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Aircraft

항공기가 후진할 수 없는 이유

마래바2009.02.04 11:39Views 21237Votes 5Comment 5

"승객 여러분, 지금 곧 인천 공항에 도착하겠습니다.   좌석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밖으로 성냥갑만한 집들과 개미길 같은 도로가 스쳐 지나간다.

"슈웅~~ 쿵!!!!"

항공기가 활주로에 착륙하는 소리와 함께 작지않은 흔들림이 아직 잠에 취한 승객들을 깨운다.

그런데 갑자기 더 큰 굉음이 창밖으로부터 들려온다.

"콰콰~~ㅇ... 위~~잉"

이 굉음 소리가 들려오자 항공기는 서서히 속도를 줄여가며 안정된 속도를 되찾는다.

비행기를 타 보신 분들이라면 이런 현상을 한번쯤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큰 소리, 굉음은 무얼까?  혹자는 항공기를 활주로에 빨리 세우기 위해 엔진을 거꾸로 돌리면서 생겨나는 소리라고 하던데..  맞는 말일까?

Landing

Landing

일부는 맞고 일부는 또 틀리다.

항공기는 시속 7-800킬로미터에 이르는 엄청난 속도로 하늘을 날다가 정해진 목적지 공항에 내리게 된다.

하지만 이런 엄청난 속도를 그대로 유지한채 지상에 착륙할 수는 없다.  최대한 속도를 줄이고 또 줄여 충격을 최대한 감소시키면서 사뿐히 내려앉아야만 한다.  그러나 아무리 속도를 줄여도 아직 남아있는 항공기 속도는 여전히 빠르다.

이런 항공기를 지상에서 최종적으로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데는 아주 강력한 제동장치가 필요한데, 대표적인 것이 랜딩기어, 타이어에서 작동하는 브레이크날개 일부분을 고추세워 바람을 가로막는 장치, 그리고 엔진 역추진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이중에서 물론 가장 큰 제동력을 발휘하는 것은 타이어/바퀴에서 발생하는 브레이크 제동능력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동차의 ABS 라고 부르는 브레이크 방식이 사실 항공기 제동장치에서 비롯된 것인데, 그만큼 탁월한 제동능력을 보여준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 중에 엔진  역추진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그렇다면 항공기를 세우기 위해 엔진을 거꾸로 돌린다는 말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엔진 역추진이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  엔진을 거꾸로 돌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엔진에 의해 발생하는 추진력의 비밀은?

엔진에 의해 발생하는 추진력의 비밀은?

단지, 엔진 뒤로 내뿜는 바람의 방향을 바꾼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는 표현일 것이다.   기본적으로 항공기 엔진 구조는 거꾸로 돌릴 수는 없게 되어있다.  엔진 블레이드를 돌려 공기를 엔진 안으로 빨아들여 일부는 연료를 태워 제트 분사를 하고, 일부는 공기를 빠른 바람으로 변화시켜 뒤로 내 뿜는 힘에 의해 추진력이 발생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흔히 제트 항공기 엔진 힘은 연료를 태워 내뿜는 제트추진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공기를 빨아들여 뒤로 내뿜는 공기의 힘이 더 크다.  그래서 이런 엔진을 터보팬 엔진이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엔진 옆을 개방해 추진력을 감소시킨다.

엔진 옆을 개방해 추진력을 감소시킨다.

이렇게 뒤로 내뿜는 바람의 힘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엔진으로 빨려들어가는 공기를 차단시키면 가장 효율적으로 추진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일시에 차단시킬 수는 없다.  왜냐하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회전하던 블레이드를 갑자기 멈출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공기를 엔진 뒤로 뿜어내지 않게 바람 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생각해 내게 된다.

항공기는 지상에 바퀴가 닿게 되면 엔진 덮개 일부를 열어 비행 중에 엔진 뒤로 뿜어내던 공기 추진력을 옆으로 분산시키며 추진력을 감소시키고 일부는 전방으로 내뿜어 항공기의 속도를 줄여주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제동 방식을 Thrust Reverse (역추진) 이라고 표현한다.


항공기를 뒤로 후진시키는 토잉카(Towing Car)

따라서 최근의 민간 제트 항공기들은 추진력을 뒤에서 앞으로만 발생시키므로 뒤로 후진시킬 수는 없다.


물론 최악의 조건을 만들어 위 그림과 같이 엔진 덮개를 개방해 출력을 최대로 올리면 공기흐름 일부가 전방으로 발사 될 것이다.

그러면 그 공기 힘으로 인해 아주 조금은 항공기를 뒤로 후진시킬 수 있을 지 모르겠지만, 상식적으로 이런 무리한 모험을 감행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실질적으로는 민간 제트 항공기는 뒤로 후진시킬 수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그래서 공항에서 보면 거대한 항공기가 손님을 태우고 일정 거리 뒤로 움직일 때는 스스로 움직이지 않고, 토잉카(Towing Car)라고 불리는 트럭에 의해 뒤로 움직이는 것이다.

혹시 앞으로 비행기를 타시게 된다면 지상에 착륙해 '윙~~~' 하는 굉음이 들릴 때 창밖으로 엔진 쪽을 바라 보시길..  물론 날개 아래에 가려져 제대로 확인하기는 힘들지 모르지만, 앞 좌석에 앉았다면 엔진 주변이 개방되는 보기 드문 장면을 불 수 있을 지도 모른다. ^^;;

< 여러가지 형태의 엔진 Thrust Reverser >







5
(1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우리나라에서 대형 저비용항공사 나올 수 없는 이유 공항을 보면 바람 방향을 알 수 있다.
Comment 5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기내에서 일하지 않는 승무원? 근무 후 휴식 혹은 또 다른 근무를 위한 이동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에게 승무원은 꽤나 인기있는 직업이다. 아마도 자유로운 외...
2011.03.03 View 22594 Votes 16
수십 년 간 단 한 번의 인명 항공사고 없는 항공사 적지 않아 중동 3대 항공사 역시 안전도 인정받을 만해 대형 저비용항공사 대부분 인명 항공사고 없어 항공사...
2018.02.10 View 5243 Votes 15
조종사 수는 항공편 비행 시간에 따라 달라 두 명에서 많게는 4명까지, 객실 어디선가 쉬는 조종사도 있어 만약 현재 기준으로 전 세계 어디든 한번에 날아갈 수...
2010.02.05 View 18230 Votes 18
보통 이착륙 시 사고가 가장 많아 사망사고를 기준으로는 언제가 많아? 최근 아시아권 항공사들의 잇달은 사고 소식에 항공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작년부터 ...
2015.08.18 View 4362 Votes 11
오늘은 항공기 이용할 때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인 착륙에 관해 이야기 해 보자. "미국에 다녀오는 항공기가 인천 공항에 착륙하는 데 평소와는 달리 활...
2007.01.27 View 19831 Votes 9
그제(4일) 사이판을 출발해 인천공항 도착 예정이었던 제주항공(7C) 3401편이 인천공항 도착 즈음에 짙은 안개로 착륙하지 못하고 대체 공항인 청주공항으로 회항...
2015.01.06 View 4935 Votes 2
항공 승무원들이 해외 노선 항공편에 탑승하여 비행을 하는 경우, 일본이나 중국 등 가까운 노선 외에는 대개 현지에 하루 이틀 체류했다가 한국으로 되돌아 오는...
2015.03.13 View 7919 Votes 5
요즘 항공업계의 화두는 저비용항공이다. 우리나라에는 인구 5천만 시장에 대형 항공사 2개, 저비용항공사가 5개, 무려 7개의 항공사가 있다. 거기에다 추가로 최...
2015.04.25 View 4390 Votes 12
"승객 여러분, 지금 곧 인천 공항에 도착하겠습니다. 좌석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밖으로 성냥갑만한 집들과 개미길 같은 도로가 스쳐 지나...
2009.02.04 View 21237 Votes 5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데는 바람의 영향을 대단히 많이 받는다. 바람 그까짓게 뭐 그리 대단하냐고 무시하기 쉽지만, 바람 때문에 하늘을 날다가 심하게 흔들려 승...
2009.12.07 View 17596 Votes 12
오늘도 새로운 하루다. 오늘은 또 어떤 손님들이 나를 힘들게 할까? 히히 ^^ 승객 한 분, 한 분 원하는 좌석을 제공하고 부칠 짐들을 목적지 확인해서 태그(수하...
2010.07.20 View 31483 Votes 18
비행기가 하늘에서는 맘껏 자유롭지만, 땅 위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특히 민간 항공기의 경우, 지상에서의 움직임(이동)은 상당 부분 제약되는데, 그 이유는 항공...
2012.03.29 View 13040 Votes 4
가끔의 비행은 즐거움이겠지만 그걸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비행을 그리 즐겁게만 느끼지는 못할 것 같다. 즐거움(여행)과 일(Job) 사이에는 엄청난 괴리...
2015.04.24 View 8305 Votes 9
지상이 아닌 기내에서 음식 맛은? 기압, 온도, 소음 등이 영향을 준다 항공기술의 발달로 이제 하루 정도면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갈 수 있다. 이런 장시간 비행...
2015.05.18 View 4083 Votes 7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