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항공 수하물 추적 RFID 혁신 다가온다 - IATA 도입 결의

Profile
고려한
  • IATA,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에 RFID 기술 적용 합의
  • 수하물 사고 감소, 알림 서비스 개선 등 기대 효과
  • 향후 4년 내 전세계 상업 항공운송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 적용

이달 우리나라에서 세계 항공업계 가장 큰 행사인 IATA 연차총회가 열렸다.

IATA는 세계 민간항공업계를 대표하는 국제 단체로 항공편 노선, 항공권, 운임, 스케줄 등 대부분의 상업용 항공부문을 담당하며 그 방향성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IATA 연차총회에서 결의된 사항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RFID 기술 적용이다.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는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방식으로 일명 전자태그로 불리는 기술이다. 항공업계에서 이 기술과 관련해 주목하는 부문은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다.

현재 항공 수하물을 인식하고 그 이동 과정을 추적하는 기술의 근간은 바코드다. 바코드는 막대 코드 조합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빛을 이용해 판독하는 기술로 우리 생활에 이미 밀접하게 이용되고 있는 시스템 체계다.

항공업계에서 RFID 기술을 수하물 운송추적 체계에 적용하려는 이유는 바코드가 가진 현실적인 단점 때문이다. 바코드는 원거리에서는 인식할 수 없으며 바코드가 노출되지 않으면 정보 자체를 인식할 수 없다. 수하물이 운송되는 과정에서 사람이 일일이 확인하지 못하고 수하물 분류 시스템(BHS)이 자동으로 인식해야 하지만 인식 불가·오류 등이 적지 않게 발생한다.

이 바코드의 부족한 점을 전파로 정보를 인식하는 RFID 기술로 대체할 수 있다고 보고, 세계 항공업계는 IATA를 중심으로 지난 2005년부터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왔다.

항공소식 RFID 기술, 항공 수하물 사고 30억 달러 세이브(2016/11/3)
항공상식 수하물 영영 분실할 확률은 만분의 일(2008/4/14)

수하물 자체 혹은 수하물 태그에 RFID 칩을 포함시켜 수하물의 이동 과정을 세밀하게 체크할 수 있다.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겹쳐져 보이지 않는 수하물 태그도 정확하게 그 정보를 인식할 수 있다. 설사 만의 하나 항공기에 실리지 못한다 해도 현재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도착지 등에서 승객에게 미리 그 내용을 알리는 등 선제 조치가 가능해 시간적, 물리적 손실을 감축해줄 수 있다.

 

rfid_baggage.jpg

 

이번 IATA 75차 연차총회에서 수하물 추적 체계에 RFID 기술 적용이 결의됨에 따라 향후 4년 내에 상용 공항 및 항공사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게 되었다. IATA는 향후 3년 내에 수하물의 80%에 이 기술이 적용될 것이며 인프라 역시 최소 74개 공항에 배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에서 본격적으로 RFID 기술을 적용한 항공사는 미국의 델타항공이다. 2016년 수하물 태그에 RFID 기술을 적용한 이후 연간 약 20억 개 이상의 추적 포인트를 수집하며 수하물의 99.9% 이상 정확하게 스캔되고 추적하는 정확성을 가지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항공부문에서 사용될 RFID 방식은 수동형(Passive)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태그 스스로 전파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판독장비(Reader)에서 발신된 전파를 수신하는 방식으로 항공기에 탑재된 수하물에서는 아무런 전파가 발생되지 않아 혹시라도 있을 전파 간섭 등을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지난해 발생한 약 2500만 건 수하물 사고는 지난 2007년 대비 70% 감소한 발생율(0.06%)을 보였으나 최근 항공수요가 폭증하는 상황을 감안할 때 향후 20년 이내 사고율(MBR)은 2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RFID 기술이 적용되면 수하물 취급 오류가 현재 대비 25% 이상 감소하고 탑재, 하기 과정에서의 속도를 개선시켜 전반적인 효율성은 물론 승객에게 상태 알림 신속성 개선 등 서비스 품질까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RFID 기술은 일회용 수하물 태그에는 물론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태그 등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도 있다.

항공소식 IATA 전자 수하물 태그, 카타르항공·공항 첫 시범 운영(2018/3/23)
항공소식 루프트한자 & 리모와, 수하물 일체형 전자태그 개발(2015/9/16)
항공소식 새로운 수하물 전자태그 시대로(2013/11/9)
항공소식 영국항공, 새로운 수하물 전자 태그 선보인다(2013/6/30)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항공 분야의 다양한 생각을 이야기 합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