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항공상식

Ticket

몸무게에 따라 요금 징수했던 항공사

마래바2014.01.01 02:13Views 5274Votes 1Comment 0

  • 몸무게로 항공요금을 받았던 항공사?

  • 최근 아닌 오래 전에 실시되었던 사례

새해가 밝았다.

지난 2010년이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과거가 되어 버렸고, 2011년 1월 1일이 되었다.  다들 가족들과 함께 휴일을 만끽하고 있을 이 시간에도 항공 관계자들은 업무에 여념이 없다.

1월 1일은 여러모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이날은 역사적으로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항공부문에서도 좀 특별한 날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일반적 항공기 형태인 고정익 비행기를 이용한 정기 스케줄 항공편, 그것도 여객편이 처음 시작된 날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SPT Airboat Line 은 1914년 1월 1일, 사상 최초로 정기 여객 항공편 운영을 시작했다.

first_commercial_flight.jpg
St. Petersburg 와 Tampa 를 오가며 운항했던 SPT 항공사

[항공역사] 오늘의 항공역사 (1월 1일)

운항했던 구간은 St. Petersburg 와 Tampa 를 비행했는데, 이용했던 비행기는 Benoist XIV 로 고정익 복엽기였다.  항공사(?) 이름은 SPT, 즉 St. Petersburg & Tampa 였으며 Airboat 였다.  즉 육지에서 이착륙했던 비행기가 아닌 수상 비행기였던 것이다.  수상 5피트 높이로 물 위를 비행하는 형태였다.

1914년 1월 1일, Benoist XIV 복엽기에 처음 탑승했던 인물은 다름아닌 St. Petersburg 전 시장 Abram C. Pheil 이었다.  두 도시간 약 22마일(35킬로미터)를 비행하는데 그는 400달러를 지불했다.  항공요금은 5달러였지만 이날 비행 항공요금은 옥션(경매)을 통해 이뤄져 400달러까지 치솟았던 것이다.

이 항공 회사는 이후 약 3개월 조금 넘게 운항하는 동안 1,205명을 수송했는데, 시에서 지급하던 보조금 문제로 결국 운항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수상 복엽 비행기 Benoist XIV
수상 복엽 비행기 Benoist XIV

 

재미있었던 것은 당시 이 항공 회사는 기본 항공요금 5달러에다 승객 몸무게에 따라 요금을 추가하기도 했다는 점이다.  승객 몸무게가 200파운드 (약 90킬로그램) 이상인 경우에는 그 정도에 따라 요금을 추가해서 징수하기도 했다.

최근 뚱뚱한 비만 승객 처리 문제로 각 항공사들이 갖가지 고민에 빠져 있는데, 이런 문제가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닌 여객편 항공기를 최초로 운항하던 시절부터 고민거리였다는 것이 재미있다. 
 

 

아마도 백여년 전 당시 비행기 성능 상 탑승하는 무게(몸무게 등)에 상당히 민감했던 것으로 보인다.  물론 연료 소비 문제도 있었겠지만 말이다.

오늘은 사상 처음으로 정기 여객편 항공기가 운항하기 시작한 날이다.  몸무게에 따라 요금을 받았다는.. ^^;;

(2011/01/01 Posted)

 

< 2013/12/31 추가 >

최초의 상용 비행을 시작한 지 100년이 지난 2013년 사모아항공은 항공 요금을 탑승객 몸무게에 따라 징수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100년 전 방식을 그대로 채용한 것이다.

[항공소식] 몸무게에 따라 항공요금 지불해라! 사모아 에어

 

#항공사 #몸무게 #항공 #비행 #항공요금 #항공운임 #중량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비행기 두번 타는 요금이 한번 타는 것보다 싼 이유 LCC, 어떻게 항공요금 낮출 수 있나?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 여행할 때 궁금한 점이 참 많다. 이 블로그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 아마도 그런 궁금증 중의 으뜸은 항공권에 대한 것이지 않을까 싶다. 티켓은 ...
2009.09.05 View 61213 Votes 31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속도는 놀랍다. 아니 경이롭기까지 하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만화나 영화 속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던 것들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2007.05.29 View 30940 Votes 8
우리는 기본적으로 (일부 혹은 상당부분 제한돼 있긴 하지만) 자유 경쟁을 기본으로 하는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던 사회주의와 공산주...
2007.02.27 View 22558 Votes 6
며칠 전이다. 다니는 교회의 청년 하나가 도움을 부탁해 왔다. 8월에 10여명이 단기선교를 다녀오려고 하는데, 항공권을 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없겠냐는 것이었...
2008.07.01 View 22519 Votes 16
최근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이 눈부시게 그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국내선 중 김포 - 제주 노선의 경우에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저비용항...
2010.03.17 View 20421 Votes 6
우리가 항공여행, 아니 어떤 공간을 입장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할 때 늘 사용되는 것 중에 하나가 "표" 형태의 증서다. 극장, 놀이공권, 공연장 등에서의 ...
2007.05.18 View 18982 Votes 7
항공권은 항공기를 이용하기 위한 유가 증권이다. 그런데 이 항공권이라는 놈은 항공사 하나에만 얽매이지 않는다. 항공권 한 장에 여러개 항공사 여정이 포함되...
2009.08.19 View 13130 Votes 3
며칠 전 평소 자주 들르는 인터넷 싸이트에서 이런 사용기가 올라 왔다. 요약하면, 출발하는 날짜, 항공편은 확정했지만 귀국 일정은 정해지지 않아 언제든지 예...
2013.03.06 View 8188 Votes 3
"어라! 왜 환불 금액이 이거 밖에 안되죠?" "돌아오는 항공권 사용하지 않고 환불하는 거니까, 금액이 절반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대...
2012.10.25 View 6372 Votes 2
항공기 두번 탈 때 요금이 더 싼 이유는 뭔가? 가끔 항공요금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일본 도쿄에서 파리까지 여행한다고 할 때, 도쿄 - 파리까지 전일공...
2015.08.15 View 5811 Votes 11
몸무게로 항공요금을 받았던 항공사? 최근 아닌 오래 전에 실시되었던 사례 새해가 밝았다. 지난 2010년이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과거가 되어 버렸고, 2011년 1월...
2014.01.01 View 5274 Votes 1
LCC 들은 어떻게 항공요금을 낮추나? 단순화, 효율화, 유료화가 해답 항공운송산업은 기본적으로 어마어마한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 거액의 항공기는 물론이고 ...
2016.06.01 View 2103 Votes 6
1993년, 전자항공권 탄생 최초 시행 항공사는 모리스항공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항공기를 타기 위해 구입하는 항공권은 대부분 종이 형태였다. A4 용지 1/3정도...
2016.06.08 View 1591 Votes 9
매출 80% 가량이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나와 부담 적은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 도입 증가 민간 여객기를 이용할 때 가장 부담되는 것이 항공요금이다. 그래서 ...
2017.03.16 View 1405 Votes 5
다양한 항공상품 판매 한계, GDS 대안으로 NDC 떠올라 시스템 개념의 GDS가 아닌 표준 통신규약으로 NDC 역할 비용 절감은 물론 이미지, 동영상 지원 등 다양한 ...
2018.05.29 View 1295 Votes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