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비엣젯의 놀라운 급성장과 창업자의 억만장자 등극

마래바2016.03.30 00:31Views 1762Votes 3Comment 0

운항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여만에 베트남 최대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의 제 1 항공사 자리를 위협하는 도전자가 등장했다.

다름아닌 베트남의 저비용항공사 비엣젯(Vietjet)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2011년 성탄절 운항을 시작한 비엣젯은 불과 4년 여만에 항공기 42대로 33개 도시를 운항하는 중견 항공사로 성장했다. 작년 이맘 때 소식을 전할 당시만 해도 항공기 23대였으나 불과 1년도 안되어 거의 항공기 대수가 100% 가까이 증가했다. 이런 성장 속도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저비용항공사라는 평가를 받는 제주항공의 성장속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큰 것이다.

[항공소식] 제주항공보다 더 빠른 성장세의 비엣젯, 항공기 5대 추가 도입

비엣젯의 이런 놀라울 만한 급성장과 함께 그 창업자는 조만간 억만장자 대열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vietjet_1.jpg
비엣젯 창업자 타오(Thao, 45세)

 

베트남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여성으로 꼽히는 뉴엔 티 푸엉 타오(Nguyen Thi Phuong Thao)가 바로 비엣젯의 창업자로 여성 승무원에게 비키니를 입히고 비키니 캘린더를 만드는 등 파격적이고 거침없는 행보를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녀는 자유로운 가격 파괴 마케팅 전략으로 비엣젯을 운항 4년 여만에 베트남에서 무시할 수 없는 항공사의 반열에 올려 놓았으며, 홍콩, 싱가포르 주식시장 공개를 통해 조만간 억만장자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을 움직이는 20명 중의 한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그녀는 동남아시아에서 여성 단독으로서는 처음으로 억만장자가 되는 것이라고 포브스 紙는 전했다.

동남아시아에서 여성이 성공한다는 것은 부모의 재산을 물려받지 않는 관습과 환경을 고려할 때 자수성가 측면이 강하다. 45세의 그녀 역시 남편이나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아니다. 러시아 경제 아카데미, 모스크바 국제관계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3년 동안 철강, 기계, 비료 등에 투자해 1백만 달러를 벌었으며 베트남으로 돌아와서는 베트남 Commericial Joint Stock 은행 등에 투자를 하면서 CEO를 역임했다.

 

vietjet_5.jpg

vietjet_2.jpg

 

그녀는 제 2 베트남 항공사 설립 신청을 냈고, 2007년이 되어서야 베트남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아냈다. 그녀는 신생 항공사로 베트남 항공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이라는 거대한 상대를 앞에 두고 비키니를 입은 승무원을 동원해 기내에서 춤을 추는 등 행사를 벌여 화제를 모으며 국제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비키니 차림의 승무원이 등장하는 TV 광고도 준비했지만 대내외의 비판을 고려해 그것만큼은 실행에 옮기지 않았다. 비키니 행사 때문에 베트남 정부로부터 과징금을 맞기도 했지만 싱가포르 취항을 기념해 다시 비키니 이벤트를 벌이는 등 그 과감성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은 고개를 숙일 줄 몰랐다. ([항공잡답] 한 때 화제가 됐던 비엣젯 비키니 승무원)

2011년 성탄절 운항을 시작한 이래 4년 동안 2천5백만명의 승객을 수송했으며, 2015년에만 전년 대비 70% 증가한 1천만명을 수송, 4억9천만 달러 매출에 5천만 달러 순익을 기록했다. 베트남 국내선 시장을 40% 점유한 비엣젯은 올해 1천5백만명 수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오(Thao)는 이외에도 베트남 여러 곳에 리조트와 부동산에도 두루 투자하고 있다. 90% 지분을 가지고 있는 Sovico Hodlings는 46억 달러 자산을 가진 HD 은행 지분 20%를 보유하며 이사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vietjet_7.jpg
과징금을 맞기도 했던 화제의 비엣젯 비키니 승무원 이벤트

 

이제 그녀는 올해 말 예정된 비엣젯 기업공개(IPO)를 통해 1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이 기업공개를 통해 확충된 자금을 바탕으로 베트남 제 1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를 넘어선다는 계획을 숨기지 않고 있다. 2015년 베트남항공이 1천7백4십만 명 수송한 것과 비교해 비엣젯의 1천5백만 명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어 베트남항공을 넘어서겠다는 그녀의 자신감이 단순히 과장된 것만은 아니라는 평이다. 

현재 보잉과 에어버스에 확정 주문한 항공기 대수만 180대에 이르며 옵션까지 포함하면 앞으로 도입할 항공기는 무려 270대에 이른다. ([항공소식] 에어버스 30대 주문한 비엣젯)

"당신이 원하는 것은 비키니, 아오자이 무엇이듯 입을 수 있습니다."

헐렁한 바지 위에 전통적인 튜닉 옷차림을 한 채 그녀는 이렇게 자신의 생각과 전략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비엣젯 #Vietjet #항공 #베트남 #항공사 #타오 #창업자 #여성 #억만장자 #저비용항공사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버진 그룹, 초음속 비행시대를 다시 연다 (by 마래바) 항공기 창가, 복도좌석도 유료화 시대 다가온다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그 동안 일본을 대표하던 일본항공(JAL)의 파산 이후, 일본 최대 항공사는 '전일공수(ANA)'다. 전일공수는 208대 항공기로 73개 도시를 운항하며 일본항...
2016.01.27 View 1677 마래바
유럽에서 가장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를 꼽으라면 아일랜드의 라이언에어(Ryanair)와 영국의 이지제트(easyJet)를 든다. 2014년 매출액이 각각 50억 유로, 59억 ...
2016.02.05 View 1692 마래바
또 다른 초음속 여행의 꿈을 꾼다... 100여년 전 인류는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꿈과 소망을 버리지 않고 끝내는 성공해 냈다. 그리고 이제 항공여행에 있어서 다...
2016.03.28 View 1102 마래바
운항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여만에 베트남 최대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의 제 1 항공사 자리를 위협하는 도전자가 등장했다. 다름아닌 베트남의 ...
2016.03.30 View 1762 마래바
저비용항공 영향으로 수익방안 다양화 창가, 복도좌석 유료화 가능성 높아 항공기를 탄다고 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좌석이다. 특히 3-4시간 이상 중장거리 ...
2016.04.21 View 1464 마래바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관광수요 비중이 높은 간사이 시장과 맞지 않아 일본 간사이공항이 올 4월, 오사카 이타미공항과 함께 그 운영권이 외국 민간...
2016.04.28 View 1726 마래바
日 LCC, 국내선 분담 10% 넘겨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日 LCC 날개달아 서비스 최소화를 통해 비용을 줄임으로써 저렴한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저비용항공시장이 ...
2016.05.07 View 1100 고려한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 제작 중 하늘에서 인공위성 발사 용도 지금까지 제작된 항공기 중에 가장 큰 것은 하워드 휴즈가 1947년 제작한 수상 비행기 Hughes H-...
2016.06.23 View 1077 고려한
영국항공, 이지제트, 라이언에어 치명적일 수 영국과 다른 유럽 국가간 항공협정 다시 24일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은 전 세계 톱 뉴스 가운데 하나다. 영...
2016.06.25 View 910 마래바
홈페이지 예약, 판매 기능 없어 항공기 도색도 하지 않은 채 운항 항공운임은 아시아나항공과 동일? 현존하는 6번째 LCC(저비용항공사), 에어서울이 떴다. [항공...
2016.07.27 View 2063 고려한
공정위, 항공권 취소수수료 제한 60일 이내만 정률 취소수수료 부과 입이 아플 지경이다. 수없이 문제점을 지적하지만 들은 척도 안한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
2016.09.22 View 1837 마래바
55분 걸리는 거리를 36분에 주파? 항공기 과속운항을 방지해야 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주장 어제(26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의원은 항...
2016.09.27 View 8228 쥬드
공항이용료, 항공사가 징수 대행 대행 수수료만 수백억원 공항이용료 직접 징수할 때 실익은? 항공여행을 함에 있어서 순수한 항공운임 외에도 각종 세금 등이 ...
2016.10.06 View 1536 고려한
값싼 항공권에 반비례해 유료 서비스 증가 유료 서비스에 1인당 100달러 정도까지 가능 최근 저비용항공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항공수송 점유율에서 저비용항공사 ...
2016.10.31 View 512 고려한
JAL·ANA 운명을 가른 하네다 국제선 파산 이후 최대 항공사 지위 뺏긴 JAL 上 매출액 ANA 8849억엔, JAL 6519억엔 일본항공의 2012년 파산 이후 일본 항공업계는...
2016.11.03 View 1000 고려한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
2016.11.07 View 977 고려한
2010년 파산으로 인한 일본항공에 대한 제한조치 2017년 해금되면 전일공수 불안한 1위 내줄 수도 일본항공에 대한 실질적 제한, 풀릴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
2016.11.16 View 730 쥬드
같은 계열, 서로 다른 전략의 ANA LCC들 바닐라·피치, 노선 연계? 철저한 LCC 모델?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저비용항공 붐이다. 본격적인 저비용항공...
2016.12.02 View 841 고려한
항공업계 메인 스트림으로 부상한 중동 항공사 급성장한 배경과 경쟁, 그리고 불확실 미래 최근 10여년간 중동계 항공사들의 약진은 무서우리만큼 거셌다. 중동 ...
2016.12.21 View 988 고려한
LCC 가격 경쟁은 FSC 운임 구조 변화 촉발 일반 항공사(FSC)도 기내식 유료화 가능성 높아 기내식은 항공여행 즐거움 중 하나다. 물론 지상에서보다 맛이 덜하게...
2016.12.27 View 1129 마래바
Prev 1... 3 4 5 6 7 8 9 10 11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