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Aircraft

A380 라이벌 B747X 개발 포기했던 보잉의 또다른 선택

마래바2019.05.05 00:03Views 989Votes 9Comment 0

  • A380 라이벌로 구상했던 B747X, 그러나 보잉은 도중 포기
  • 막대한 개발 비용과 불확실한 미래 전망이 보잉 망설이게 해
  • 방향 선회해 개발한 B787 드림라이너, 보잉의 확고한 중장거리 대표 기종으로 자리매김

1994년 에어버스가 초대형 항공기 A3XX1)  개발 계획을 알리자 보잉은 다급해졌다.

당시 세계 항공시장이 급팽창하면서 항공교통량 역시 급증했고 대형 항공기 B747 기종의 인기는 절정에 달했다.

이런 흐름을 읽은 에어버스는 B747 항공기보다 더 큰 항공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한 번에 550명(3 클래스 기준)을 실어 나를 수 있는 초대형 항공기 A3XX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보잉은 자사의 최고 인기 기종인 B747 항공기를 이을 후속작이 필요했고 1996년 판버러 에어쇼를 통해 B747X 개발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462명 탑승에 향상된 항속거리를 가진 B747-500X, A3XX과 비슷한 규모 승객 548명의 B747-600X, 650명 규모의 B747-700X 기종이 그것이었다.

 

b747x_1.jpg

 

이들 초대형 기종은 B747-400 항공기를 기본 모델로 B777 기종에 적용되었던 날개 구조를 융합하고자 했다. 메인 랜딩기어는 B747-400보다 4개 많은 20개로 설계했고 동체 길이는 6미터에서 14미터까지 대폭 늘렸으며 날개 길이도 커졌다.

 

* A380 : 550명 / 72.72m / 14,800km
* B747 : 416명 / 70.66m / 14,200km
개발 모델 승객 동체 길이 항속거리
B747-500X 462 76.2m 16,100km
B747-600X 548 85m 14,300km
B747-700X 650 85m 14,200km
B747X 430 80.2m 16,100km
B747X-Stretch2)  500 80.2m 14,500km

 

하지만 보잉은 B747X 개발 계획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다. 우선 막대한 개발비용이 발목을 잡았다. 대략 40억 달러에 이르는 막대한 개발비로 인해 개발 후 경쟁 기종이 될 A380보다 비싼 가격이 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A380 기종보다 시장에 먼저 내놓을 수도 없는 상황에서 가격마저 비싸서는 경쟁력 우위에 설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이 나왔다.

보잉은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만 했다. 개발에 효율을 기해 개발 비용을 낮춰 항공기 단가 경쟁력을 높일 것인지 기로에 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보잉으로 하여금 고민하게 했던 것은 향후 항공시장의 흐름이었다. A3XX 기종은 절대적으로 허브 앤 스포크(Hub and Spoke) 형태의 대도시 허브(Hub)간 대량 연계 수송을 지향하는 기종이었다. 보잉은 B747 기종이 누렸던 대량 수송 형태가 미래에도 계속 이어질 지 확신할 수 없었다.

결국 보잉은 막대한 개발 비용에 따른 가격 경쟁력 저하, 불확실한 미래 항공시장 수송 형태라는 다중의 부담을 지는 모험대신 안전한 길을 선택했다. 장거리 대량 수송 콘셉트보다는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 수요에 적합한 효율성 높은 중대형 항공기 개발로 방향을 선회했다.3) 

때마침 콘티넨탈항공을 비롯한 다수의 미국 항공사들은 음속에 가까운 속도 비행성능으로 B767 기종과 비슷한 연료 효율성을 가진 항공기 소닉크루저(Sonic Cruiser) 개발을 제안했다. 보잉은 2002년 12월 20일 B747X 개발 프로젝트를 취소, B7E7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2011년 B787 드림라이너를 시장에 등장시켰다.

비록 초기에 연료, 배터리 계통 결함이라는 홍역을 겪긴 했지만 B787 기종은 현재 보잉을 대표하는 중장거리 항공기로 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를 매김하고 있다.

보잉은 초음속 여객기 개발에 실패하면서 대체안으로 개발했던 B747 기종으로 화려한 대형 항공기 시장을 구가했고, 초대형 항공기 개발을 포기하고 대체 개발한 중대형 B787 기종은 또 다른 성공을 만들어냈다.

최근 B737 MAX 결함 관련 추락 사고가 연이어지며 신뢰도에 상당한 추락을 보인 보잉에게 B747, B787 항공기 개발과 성공에서 보여준 묘한 타이밍 운(運)이 다시 반복될 수 있을 지 궁금하다.

[항공위키] B737 MAX 비행 중지 사태

 

각주

  1. 이후 2007년 싱가포르항공을 통해 시장에 첫 운항을 시작한 A380 항공기의 개발 명칭이다.

  2. B747-700X, B747X-Stretch 버전은 동체 폭을 더 크게 설계했다.

  3. B747X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개발했던 기술은 B747-8 항공기에 대량 적용되었다.

 

5
(6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 여행할 때 궁금한 점이 참 많다. 이 블로그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 아마도 그런 궁금증 중의 으뜸은 항공권에 대한 것이지 않을까 싶다. 티켓은 ...
2009.09.05 View 60689 Votes 29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속도는 놀랍다. 아니 경이롭기까지 하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만화나 영화 속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던 것들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2007.05.29 View 30824 Votes 8
우리는 기본적으로 (일부 혹은 상당부분 제한돼 있긴 하지만) 자유 경쟁을 기본으로 하는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던 사회주의와 공산주...
2007.02.27 View 22542 Votes 6
며칠 전이다. 다니는 교회의 청년 하나가 도움을 부탁해 왔다. 8월에 10여명이 단기선교를 다녀오려고 하는데, 항공권을 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없겠냐는 것이었...
2008.07.01 View 22454 Votes 13
최근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이 눈부시게 그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국내선 중 김포 - 제주 노선의 경우에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저비용항...
2010.03.17 View 20385 Votes 4
우리가 항공여행, 아니 어떤 공간을 입장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할 때 늘 사용되는 것 중에 하나가 "표" 형태의 증서다. 극장, 놀이공권, 공연장 등에서의 ...
2007.05.18 View 18960 Votes 7
항공권은 항공기를 이용하기 위한 유가 증권이다. 그런데 이 항공권이라는 놈은 항공사 하나에만 얽매이지 않는다. 항공권 한 장에 여러개 항공사 여정이 포함되...
2009.08.19 View 13107 Votes 3
며칠 전 평소 자주 들르는 인터넷 싸이트에서 이런 사용기가 올라 왔다. 요약하면, 출발하는 날짜, 항공편은 확정했지만 귀국 일정은 정해지지 않아 언제든지 예...
2013.03.06 View 8169 Votes 3
"어라! 왜 환불 금액이 이거 밖에 안되죠?" "돌아오는 항공권 사용하지 않고 환불하는 거니까, 금액이 절반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대...
2012.10.25 View 6361 Votes 2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
2015.08.15 View 5767 Votes 11
몸무게로 항공요금을 받았던 항공사? 최근 아닌 오래 전에 실시되었던 사례 새해가 밝았다. 지난 2010년이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과거가 되어 버렸고, 2011년 1월...
2014.01.01 View 5253 Votes 1
LCC 들은 어떻게 항공요금을 낮추나? 단순화, 효율화, 유료화가 해답 항공운송산업은 기본적으로 어마어마한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 거액의 항공기는 물론이고 ...
2016.06.01 View 2069 Votes 6
1993년, 전자항공권 탄생 최초 시행 항공사는 모리스항공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항공기를 타기 위해 구입하는 항공권은 대부분 종이 형태였다. A4 용지 1/3정도...
2016.06.08 View 1554 Votes 8
매출 80% 가량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 부담 적은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도입 증가 민간 여객기를 이용할 때 가장 부담되는 것이 항공요금이다. 그래서 ...
2017.03.16 View 1386 Votes 5
다양한 항공상품 판매 한계, GDS 대안으로 NDC 떠올라 시스템 개념의 GDS가 아닌 표준 통신규약으로 NDC 역할 비용 절감은 물론 이미지, 동영상 지원 등 다양한 ...
2018.05.29 View 1246 Votes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