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日 간사이공항, LCC 전용 공항으로 바뀌나?

고려한2016.11.07 17:33조회 수 870추천 수 3댓글 0

  • 간사이공항 항공편 90%가 아시아 도시 운항

  • 운항편 중 33%가 LCC, 나리타 9.6% 보다 높아

일본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의 하나가 바로 오사카를 비롯한 간사이(関西,관서) 지방이다. 간사이 지방은 먹을 것, 볼 것이 풍부한 지역으로 아시아권 국가로부터 관광지로 인기가 높은 곳이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간사이공항을 취항하는 항공편과 그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다. 간사이공항 국제선 운항편수는 올해 6월 기준으로 정기 여객편만 1,081편으로 나리타공항(1,508편)보다는 다소 적지만 하네다공항(691편)은 크게 앞서고 있다.

하지만 간사이공항 취항 국제선 항공노선 대부분인 90%가 아시아 노선이라는 점에서 같은 국제공항인 나리타공항과는 그 면면이 다르다. 아시아 취항 편수만 보면 간사이공항이 973편으로 나리타공항의 936편을 오히려 앞서고 있을 정도로 일본 제 2도시 공항이라고 보기에 편식(근거리 노선)이 지나칠 정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kix_ter.jpg
간사이공항을 거점으로 한 LCC, 피치


조만간 터키항공이 간사이-이스탄불 노선에서 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매일(주 7회) 운항하던 항공편이 금년 동계(10월 30일부터)에는 주 4회로 줄었으며 내년 2월에는 완전 철수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간사이공항에서 유럽행 항공편을 운항하는 항공사는 루프트한자(프랑크푸르트), 에어프랑스(파리), KLM(암스텔담), 핀에어(헬싱키) 4개로 줄어들게 된다. 주당 약 1천여편 가운데 유럽행 항공편은 불과 30편 내외가 되는 것이다.

게다가 일본 국적 항공사인 일본항공(JAL)과 전일공수(ANA)는 간사이공항이 기점으로 장거리 노선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일본항공이 로스앤젤레스와 하와이 노선 등을 운영할 뿐으로 날이 갈 수록 일본 국적 항공사들의 간사이공항 국제선 취항은 줄어들고 있다.

[항공컬럼]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매력없어!"(2016/4/28)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아시아권 저비용항공시장은 급팽창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제선 이용객 중의 20% 내외가 LCC(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고 있으며, 중국이나 대만은 물론 일본 역시 LCC 시장이 날로 확대되면서 근거리 노선에서의 LCC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일본 간사이지방을 찾는 우리나라 관광객들 중 거의 절반은 LCC를 이용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많이 이용하면서 가까운 일본을 찾는 관광객들은 더욱 늘고 있는 추세다. 한국 관광객은 간사이공항을 통해 일본을 방문하는 수가 도쿄의 약 1.5배에 달할 정도다. 중국이나 타이완 관광객 역시 간사이공항을 통한 입국이 크게 늘고 있어 도쿄를 통한 입국자 수에 비슷한 규모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간사이공항을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저비용항공사, LCC의 증가 때문이다. 간사이공항을 취항하는 항공편 중 LCC 비율이 33%에 이를 정도다. 나리타공항이 9.6%인 것과 비교하면 간사이공항에 얼마나 많은 LCC 항공편이 운항하고 있는 지 짐작할 수 있다.

 

kix_2ter.jpg

 

현재 간사이공항에는 여객 터미널이 2개 운영되고 있으나 내년 1월이면 터미널 하나가 더 (명칭은 제 2터미널 국제선) 완공되어 운영에 들어간다. 늘어나는 운항편을 감당하기 위한 것이지만 더 정확히는 늘어나는 LCC 항공편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라고 봐야 할 정도다.

 

여기에 간사이공항이 올 4월 민영화된 점도 단거리 국제선이 늘어나는 현상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60년까지 운영권을 넘겨받은 반시(Vanci)는 철저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노선의 다양성 보다는 출도착 항공편 수에 더 큰 관심을 보일 수 밖에 없다. 간사이공항을 외면하는 국적 항공사인 일본항공과 전일공수을 설득하는 것보다는 일본 국내외 저비용항공사를 유치하는 편이 더 수월하며 수익에도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시 인천공항을 제외하면 부산 김해공항이나 제주공항 등에서 장거리 항공노선을 찾기는 매우 어렵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 역시 지방공항의 국제선 활성화가 관건이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으로 가기 위해서는 인천공항이나 나리타/하네다 공항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번거로움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수도권·지방 균형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양국의 고민은 비슷해 보인다.

 

#항공 #공항 #간사이 #간사이공항 #KIX #LCC #저비용항공사 #국제선 #일본 #인천공항 #나리타 #하네다 #장거리 #유럽 #미국

아직 별점이 없습니다.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중국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지정학적으로 나쁜 면을 들자면 한도 끝도 없지만, 좋은 점도 제법 있다. 특히 항공시장에 있어서 그 ...
2014.03.23 조회 49538 마래바
'저게 뭐야?' '뭐하는 거지?' 승무원 K는 기내식 서비스를 마친 후 기내를 둘러보던 중 깜짝 놀랐다. 어두컴컴한 객실 안 어디선가 빨간 불빛이 보였기 때문이다....
2009.06.14 조회 23139 마래바
며칠 전 인천공항에 대한 외국인의 호감에 대해 포스팅 했다. 그 글은 단순히 개인 블로그에 게재되었던 내용으로 인천공항에 대한 개인적 호감과 느낌에 불과했...
2009.11.10 조회 16795 마래바
항공업 특히, 항공사의 비즈니스 특징 중의 하나가 현금 흐름 (Cash Flow)이 좋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품은 물건 구매와 동시에 현금(Cash)이 확보되나, 항공사...
2008.10.27 조회 15555 마래바
라이언에어가 또 논쟁의 불씨를 지피기 시작했다. 예전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으나, 최근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도록 허용하는 항공...
2009.08.01 조회 15225 마래바
저가항공은 저가항공 다워야 경쟁력을 가진다. 저가항공의 가장 큰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저렴한 항공권이다. 그러나 대책없는 저가 항공권 정책은 항공사의 수익...
2009.08.24 조회 15127 마래바
지금은 사라진 풍경이 되어 버렸지만, 명절 때면 기차표를 구하기 위해 서울역에 장사진을 치던 광경을 흔히 볼 수 있었다. 모처럼의 고향 방문을 위해서는 길에...
2009.07.08 조회 15089 마래바
해외 여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곳이 있다면 그곳은 다름아닌 공항이다. 물론 바닷길 도 있긴 하지만 그 양은 미미하니 일단 제외.. ^^ 공항.. Airport...
2009.10.15 조회 14415 마래바
항공업계는 지금 며칠 전 콜롬비아에서 발생한 항공사고가 연일 화제의 대상이다. 항공기 동체가 세 동강이 날 정도로 크게 부서졌는데, 사망한 사람이 단 한명에...
2010.08.19 조회 13662 마래바
자랑스럽다. 인천공항의 성장세나 지명도는 가히 다른 공항들이 엄두를 못낼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공항협의회(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2010.05.19 조회 12925 마래바
저가 항공사의 출현이 눈부시다. 우리나라만 해도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제주항공, 이스타, 부산에어, 진에어 등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애경 그룹이라는 든든(?)...
2009.06.30 조회 12893 마래바
지난 포스트에서 국내 저비용항공 요금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2010/03/17) ...
2010.03.23 조회 12889 마래바
결국 지난 19일 일본의 대표 항공사격인 일본항공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 해부터 일본항공의 부실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설마 망하기야 하겠어? 일본...
2010.01.25 조회 12577 마래바
요 며칠 A380 항공기가 각종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다름아닌 엔진 문제 때문인데, 엔진 성능에 문제가 생겨 콴타스항공은 물론 싱가포르항공까지 엔진을 전면 ...
2010.11.26 조회 12283 마래바
항공사 여승무원을 바라보는 느낌 중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뭘까? 전 세계를 누비는 자유로움? 도도한 콧대? 세련된 복장의 멋진 모습? 여러가지 느낌을 가질 ...
2009.12.11 조회 12278 마래바
지상교통 수단과는 달리 항공교통은 제한사항이 참 많다. 오늘만 해도 밤부터 눈이 많이 온다는데, 벌써부터 내일 아침이 걱정이다. 눈이 오는 날에 항공기가 제...
2010.03.09 조회 11727 마래바
작년 일본 국토교통성 장관의 하네다공항 허브화 추진 발언과 일본항공 파산 선언 이후 일본 항공산업 전체를 새롭게 재편하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하네다 공항...
2010.07.27 조회 11689 마래바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도 마찬가지겠지만, 항공교통은 비행기만 있다고 해서 마음대로 하늘로 띄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항공운송은 특히 국가 간 이동의 대표 ...
2009.09.21 조회 11594 마래바
민간 항공사들의 주 수익원은 여객에게 판매하는 항공권이다. 화물의 경우에는 화물 항공권(?, 실제는 화물 운송요금)이 수익원의 대부분이다. 하지만 항공사간 ...
2014.08.12 조회 11402 마래바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 이제는 볼 수 없는 우리들 어릴 적 혹은 전쟁으로 가난에 찌든 이전 세대 풍경 중의 하나다. 보릿고개라는 말...
2009.02.03 조회 11396 마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