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비행

기술 발달에도 불구, 스케줄 비행시간 증가 이유는?

고려한2018.11.28 11:59조회 수 261추천 수 2댓글 0

  • 항공 기술 발달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노선 스케줄 비행시간, 과거보다 증가
  • 공항, 항로, 교통량 등의 변화와 함께 항공사의 전략이 크게 작용

항공역사 100여 년 사이에 항공 기술은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

초기 항공 개척시기에는 비행에 일주일 걸리던 거리를 지금은 단 몇 시간 만에 날아갈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조금 이상한 데이터들이 발견된다. 현재 2010년대 항공편 비행시간이 20여 년 전인 1990년대보다 늘었다는 점이다. 비행시간 총량이 아닌 특정 지점에서 또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데 1990년대와 지금의 스케줄 비행시간(블록타임)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켈로그스쿨(Kellogg School)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지난 21년(1997-2017년) 동안의 약 4300만 미국 항공편을 분석한 결과 각각의 노선 비행시간이 약 8.1% 증가했다. 1997년에 100분 걸렸던 노선 비행시간이 2017년에는 108분 걸렸다는 것이다.

지난 수십 년 사이에도 항공기 기술 발전은 무섭게 이루어졌다. 항공기 비행 속도나 저하됐다거나 낮아졌다는 소식을 (당연한 것이겠지만)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거리를 비행하는데 1990년대보다 현재 비행시간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일까?

 

블록타임

 

여기에는 다분히 항공업계의 전략적 판단이 크게 작용했다. 비행기술이 후퇴해서가 아니라 항공교통 환경이 크게 변했을 뿐만 아니라, 이에 적응하고 극복하기 위한 전략 때문에 비롯됐다는 것이다.

 

우선 환경의 변화다. 공항에서 뜨고 내리는 항공기가 그리 많지 않던 시절에는 'ATC(Air Traffic Control) 지연'이라는 것을 상상할 수도 없었지만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본의 아니게 기다리게 되었다. 또한 터미널활주로 간 이동 경로 등의 차이도 지상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늘렸다. 자연스럽게 계획한 시간을 맞추기 어렵게 된 것이다. 그래서 항공사들은 스케줄 비행시간을 늘려야만 했다.

켈로그의 분석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항공사간의 경쟁도 비행시간을 좌우했다고 주장했다. 경쟁자가 많을수록 동일 구간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노력 또한 가열된다는 것이다. 실제 미국 항공시장은 최근 십여 년 동안 파산과 합병을 통해 대형 항공사의 수가 줄었다. 비행시간 단축에 대한 경쟁 압박이 덜해졌다는 것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스케줄 비행시간 증가의 가장 큰 배경은 고객과 약속한 시간을 지켜야 한다는 항공사의 전략적 판단 때문이다. 인간관계에서도 그렇지만 시간 약속을 어기는 경우 상대방에 대한 신뢰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 일상적으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과는 특별한 매력이 없는 이상 만남을 꺼리게 될 것이다.

항공사 역시 대부분 여객사업이고 고객들이 가지는 이미지가 항공사를 선택하는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공항과 항로가 복잡해지며 늘어난 이동 시간을 해당 노선 비행시간에 반영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같은 노선이라도 항공사에 따라 비행시간(정확히 말하면 블록타임)은 조금씩 다르다. 항공사 전략적 판단인 것이다.

예를 들어 인천-나리타 구간 운항 항공사들의 스케줄 비행시간은 대부분 다르다. 대한항공은 2시간 25분 정도를, 아시아나항공은 시간대에 따라 2시간 10분에서 20분 사이로 설정했다. 저비용항공사인 진에어는 2시간 40분, 티웨이항공은 운항편에 따라 1시간 55분에서 2시간 25분, 제주항공은 2시간 25분이 스케줄 비행시간일 정도로 제각각 다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간혹 우스꽝스러운 해프닝도 나온다. 항공기가 과속했다느니 하는 주장이 그것이다. 계획된 비행시간보다 훨씬 빨리 도착했다며 과속 비행을 주장하는 국회의원이 나올 정도다.

[항공컬럼] 늦은만큼 빨리? 항공기가 과속 운항 한다고?

 

스케줄 비행시간(블록타임)은 철저하게 항공사 전략과 함께 공항, 항로, 교통량 등 외부 변수를 반영한다. 앞서 언급한 인천-나리타 구간 비행시간을 보면 LCC가 오히려 FSC보다 스케줄 비행시간을 여유 있게 구성한다. 운항하는 터미널 위치가 멀어 택싱(Taxiing) 시간을 길게 잡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비행과 비행 사이의 짧은 지상 체류시간(Ground Time)을 만회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항공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과거보다 (스케줄) 비행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교통량 급증에 따른 운항 환경 변화와 함께 항공사 저마다 가진 전략이 크게 작용했을 수밖에 없다.

 

5
(2개의 평가)
5
4
3
2
1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관련된 다른 게시물
  1. [2010/09/07] 조종실, 조종사 외에 다른 승무원 있다? (15853, 3)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기내에서 일하지 않는 승무원? 근무 후 휴식 혹은 또 다른 근무를 위한 이동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게 승무원은 꽤나 인기있는 직업이다. 아마도 자유로운 외...
2011.03.03 조회 20102 추천 수 6
조종사 수는 항공편 비행 시간에 따라 달라 두 명에서 많게는 4명까지, 객실 어디선가 쉬는 조종사도 있어 만약 현재 기준으로 전 세계 어디든 한번에 날아갈 수...
2010.02.05 조회 16428 추천 수 4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
2015.08.18 조회 3503 추천 수 7
오늘은 항공기 이용할 때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인 착륙에 관해 이야기 해 보자. "미국에 다녀오는 항공기가 인천 공항에 착륙하는 데 평소와는 달리 활...
2007.01.27 조회 19123 추천 수 5
그제(4일) 사이판을 출발해 인천공항 도착 예정이었던 제주항공(7C) 3401편이 인천공항 도착 즈음에 짙은 안개로 착륙하지 못하고 대체 공항인 청주공항으로 회항...
2015.01.06 조회 4421
항공 승무원들이 해외 노선 항공편에 탑승하여 비행을 하는 경우, 일본이나 중국 등 가까운 노선 외에는 대개 현지에 하루 이틀 체류했다가 한국으로 되돌아 오는...
2015.03.13 조회 6740 추천 수 2
요즘 항공업계의 화두는 저비용항공이다. 우리나라에는 인구 5천만 시장에 대형 항공사 2개, 저비용항공사가 5개, 무려 7개의 항공사가 있다. 거기에다 추가로 최...
2015.04.25 조회 3987 추천 수 8
"승객 여러분, 지금 곧 인천 공항에 도착하겠습니다. 좌석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밖으로 성냥갑만한 집들과 개미길 같은 도로가 스쳐 지나...
2009.02.04 조회 20056 추천 수 3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데는 바람의 영향을 대단히 많이 받는다. 바람 그까짓게 뭐 그리 대단하냐고 무시하기 쉽지만, 바람 때문에 하늘을 날다가 심하게 흔들려 승...
2009.12.07 조회 16818 추천 수 7
비행기가 하늘에서는 맘껏 자유롭지만, 땅 위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특히 민간 항공기의 경우, 지상에서의 움직임(이동)은 상당 부분 제약되는데, 그 이유는 항공...
2012.03.29 조회 12384 추천 수 1
가끔의 비행은 즐거움이겠지만 그걸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비행을 그리 즐겁게만 느끼지는 못할 것 같다. 즐거움(여행)과 일(Job) 사이에는 엄청난 괴리...
2015.04.24 조회 7403 추천 수 6
지상이 아닌 기내에서 음식 맛은? 기압, 온도, 소음 등이 영향을 준다 항공기술의 발달로 이제 하루 정도면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갈 수 있다. 이런 장시간 비행...
2015.05.18 조회 3014 추천 수 6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
2015.08.15 조회 4967 추천 수 10
"난 뉴욕가야 하는데, 홍콩행 비행기로 잘못 탔어요! 어떡해~~" 이런 일이 실제로 벌어질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이런 일이 실제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2009.01.22 조회 14286 추천 수 2
"어! 제가 타는 비행기가 대한항공 아닌가요?" "티켓에는 아시아나로 되어 있는데 왜 타이항공을 타야 하는 거죠?" 아주 드물지만 간혹 이런 문의를 해 오는 승객...
2007.09.11 조회 48523 추천 수 12
이전 1 2 3 4 5 6 7 8 9 10 ... 19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