화두는 저비용항공이다. 우리나라에는 인구 5천만 시장에 대형 항공사 2개, 저비용항공사가 5개, 무려 7개의 항공사가 있다. 거기에다 추가로 최...
2015.04.25 조회 4060 추천 수 11
"승객 여러분, 지금 곧 인천 공항에 도착하겠습니다. 좌석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밖으로 성냥갑만한 집들과 개미길 같은 도로가 스쳐 지나...
2009.02.04 조회 20402 추천 수 4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데는 바람의 영향을 대단히 많이 받는다. 바람 그까짓게 뭐 그리 대단하냐고 무시하기 쉽지만, 바람 때문에 하늘을 날다가 심하게 흔들려 승...
2009.12.07 조회 16990 추천 수 9
비행기가 하늘에서는 맘껏 자유롭지만, 땅 위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특히 민간 항공기의 경우, 지상에서의 움직임(이동)은 상당 부분 제약되는데, 그 이유는 항공...
2012.03.29 조회 12528 추천 수 3
가끔의 비행은 즐거움이겠지만 그걸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비행을 그리 즐겁게만 느끼지는 못할 것 같다. 즐거움(여행)과 일(Job) 사이에는 엄청난 괴리...
2015.04.24 조회 7664 추천 수 8
지상이 아닌 기내에서 음식 맛은? 기압, 온도, 소음 등이 영향을 준다 항공기술의 발달로 이제 하루 정도면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갈 수 있다. 이런 장시간 비행...
2015.05.18 조회 3421 추천 수 7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
2015.08.15 조회 5200 추천 수 11
"난 뉴욕가야 하는데, 홍콩행 비행기로 잘못 탔어요! 어떡해~~" 이런 일이 실제로 벌어질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이런 일이 실제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2009.01.22 조회 14324 추천 수 2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