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일본 LCC, 피치항공이 잘나가는 이유

마래바2015.12.18 10:15Views 2958Votes 9Comment 0

일본은 항공 선진국이지만, 저비용항공 시장에 있어서만큼은 여타 아시아 국가들보다 뒤늦게 시작되었다.

우리나라가 2005년에 그 첫발을 내딛은 것과 비교하면 2012년 출발한 일본은 한참 뒤늦은 셈이었다.

하지만 현재 일본 저비용항공시장은 피치(Peach)라는 걸출한 저비용항공사를 탄생시키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를 꼽자면 피치, 제트스타재팬, 바닐라에어 등을 들 수 있는데, 최근의 실적을 보면 단연 피치가 앞서는 모습이다.

피치항공은 2016년 결산(2015년 4월 ~ 2016년 3월)을 기준으로 상반기인 올해 4월부터 9월까지의 매출액이 240억엔, 영업이익 40억엔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2015년 1년 성적인 매출 371억엔, 영업이익 29억 기록과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이미 상반기 실적으로 전년 실적을 뛰어넘었다. 매출액 역시 500억엔 가까이 예상되고 있어 전년보다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경쟁 LCC 인 제트스타재팬이 2015년 매출 420억엔(영업적자 79억엔, 3년 연속 적자)을 기록하고, 바닐라에어가 2015년 38억엔, 춘추항공재팬이 2014년 49억엔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과 비교된다.

일본 저비용항공시장에서 지난 3년동안의 성적을 보면 단연 피치항공이 승자의 자리를 차지했다.

[항공컬럼] 일본 저비용항공 3년, 승자는 누구인가?

무엇보다 피치항공의 영업이익률이 16.6% 에 달한다는 점이다. 일반 항공사의 영업이익률이 5%를 넘지 못하고,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 역시 마찬가지인 상황을 비교해 보면 16.6% 영업이익률은 경이적인 수준이다. 유럽의 대표적 LCC 인 라이언에어의 영업이익률도 13% 내외였다는 점을 보면 더욱 놀랍다.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는 박리다매, 그래서 영업이익률 짜다?

 

그리고 피치항공의 이 상승세는 꺽이지 않고 계속되는 분위기다.

피치항공은 어떻게 이런 성적을 거두는 걸까? 이를 분석한 일본 현지보도에서 몇가지 내용을 추려본다.

 

우선 성공의 가장 큰 이유를 허브 공항 선정을 꼽고 있다. 

다른 여타 LCC 들이 나리타공항을 거점으로 시작한 것과는 달리 피치는 간사이공항을 선택했다. 오히려 치열한 경쟁을 피해 새로운 저비용 수요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다. 피치항공의 연중 평균 탑승률이 85%를 상회할 정도로 높다. 이는 일본항공(JAL) 국내선 66%, 제트스타재팬 75% 탑승률을 훨씬 뛰어넘는 대단히 높은 성적이다.

 


2015, LCC of the year 상을 수상한 피치항공

 

둘째로는 일본 최초의 LCC 라는 프리미엄과 함께 기재를 최대로 가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피치항공은 17대 항공기에 불과하지만 놀라울 정도로 많은 항공노선 스케줄을 커버하고 있다. 항공기가 손님을 내리고 준비하고 탑승하는 Ground Time 을 제외하고는 거의 하늘을 날고 있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다.

반면 경쟁사 중 하나인 제트스타재팬은 3, 4대의 항공기가 늘 지상에 주기해 있다. 그만큼 항공기 기재 가동률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세번째로는 높은 국제선 비율을 든다.

국제선 항공노선은 국내선보다 운임이 비교적 높고, 비교적 긴 비행시간 때문에 항공기 가동률이 높아지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피치항공은 취항 후 불과 2개월 만에 국제선에 진출해 현재는 국내선 13개, 국제선 9개 노선으로 국제선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일본 여타 LCC 들의 국제선 비중이 전체의 20% 정도로 일본 국내선에 편중되어 있는 것과 비교된다.

 

피치항공은 지난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CAPA Aviation Summit 2015에서 올해 2015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우수 LCC (LCC of the year) 로 선정되었다.

 

#피치 #Peach #LCC #저비용항공사 #저비용항공 #일본 #제트스타재팬 #바닐라에어

3
(4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제 4 클래스를 아시나요? FSC 의 반격, 가격으로 승부한다 (by 고려한) 소비자 불만, 저비용항공이 더 많다? 오해 한가지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미국과 걸프지역 항공사 간의 갈등이 원월드 항공동맹체 해체로까지 번질 것인지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미국 3대 항공사(아메리칸, 델타, 유나이티드)로부터 불...
2015.06.11 View 1465 마래바
간사이공항(関空空港) 야숙자 크게 늘어, 최근 몇 년 사이 10배 증가 한동안 우리나라 인천공항에 밀리며 자국 공항 경쟁력 하락에 고민하던 일본의 반격이 시작...
2015.06.14 View 2409 마래바
세계 항공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기는 하지만 예상만큼 대형 항공기의 필요성은 증가하지 않는 모양이다. 이런 현상은 파리에서 열리고 있는 파리에어쇼에서 ...
2015.06.19 View 3220 마래바
'남들이 위기라고 할 때가 기회다' 라는 말이 있다. 불안해하고 위기라고 생각해 누구나 몸을 움츠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회는 있기 마련이다. 최...
2015.06.25 View 832 마래바
1909년, 첫 영국해협 횡단 비행 1909년 프랑스의 Blériot 는 영국해협(Calais - Dover)을 최초로 횡단비행함으로 비행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그는 자신...
2015.07.04 View 1148 마래바
항공 서비스가 다양해지는 만큼이나 항공업무는 복잡해지고 비용이 증가한다.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확대되면서 비용 줄이기는 항공경영의 절대명제처럼 되어 ...
2015.07.14 View 1322 마래바
항공사고는 일반 다른 교통수단 사고와 달리 치명적이다. 조종사의 사소한 실수나 착각, 정비사의 안일함 등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지곤 한다. 하지만 또 한편으...
2015.07.15 View 1040 마래바
일본의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시작은 2012년이 되서였다. 우리나라가 한성항공 2005년 청주-제주 운항을 시작으로 저비용항공이 시작된 것과 비교하면 일본 저비용...
2015.07.29 View 1103 고려한
믿음의 영역이라는 것이 있다. 대부분 종교에 관련된 내용이지만, 일반적인 우리 주변에서도 이런 현상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의 하나가 '항공...
2015.07.30 View 2073 마래바
마일리지, 포인트 제도의 시작은 항공부문이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항공상식] 마일리지 제도의 시초는 항공사(2007/06/30) 항공 마일리지는 항공편을 이...
2015.09.17 View 1038 마래바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비단 항공 여행에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니다. 예절, 예의는 우리 사람들이 사회라는 환경에서 조화롭게,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
2015.09.26 View 799 고려한
공항은 항공교통의 시작과 끝이다. 하지만 현대의 공항 개념은 시작과 끝을 넘어 연결(Connection)이라는 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오히려 시작과 끝보다는 연...
2015.10.12 View 2046 마래바
항공교통은 여러 국가를 넘나들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느 교통수단 보다 언어 소통의 중요성은 크다. 현재 항공교통의 기준 언어는 영어다. 따라서 영어를 제...
2015.12.01 View 1828 마래바
에어아시아는 아시아 최대 저비용항공사다. 말레이시아를 베이스로 시작했지만, 어느새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자회사 형식으로 로컬 저비용항공사를 세워 아시아 ...
2015.12.07 View 1306 마래바
최근 항공업계에는 묘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제 4의 클래스가 등장한 것이다. 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기내 탑승 클래스에 또 다른 ...
2015.12.16 View 1190 고려한
일본은 항공 선진국이지만, 저비용항공 시장에 있어서만큼은 여타 아시아 국가들보다 뒤늦게 시작되었다. 우리나라가 2005년에 그 첫발을 내딛은 것과 비교하면 2...
2015.12.18 View 2958 마래바
며칠 전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국내외 항공사들 가운데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항공사는 필리핀의 에어아시아제스트인 것...
2015.12.23 View 809 마래바
항공시장에서는 수십, 수백의 항공사들이 저마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항공기 제작 만큼은 신규 진입이 쉽지 않은 시장이다. 현재 민간 항공기 제작 시장에서의...
2016.01.11 View 1766 마래바
소비자의 선택권은 어디로... 세계적 흐름이 되어 버린 저비용항공 활성화로 항공 소비자에게는 무한에 가까운 가격 선택권이 주어졌다. 시기를 잘 맞추기만 하면...
2016.01.15 View 926 마래바
고객의 필요를 예측하는 능력 필요.. 일본에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2개의 거대 항공사가 일본 항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항공(JAL)과 전일본공수(ANA)......
2016.01.20 View 2321 마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