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초저비용항공 개척자 빌 프랭크, 또 다른 도전

마래바2017.02.09 15:17조회 수 650추천 수 5댓글 2

  • 팔순의 저비용항공 개척자의 새로운 도전

  • 스피리트항공 등 다수 LCC 키워낸 전문가

최근 항공시장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흐름 중 하나가 저비용항공이다.

항공기를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한 비용을 동반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교통수단이었으나 저비용항공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항공여행 틀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허브 캘러허, 라이언에어의 마이클 오리어리, 에어아시아의 토니 페르난데스 등은 바로 이런 '저비용항공사'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인물들로 우리에게도 비교적 친숙한 이름들이다.

하지만 일반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에 적지않은 영향력을 끼친 인물이 있다. 미국 투자기업인 인디고 파트너스(Indigo Partners)의 공동 설립자인 빌 프랭크(William A. Franke)라는 인물이 그 주인공이다. 캘러허, 오리어리 등이 한 항공사를 집중적으로 키워낸 항공경영 전문가라면 빌 프랭크는 항공경영·투자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이다.

 

▩ 아메리카웨스트, US항공 회장 지낸 빌 프랭크

2017년 현재, 팔순을 바라보는 그가 항공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불과 20여년 전인 1993년이다. 1991년 파산 이후 구조조정 절차를 밟고 있던 아메리카웨스트항공(America West Airlines) CEO로 영입되어 이를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명성을 얻기 시작해 1997년부터는 US Airways의 CEO도 겸하게 된다.

 

bill_franke.jpg
항공투자·경영전문가 빌 프랭크(가운데)

 

그는 항공 경영자로서 뿐만 아니라 후임 경영자를 키운 인물로도 유명하다. America West Airlines CEO로서 당시 파산 보호에서 벗어나는 경영능력을 발휘했을 뿐 아니라 당시 젊은 경영자들을 양성하기도 했다. Doug Parker 현 아메리칸항공 회장을 비롯해 Derek Kerr, Robert Isom, Steve Johnson 부회장, Scott Kirby 현 유나이티드항공 회장 등이 빌 프랭크와 함께 했던 인물들이다.

 

▩ 저비용항공을 넘어 초저비용항공사 시장 개척

그는 라이언에어 경영에 참여했던 경험을 통해 초저비용항공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한다. 그는 인디고 파트너를 통해 미국 스피리트항공(Spirit Airlines) 경영에 직접 참여한다. 당시까지만 해도 전세기를 운영하는 수준이었던 스피리트항공을 완전한 저비용항공사(LCC), 아니 그 보다 더 지독한 초저비용항공사(ULCC)로 키워낸다. 그는 2000년 투자를 시작해 2006년부터 2013년까지는 직접 경영자(회장)로서 스피리트항공에게 대표적 초저비용항공사라는 명성을 안겨주었다.

또한 그사이 2004년 헝가리에 저비용항공사인 위즈에어(Wizz Air)를 설립해 2017년 현재 75대 항공기로 117개 도시를 운항하는 탄탄한 항공사로 키워냈으며, 타이거항공(Tiger Airways Singapore) 설립에 참여(지분 24%)하고 2004년부터 2009년까지 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그리고 스피리트항공을 떠난 후 또 다시 눈을 돌려 2013년부터는 프론티어항공(Frontier Airlines)을 인수해 초저비용항공사로서의 정체성을 바꾸고 있다. 

 

▩ 남미에 새로운 저비용항공시장 도전

그리고 그는 남미에서의 오랜 사업을 기반으로 2004년부터 투자하고 있는 멕시코 제 2 항공사인 저비용항공사 볼라리스(Volaris)와 함께 남미에 또 다른 저비용항공사 설립에 들어갔다. 칠레를 거점으로하는 JetSMART가 그 주인공으로 2017년 1월 현재 운항증명 등 설립 절차를 밟고 있다.

[항공소식] 인디고투자, 칠레 초저비용항공사 런칭(2017/2/6)

그는 남미에는 아직 진정한 저비용항공사가 없다고 주장하며 향후 5년 동안 남미 저비용항공시장 활성화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한다. 초저비용항공사인 스피리트항공 등을 키워낸 그는 외국투자가 100% 소유 가능한 칠레를 선택해 보다 적극적으로 저비용항공사를 키워내고자 하는 것이다.

 

그는 다수의 항공사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면서 항공 경영·투자 전문가1) 라는 명성을 얻었다. 특히 저비용항공업계에서 그가 관여했던 항공사들의 변화와 성공은 매우 신선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가 새롭게 시작하는 남미에서의 저비용항공 도전에 적지 않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빌 프랭크(William A. Franke), 항공업계 주요 이력

  • 1993년 ~ 2001년 : America West Airlines CEO & 회장
  • 1997년 ~ 2001년 : US Airways CEO & 회장
  • 2004년 ~ 현재 : Wizz Air Holdings 회장
  • 2004년 ~ 2009년 : Tiger Airways Singapore 회장 (지분 투자 24%)
  • 2006년 ~ 2013년 : Spirit Airlines 회장 (2000년부터 투자)
  • 2013년 ~ 현재 : Frontier Airlines 이사회의 의장
  • 라이언에어 IPO 이전 경영 관여(디렉터, 임원)

 

#항공사 #저비용항공 #저비용항공사 #JetSMART #스피리트항공 #Spirit #스피리트 #프론티어항공 #프론티어 #Frontier #Volaris #볼라리스 #LCC #위즈에어 #위즈 #Wizz #USAirways #US항공 #아메리카웨스트항공 #AmericaWest #경영전문가 #경영 #남미

 

각주

  1. 물론 그는 항공경영에만 집중된 인물은 아니다. 그외 다수의 투자기업과 일반 기업에도 관여하고 있다.

 

아직 별점이 없습니다.

당신의 별점은?

0 별점 등록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지난 해 발생했던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착륙사고 결과에 따른 징계 수위를 놓고 당사자인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신경전이 대단하다. 국토부가 내 놓...
2014.10.18 조회 7366 고려한
며칠 전 인천공항에 대한 외국인의 호감에 대해 포스팅 했다. 그 글은 단순히 개인 블로그에 게재되었던 내용으로 인천공항에 대한 개인적 호감과 느낌에 불과했...
2009.11.10 조회 16795 마래바
지난 주말 네팔에 들이닥친 강력한 지진으로 인한 수많은 인명피해와 재산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너무나 강력한 지진이었기에 네팔 사회 전체의 시스템이 제대로 ...
2015.04.30 조회 3352 고려한
작년 일본 국토교통성 장관의 하네다공항 허브화 추진 발언과 일본항공 파산 선언 이후 일본 항공산업 전체를 새롭게 재편하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하네다 공항...
2010.07.27 조회 11689 마래바
비행기는 매우 편리한 교통수단이지만, 다른 어떤 교통수단에 비해 까다롭고 복잡하다. 한번 하늘로 날아 오르기 위해 거쳐야 하는 절차나 준비해야 하는 규정들...
2009.12.24 조회 9010 마래바
국토부, 항공기령 강제 공개 법제화 갈수록 심해지는 규제와 법규들, 차라리 20년 이상 항공기 강제 퇴출하는 법 만들어야 국토교통부가 기령 20년을 초과하는 ...
2018.12.18 조회 911 올레
'저게 뭐야?' '뭐하는 거지?' 승무원 K는 기내식 서비스를 마친 후 기내를 둘러보던 중 깜짝 놀랐다. 어두컴컴한 객실 안 어디선가 빨간 불빛이 보였기 때문이다....
2009.06.14 조회 23134 마래바
기술의 발전은 눈부실 정도로 빠르고 변화의 폭도 크다. 조금만 태만해도 경쟁의 흐름에서 뒷 물결로 밀릴만큼 빠르다. 항공 분야도 마찬가지다. 오늘(12월 17일)...
2014.12.17 조회 2059 마래바
공항은 항공교통의 시작과 끝이다. 하지만 현대의 공항 개념은 시작과 끝을 넘어 연결(Connection)이라는 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오히려 시작과 끝보다는 연...
2015.10.12 조회 1892 마래바
공정위, 항공권 취소수수료 제한 60일 이내만 정률 취소수수료 부과 입이 아플 지경이다. 수없이 문제점을 지적하지만 들은 척도 안한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
2016.09.22 조회 1544 마래바
유료 서비스 적고 수수료 없는 사우스웨스트항공 진정한 저비용(Low Cost)을 추구하는 항공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여객을 수송하는 항공사는 다름 아닌 미국...
2017.11.28 조회 702 상주니
단거리 시장, LCC 경쟁 심화로 수익성 악화 서비스 측면에서 강점 있는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 하지만 저비용항공시장 역시 장거리로 확대되는 추세로 이에 대한...
2018.02.07 조회 821 마래바
항공기를 이용하는 데 가장 신경쓰이는 곳이 공항이다. 처음 항공여행을 하다보면 비행기라는 것도 낯설고 공항이라는 곳은 더욱 낯설 수 밖에 없다. 비행기를 타...
2009.06.13 조회 9990 마래바
제목이 좀 과격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현 상태로는 국내 저비용항공의 미래는 없다는 생각에 정한 제목이다. 얼마 전 국내 항공시장, 특히 저가 시장에 한바탕 ...
2012.10.20 조회 5810 마래바
항공기 안은 여러 사람들이 함께 여행하는 공간이다.. 그것도 한정된 공간이라 수십, 수백명의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기에는 그리 적합하지 않은 공간이다. 그래서...
2010.08.30 조회 7435 마래바
저비용항공이 대세가 된 지금, 소비자로서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모 언론에서는 'LCC저가항공 오해와 진실' 이라는 기획 시리즈 기사를 내 보내고 있다. ...
2014.09.10 조회 1848 마래바
아이를 키우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은 겪어봤을 거다. 아이 우는 소리에 대한 스트레스를 말이다. 하물며 내 자식이라고 해도 우는 소리가 마냥 즐거운 ...
2012.09.29 조회 3997 마래바
요 며칠 전해진 소식 가운데 저비용항공 정책에 대한 것이 눈에 띈다. 대부분의 저비용항공사가 자사 약관에 규정한 환불 불가 정책은 수정되어야 하며, 이를 공...
2013.11.07 조회 3694 마래바
LCC(Low Cost Carrier), No-Frills, Budget Airlines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저비용항공이 요즘 대세다. 이미 우리나라에만도 에어부산, 진에어, 이스타항공,...
2013.03.21 조회 3756 마래바
비행기를 타다 보면, 불가피하게 짐을 부치곤 한다. 가벼운 여행이나 비즈니스 정도면 휴대하는 가방 정도로 충분하겠지만, 맘 먹고 하는 여행에는 짐이 동반되기...
2012.02.27 조회 5503 마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