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일본 LCC, 피치항공이 잘나가는 이유

마래바2015.12.18 10:15Views 2887Votes 8Comment 0

일본은 항공 선진국이지만, 저비용항공 시장에 있어서만큼은 여타 아시아 국가들보다 뒤늦게 시작되었다.

우리나라가 2005년에 그 첫발을 내딛은 것과 비교하면 2012년 출발한 일본은 한참 뒤늦은 셈이었다.

하지만 현재 일본 저비용항공시장은 피치(Peach)라는 걸출한 저비용항공사를 탄생시키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를 꼽자면 피치, 제트스타재팬, 바닐라에어 등을 들 수 있는데, 최근의 실적을 보면 단연 피치가 앞서는 모습이다.

피치항공은 2016년 결산(2015년 4월 ~ 2016년 3월)을 기준으로 상반기인 올해 4월부터 9월까지의 매출액이 240억엔, 영업이익 40억엔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2015년 1년 성적인 매출 371억엔, 영업이익 29억 기록과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이미 상반기 실적으로 전년 실적을 뛰어넘었다. 매출액 역시 500억엔 가까이 예상되고 있어 전년보다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경쟁 LCC 인 제트스타재팬이 2015년 매출 420억엔(영업적자 79억엔, 3년 연속 적자)을 기록하고, 바닐라에어가 2015년 38억엔, 춘추항공재팬이 2014년 49억엔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과 비교된다.

일본 저비용항공시장에서 지난 3년동안의 성적을 보면 단연 피치항공이 승자의 자리를 차지했다.

[항공컬럼] 일본 저비용항공 3년, 승자는 누구인가?

무엇보다 피치항공의 영업이익률이 16.6% 에 달한다는 점이다. 일반 항공사의 영업이익률이 5%를 넘지 못하고,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 역시 마찬가지인 상황을 비교해 보면 16.6% 영업이익률은 경이적인 수준이다. 유럽의 대표적 LCC 인 라이언에어의 영업이익률도 13% 내외였다는 점을 보면 더욱 놀랍다.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는 박리다매, 그래서 영업이익률 짜다?

 

그리고 피치항공의 이 상승세는 꺽이지 않고 계속되는 분위기다.

피치항공은 어떻게 이런 성적을 거두는 걸까? 이를 분석한 일본 현지보도에서 몇가지 내용을 추려본다.

 

우선 성공의 가장 큰 이유를 허브 공항 선정을 꼽고 있다. 

다른 여타 LCC 들이 나리타공항을 거점으로 시작한 것과는 달리 피치는 간사이공항을 선택했다. 오히려 치열한 경쟁을 피해 새로운 저비용 수요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다. 피치항공의 연중 평균 탑승률이 85%를 상회할 정도로 높다. 이는 일본항공(JAL) 국내선 66%, 제트스타재팬 75% 탑승률을 훨씬 뛰어넘는 대단히 높은 성적이다.

 


2015, LCC of the year 상을 수상한 피치항공

 

둘째로는 일본 최초의 LCC 라는 프리미엄과 함께 기재를 최대로 가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피치항공은 17대 항공기에 불과하지만 놀라울 정도로 많은 항공노선 스케줄을 커버하고 있다. 항공기가 손님을 내리고 준비하고 탑승하는 Ground Time 을 제외하고는 거의 하늘을 날고 있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다.

반면 경쟁사 중 하나인 제트스타재팬은 3, 4대의 항공기가 늘 지상에 주기해 있다. 그만큼 항공기 기재 가동률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세번째로는 높은 국제선 비율을 든다.

국제선 항공노선은 국내선보다 운임이 비교적 높고, 비교적 긴 비행시간 때문에 항공기 가동률이 높아지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피치항공은 취항 후 불과 2개월 만에 국제선에 진출해 현재는 국내선 13개, 국제선 9개 노선으로 국제선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일본 여타 LCC 들의 국제선 비중이 전체의 20% 정도로 일본 국내선에 편중되어 있는 것과 비교된다.

 

피치항공은 지난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CAPA Aviation Summit 2015에서 올해 2015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우수 LCC (LCC of the year) 로 선정되었다.

 

#피치 #Peach #LCC #저비용항공사 #저비용항공 #일본 #제트스타재팬 #바닐라에어

3
(3 user rated)
5
4
3
2
1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한일 간 영공통과료 징수액 규모 차이 커, 상대적 피해 주장 제기 이용료 체계 등은 상이한 환경, 국적 항공산업 보호 등 복합적 요인 작용, 단순 인상이 해결책...
2019.10.08 View 143 고려한
항공기 화물칸에 승객이 거주하게 할 방법은? 단순히 화물칸 좌석 증설보다는 라운지, 침대칸 등 부가 프리미엄 서비스 확장 가능성 있어 저비용항공의 특징은 ...
2019.09.21 View 268 마래바
항공운임 허가제는 시장 경쟁 해쳐 결국 값싼 항공권 사라지게, 나쁜 풍선효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현재 신고제로 되어 있는 항공운임 변경 절차를 '인...
2017.08.11 View 277 고려한
아시아나 외국인 등기임원 재직 사실 밝혀져 진에어와 동일 사안에도 국토부, 시간·시기 이유로 덮으려 해 2004년~2010년 재직기간 중 2008년까지는 면허...
2018.07.11 View 293 쥬드
중국, EU와 항공협정으로 자국 항공시장 대폭 오픈 항공기 및 관련 제품 인증·상호평가·간소화 등은 중국 항공기 굴기에 획기적 기여 전망 어제(2...
2019.05.21 View 295 고려한
터키항공, 스카이트랙 3성급으로 격하, 작년 '평가받지 않겠다' 선언 영향? 수백가지 평가 요소 가운데 일부 만으로 수준 가르는 현실, 신뢰도 의문 에...
2019.05.13 View 300 상주니
신 회계기준 적용, 국적 항공사, 특히 LCC 부채비율 급증 에어부산의 경우 3배로 증가, 향후 부채비율 감소 쉽지 않아 아시아나항공 별도재무 기준으로는 1144%...
2019.05.17 View 305 쥬드
안전운항 위한 결항·지연, 이용객의 합리적 포용 필요 하지만 비정상 운항에 대한 항공사의 성실한 안내 의무가 전제되어야 항공기 운항은 매우 많은 변...
2019.06.09 View 324 마래바
보잉·에어버스, 수하물 적재 공간 넓은 기내 선반 디자인 채용 위탁 수하물 유료 등 항공업계 변화에 따른 자연스런 변화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유료 서...
2019.04.06 View 328 상주니
IATA,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에 RFID 기술 적용 합의 수하물 사고 감소, 알림 서비스 개선 등 기대 효과 향후 4년 내 전세계 상업 항공운송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
2019.06.15 View 334 고려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피해구제율 평균 이하다? 피해구제율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의문 오히려 피해구제율 낮은 쪽이 피해구제 신청 전에 이미 합의...
2018.07.11 View 357 고려한
항공기 탑승객 몸무게 정확히 반영해야 연료, 비용, 탄소 배출 절감 개인 정보가 알려지거나 취합되는데 대한 거부감 관건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
2019.04.12 View 365 고려한
에티오피아항공, 아프리카 각국에 지분 매각 제의 형편 어려워서가 아닌 범 아프리카 대표 항공사 성장 전략 아프리카 수십개 주요 국가와 투자 및 협력 관계 유...
2018.08.19 View 403 고려한
신규 항공사 진입 등 치열해진 LCC 시장, 자연스럽게 운임 하락 이끈다 유료 부가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시 운임 하락은 더욱 가속화 국내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9.02.28 View 415 마래바
온라인 영향력이 항공사 민낯 드러내 동영상 공유 채널, 현장의 생생함 그대로 전달하며 폭발적 파급력 보여줘 항공업계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강제력 불가피 최...
2017.05.07 View 424 마래바
자동화 신기술로 무장한 항공기 연이어 추락 자동화는 양날의 검, 조종사의 위기 대응능력 요구 전세계 항공업계는 현재 패닉 상태다. 보잉의 최신 기술로 무장...
2019.03.18 View 432 고려한
항공 승객, 필수적인 안전 수칙 제대로 몰라 안전 데모(안전 비디오)에 무관심 항공기에 탑승하면 가장 먼저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안전 비디오(Safety Video)...
2018.04.19 View 451 올레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항공시장 인도 최대 항공사는 FSC가 아닌 LCC, 인디고(IndiGo) 세계 항공시장 가운데 중국과 함께 주목을 받는 곳이 인도...
2018.03.07 View 479 고려한
피해구제접수 최다 항공사가 '소비자 보호' 최우수 항공사라는 국토부 한국소비자원 통한 합의율이 높았다는 것이 이유 전문가 집단이라고 보기 어려울 ...
2019.06.30 View 508 고려한
값싼 항공권에 반비례해 유료 서비스 증가 유료 서비스에 1인당 100달러 정도까지 가능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항공수송 점유율에서 저비용항공사 ...
2016.10.31 View 512 고려한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