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승무원이 직접 시연하는 안전 데모 다시 돌아오나?

고려한2018.01.04 13:30Views 590Votes 3Comment 0

  • 기내 비디오 시스템 사라지는 추세

  • 그만큼 승무원 시연하는 안전수칙 데모는 더 늘어날 듯

항공기를 타면 가장 처음 접하는 기내 서비스(?) 중 하나가 안전 데모다.

각 좌석에 장착된 화면이나 별도 스크린 등으로 미리 제작된 기내 안전수칙을 동영상으로 보여준다. 이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해 법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절차다.

최근에는 어떻게 하면 이 안전 비디오를 재미있게 구성할까 고민하는 항공사가 늘고 있으며, 일부 항공사는 재미있고 신선한 안전 데모 동영상을 마케팅 툴로 활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비디오를 통해 안전 수칙을 보여주게 되면서 과거 객실승무원들이 직접 시연하던 안전 데모는 거의 사라질 정도로 줄어들었다.

 

safety_demo_1.jpg
승무원이 직접 설명하는 기내 안전수칙

 

하지만 앞으로 동영상이 아닌 객실승무원이 직접 시연하는 안전 데모가 다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저비용항공사가 급증하면서 비용 절감을 위해 각종 기내 시설과 장비를 줄이고 있기 때문인데, 그 가운데 보통 기내 좌석 뒤면에 장착된 개인용 비디오 시스템(AVOD)이 대표적인 제거 1순위 품목에 들어간다.

실제 저비용항공사들은 항공기에 개인용 비디오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떻게 하든 비용(Cost)을 줄여 원가를 낮춰야 하는 저비용항공사 입장에서 개인용 비디오 시스템은 그 장착에 따른 엄청난 비용은 물론 무게 또한 적지 않은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에는 저비용항공사뿐만 아니라 일반 항공사들도 이 개인용 비디오 시스템 장착을 꺼리기 시작했다. 미국 유나이티드항공과 델타항공은 단거리 구간 운항 소형급 항공기에서는 단계적으로 비디오 시스템을 제거하기 시작했다.

가장 큰 이유는 개인 엔터테인먼트 도구가 일반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은 물론 태블릿이라는 개인용 가젯들이 늘어나면서 항공업계는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하고 있다. 즉 기내에 장착된 비디오 장비가 아니더라도 승객이 소지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 얼마든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이다.

항공업계는 좌석 한 개당 약 1만 달러 정도의 고비용을 요구하는 개인용 비디오 시스템이 적어도 이코노미클래스에서는 점차 자취를 감추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항공업무에 있어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부분이 바로 안전수칙을 설명하는 단계다. 기존에 비디오를 통해 보여주던 것을 법적 의무사항 때문에라도 승무원이 직접 시연이라도 해야 하는 상황으로 바뀌는 것이다.

현재는 저비용항공사에서나 볼 수 있는 객실승무원의 안전수칙 데모를 점차 일반 항공사에서도 어렵지 않게 접하게 될 전망이다. 유투브 등에 승무원의 재치 넘치는 안전 데모 영상이 앞으로 더 다양해지지 않을까 싶다. ^^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중국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지정학적으로 나쁜 면을 들자면 한도 끝도 없지만, 좋은 점도 제법 있다. 특히 항공시장에 있어서 그 ...
2014.03.23 View 49606 마래바
'저게 뭐야?' '뭐하는 거지?' 승무원 K는 기내식 서비스를 마친 후 기내를 둘러보던 중 깜짝 놀랐다. 어두컴컴한 객실 안 어디선가 빨간 불빛이 보였기 때문이다....
2009.06.14 View 24429 마래바
며칠 전 인천공항에 대한 외국인의 호감에 대해 포스팅 했다. 그 글은 단순히 개인 블로그에 게재되었던 내용으로 인천공항에 대한 개인적 호감과 느낌에 불과했...
2009.11.10 View 16901 마래바
항공업 특히, 항공사의 비즈니스 특징 중의 하나가 현금 흐름 (Cash Flow)이 좋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품은 물건 구매와 동시에 현금(Cash)이 확보되나, 항공사...
2008.10.27 View 15673 마래바
라이언에어가 또 논쟁의 불씨를 지피기 시작했다. 예전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으나, 최근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도록 허용하는 항공...
2009.08.01 View 15356 마래바
저가항공은 저가항공 다워야 경쟁력을 가진다. 저가항공의 가장 큰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저렴한 항공권이다. 그러나 대책없는 저가 항공권 정책은 항공사의 수익...
2009.08.24 View 15268 마래바
지금은 사라진 풍경이 되어 버렸지만, 명절 때면 기차표를 구하기 위해 서울역에 장사진을 치던 광경을 흔히 볼 수 있었다. 모처럼의 고향 방문을 위해서는 길에...
2009.07.08 View 15205 마래바
해외 여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곳이 있다면 그곳은 다름아닌 공항이다. 물론 바닷길 도 있긴 하지만 그 양은 미미하니 일단 제외.. ^^ 공항.. Airport...
2009.10.15 View 14511 마래바
항공업계는 지금 며칠 전 콜롬비아에서 발생한 항공사고가 연일 화제의 대상이다. 항공기 동체가 세 동강이 날 정도로 크게 부서졌는데, 사망한 사람이 단 한명에...
2010.08.19 View 13724 마래바
저가 항공사의 출현이 눈부시다. 우리나라만 해도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제주항공, 이스타, 부산에어, 진에어 등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애경 그룹이라는 든든(?)...
2009.06.30 View 13084 마래바
자랑스럽다. 인천공항의 성장세나 지명도는 가히 다른 공항들이 엄두를 못낼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공항협의회(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2010.05.19 View 13020 마래바
지난 포스트에서 국내 저비용항공 요금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2010/03/17) ...
2010.03.23 View 12936 마래바
요 며칠 A380 항공기가 각종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다름아닌 엔진 문제 때문인데, 엔진 성능에 문제가 생겨 콴타스항공은 물론 싱가포르항공까지 엔진을 전면 ...
2010.11.26 View 12887 마래바
결국 지난 19일 일본의 대표 항공사격인 일본항공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 해부터 일본항공의 부실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설마 망하기야 하겠어? 일본...
2010.01.25 View 12678 마래바
항공사 여승무원을 바라보는 느낌 중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뭘까? 전 세계를 누비는 자유로움? 도도한 콧대? 세련된 복장의 멋진 모습? 여러가지 느낌을 가질 ...
2009.12.11 View 12356 마래바
민간 항공사들의 주 수익원은 여객에게 판매하는 항공권이다. 화물의 경우에는 화물 항공권(?, 실제는 화물 운송요금)이 수익원의 대부분이다. 하지만 항공사간 ...
2014.08.12 View 12156 마래바
지상교통 수단과는 달리 항공교통은 제한사항이 참 많다. 오늘만 해도 밤부터 눈이 많이 온다는데, 벌써부터 내일 아침이 걱정이다. 눈이 오는 날에 항공기가 제...
2010.03.09 View 11766 마래바
작년 일본 국토교통성 장관의 하네다공항 허브화 추진 발언과 일본항공 파산 선언 이후 일본 항공산업 전체를 새롭게 재편하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하네다 공항...
2010.07.27 View 11719 마래바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도 마찬가지겠지만, 항공교통은 비행기만 있다고 해서 마음대로 하늘로 띄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항공운송은 특히 국가 간 이동의 대표 ...
2009.09.21 View 11663 마래바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 이제는 볼 수 없는 우리들 어릴 적 혹은 전쟁으로 가난에 찌든 이전 세대 풍경 중의 하나다. 보릿고개라는 말...
2009.02.03 View 11424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