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 팁

Seat

국내 항공사·항공기별 좌석 간격·너비 현황

올레2018.06.29 02:44Views 3694Votes 17Comment 0

  • 좌석 너비, 간격에 따라 편안함 달라져

  • 항공사·기종별로 차이 클 수 있어

항공 여행에서 안락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좌석이다.

앞뒤 공간이 조금만 넓어도 여행 후 피로도가 다를 정도다.

[항공상식] 좌석 간격에 따라 편안함 달라(2007/12/26)

항공기 자체는 제조사에서 동일한 크기로 출시되는 것이기에 어쩔 수 없지만 좌석을 비롯한 객실 인테리어는 항공사의 요구사항이 반영된다.

특히 좌석 배열과 좌석간 피치(Pitch, 앞뒤 간격), 좌석 너비 등은 좌석수에 따라 달라진다. 항공사들은 저마다 편안함을 내세우며 피치, 너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cabinseat.jpg

 

항공사 정보를 100% 신뢰하기는 어려우나 현실적으로 확인 가능한 범위 내에서 국내 항공사좌석 스펙은 다음과 같다.

 

국내 항공사 이코노미클래스 좌석 정보 (단위: 인치)
항공사 기종 간격 너비 비고
대한항공 A330 32-34 18.1  
A380 33-34 18.1  
B737 31-34 17.2  
B747 32-34 17.2  
B777 33-34 18.1  
B787 31-34 17.2  
CS300 31-32 18.5-19  
아시아나항공 A320/1 31-33 17.8  
A330 33-34 17.7  
A350 32-33 18  
A380 32-33 18.9 너비(?)
B747 33-34 17.2  
B767 31-32 18  
B777 32-34 17-18  
제주항공 B737 29-31 17-18 너비: 추정
진에어 B737 29-31 17.2 너비: 추정
B777 31 17 추정, 3-4-3 배열
티웨이항공 B737 29-31 17.2 추정
에어부산 A320/1 31-33 17.8 추정
이스타항공 B737 28-31 17.2 너비: 추정
에어서울 A321 29-32 17.8 너비: 추정

 

통상 피치가 31인치 정도인 경우 성인 남성이 앉으면 무릎과 앞좌석 사이에 약간의 공간이 생기는 정도이며 이 보다 작을 경우 무릎이 거의 앞좌석에 닿기 때문에 불편함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좌석 피치(Pitch)는 항공사마다 좌석 수에 따라 얼마든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너비(Width)의 경우에는 B737이나 A320 등의 항공기는 3-3 배열, B777이나 A330은 3-3-3 혹은 3-4-3 배열 등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같은 기종 동일 배열이라면 너비의 차이가 클 수 없다. (하지만 항공사들이 저마다 다른 스펙을 내세우고 있어 이런 점에서 다소 신뢰성은 떨어진다.)

진에어 B777 기종의 경우는 좌석 배열이 3-4-3 구조이기 때문에,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B777(3-3-3 배열)보다 좌석 너비가 좁을 수 밖에 없다.

 

[관련 정보] 항공사·기종별 기내 좌석도

 

2.54
(13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국내 LCC 사전좌석구매 서비스 현황 사진으로 보는 좌석 피치별 앉은 모습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항공기 좌석이란... 뭐 별거 있겠는가. 일반 버스나 자가용의 좌석과 별반 다르지 않음이니.. 그래도 항공 여행이란 것이 워낙에 고가의 비용이 들어가고 자주 접...
2007.04.03 View 31474 Votes 3
항공 여행에 있어서 클래스별로 적지않은 가격 차이가 존재한다. 적게는 2-3배, 많게는 10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일반석(할인)과 퍼스트 클래스의 가격이...
2008.04.09 View 32339 Votes 11
항공기라는 공간은 무척이나 비좁다. 특히 일반석은 체구가 조금이라도 큰 사람들에겐 좁디 좁은 공간일 수 밖에 없다. 제대로 무릎조차 펴기 힘든 공간 밖에 없...
2008.11.15 View 25585 Votes 5
항공 여행에 있어 편안하느냐 아니냐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좌석이다. 좁은 이코노미 클래스 (일반석) 에서 10시간 이상 앉아서 비행하는 것은 그리 녹...
2009.04.05 View 22099 Votes 5
항공 여행 비용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는 항공권 가격이다. 그 가격을 결정짓는 것은 클래스로 대개 비용을 적게 들이기 위해 일반석 (이코노미 클래스)을 이용하...
2009.04.07 View 44309 Votes 13
점잖게 차려입은 옷차림이 여러모로 유리 업그레이드 확률 높이는 방법? 항공기라는 공간은 무척이나 비좁다. 특히 일반석은 체구가 조금이라도 큰 사람들에겐 ...
2009.12.02 View 34454 Votes 7
항공 여행이 편안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좌석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좌석의 크기와 공간의 크기다. 오죽하면 일반...
2011.11.19 View 20944 Votes 10
항공 여객에서는 기본적으로 클래스를 구분해 서비스한다. 잘 아는 바와 같이 퍼스트클래스, 비즈니스클래스, 일반석(이코노미클래스)이 대표적이다. 물론 최근 ...
2013.04.18 View 13519 Votes 8
항공기에 탑승하려면 공항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탑승수속이다. 좌석 배정을 받고, 짐을 맡기는 것을 말한다. 여타 분야와 마찬가지로 항공 분야에서도 I...
2013.12.03 View 20591 Votes 25
요즘 항공업계 이슈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좌석이다. 좌석 등받이를 뒤로 젖히는 문제 때문에 승객 간의 다툼으로 항공기 여러 편이 인근 공항으로 회항하여 비...
2014.09.14 View 7288 Votes 6
며칠 전 미국에서는 5개월 아기와 아기 엄마가 비행기에서 쫒겨나는 일이 발생했다. 프론티어항공을 이용하려던 아기 엄마가 아기에 아기띠를 채워 비행기에 탑승...
2015.02.01 View 4254 Votes 3
항공여행에서 편안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좌석이다. 얼마나 더 큰 좌석이냐에 따라 비행시간 대부분을 앉아 지내야 하는 승객들의 편안함을 좌우하는 것이...
2015.03.05 View 5338 Votes 1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수익구조가 차츰 유럽이나 미국의 저비용항공 사례를 닮아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저렴한 항공권 대신 거둘 수 있는 부가수익이 그것...
2015.04.27 View 8496 Votes 6
경매를 통해 비즈니스 클래스를... 항공여행의 질(?)을 좌우하는 것 중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 좌석이다. 어떤 좌석에 앉아 여행하느냐에 따라 여행의 피로...
2016.01.07 View 3585 Votes 8
국내 저비용항공사, 모두 사전좌석구매 서비스 도입 옆좌석 구매 서비스 등 부가 서비스 유료 확대 저비용항공의 가장 큰 특징은 저렴은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대...
2018.06.17 View 476 Votes 2
좌석 너비, 간격에 따라 편안함 달라져 항공사·기종별로 차이 클 수 있어 항공 여행에서 안락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좌석이다. 앞뒤 공간이 조금...
2018.06.29 View 3694 Votes 17
항공기 좌석, 피치 차이별 앉은 모습 31인치 정도는 되어야 '매우 불편함' 정도는 피할 수 있어 일부 LCC는 28인치 좌석도 항공권 가격은 좌석 크기가 ...
2018.07.27 View 1338 Votes 5
아시아나항공, FSC 임에도 다양한 좌석 선택 부가 서비스 제공 항공기 이용에 있어서 좌석 선택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여행의 안락함, 피로도에 가장 큰 ...
2019.09.26 View 198 Votes 2
제주항공, 일부 좌석 제외 모든 좌석 선택 시에는 비용 지불 제주항공은 국내 제1 저비용항공사답게 유료 부가서비스 상품이 다양한 편이다. 그 가운데 특히 좌...
2019.09.28 View 101 Votes 1
LCC 티웨이항공, 좌석 지정은 기본적으로 유료 옆좌석 구매 옵션도 제공 저비용항공사 티웨이항공은 좌석 관련하여 유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좌...
2019.09.29 View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