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라이언에어, 기내 흡연 허용! 정부는 하루속히 법적기준 만들어라

마래바2009.08.01 07:21Views 15389Votes 1Comment 0

라이언에어가 또 논쟁의 불씨를 지피기 시작했다.

예전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으나, 최근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도록 허용하는 항공사는 찾아보기 힘들다.  개인의 건강은 물론, 흡연으로 인한 타인 건강에 해악을 끼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아시아나항공이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 노선 금연 정책을 실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이렇게 해로운 담배를 기내에서 피우도록 허용한다고 라이언에어는 밝혔다.

이게 무슨 소린가?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게 하다니..  요즘같은 추세에 공공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도록 허용한다는 건 자살행위에 가까운 일일 것이기 때문에 놀라운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물론 흡연가들은 쌍수를 들어 환영하겠지만 말이다.

단, 라이언 에어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내걸었다.

연기없는 담배만 허용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연기없는 담배라 함은 곧 전자 담배를 의미하는 것이다.  전자 담배에 대해서는 일전에 블로그를 통해 그 현상과 가능성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다.

전자 담배란 실제 담배는 아니지만 담배를 피우는 느낌을 그대로 재연하는 일종의 담배 대용품이다.  니코틴 성분만을 추출한 액상을 농축해 담배 모양처럼 생긴 기화기에 넣고 태워 마치 담배를 피우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이 전자 담배 끝부분은 마치 담배가 타들어 가는 듯한 빨간 불빛을 내고, 내뿜는 기체 또한 흰색 담배 연기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그래서 담배 피우는 느낌과 만족감을 그대로 준다는 것이 이 전자 담배다.

이런 전자 담배는 일반 담배와 어떻게 다를까?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일반 담배가 가지는 유해한 물질들은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다고 하는 점이다.  발암 물질로 알려진 타르나 벤조필렌 등이 없고, 대신 앞서 언급한 대로 담배 잎에서 니코틴 성분만을 추출해 액상, 농축한 것이다.

즉 전자 담배를 피우는 경우 유해한 발암 물질 대신 니코틴만 흡수하게 되며, 연기처럼 보이는 것은 니코틴 액을 기화시키면서 생기는 수증기다.  따라서 일반 담배가 가지는 간접 흡연의 폐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증기로 내뿜어지는 가짜 연기 속에 니코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해하다는 연구결과가 없어 규제해야 한다는 입장도 함께 대립하고 있다.

라이언 에어는 이 전자 담배를 기내에서 피울 수 있도록 허가했다.  더 나아가 이 전자 담배를 기내에서 판매까지 하겠단다.  One Pack에 6유로에 판매하고 있는데, 이는 시중에서 17유로에 판매되는 것보다는 훨씬 저렴한 가격이라고..

라이언 에어 괴짜 CEO, Michael O'Leary

라이언 에어 괴짜 CEO, Michael O'Leary

정말 돈 버는대는 귀신같은 수완을 보여주는 라이언 에어다.  누가 저가 항공 아니랄까봐..

실제 담배가 아니므로 주변 사람들에게 간접 흡연의 피해를 끼치지 않고, 따라서 공공 장소에서의 흡연 금지라는 현행법을 교묘히 피해가며 실제 흡연가들에게 기내 판매를 통해 수익까지 올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 정부는 전자 담배도 담배의 한 종류로 구분한다고 밝혔었다. (2009/06/09)   다만 이 전자 담배를 공공 장소에서 피워도 되는지, 피지 말아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기준이 제시되지 않은 상태다.

정부는 하루속히 그 입장과 명확한 기준을 밝혀야 할 것이다.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미 외국에서는 공공장소인 기내에서 이 전자 담배를 피우도록 허락한 항공사가 등장했다.  만약 이 전자 담배 사용에 대한 확실한 기준을 만들어 밝히지 않는다면 항공기 안에서 승무원과 승객 간에 이 전자 담배 사용을 두고 논쟁과 갈등이 벌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정책이 시장을 앞서갈 수는 없더라도, 적어도 시장에 등장한 현상에 대해 그 기준과 방향은 신속하게 제시해야 한다.  지나친 신중함은 적절한 때(타이밍)를 놓치게 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혼란과 무질서를 통해 또 다른 질서를 만들어내는 혼돈 이론 (Chaos) 을 적용하겠다면 할 말 없지만, 그렇게까지 주도 면밀할 것 같지는 않으니, 지나친 신중함이 자칫 '나(정부)는 이렇게 무능하오' 라는 고백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두렵기만 하다.


Not yet rating.

Rate your experience

0 Rate up
    • Font Size
저비용 항공사, 이대로는 생존 힘들어 (저비용 항공 생존전략) (by 마래바) 제주항공, 얼리버드(Early Bird) 요금제, 본격적인 저가 경쟁력 강화? (by 마래바)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중국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지정학적으로 나쁜 면을 들자면 한도 끝도 없지만, 좋은 점도 제법 있다. 특히 항공시장에 있어서 그 ...
2014.03.23 View 49637 마래바
'저게 뭐야?' '뭐하는 거지?' 승무원 K는 기내식 서비스를 마친 후 기내를 둘러보던 중 깜짝 놀랐다. 어두컴컴한 객실 안 어디선가 빨간 불빛이 보였기 때문이다....
2009.06.14 View 24497 마래바
며칠 전 인천공항에 대한 외국인의 호감에 대해 포스팅 했다. 그 글은 단순히 개인 블로그에 게재되었던 내용으로 인천공항에 대한 개인적 호감과 느낌에 불과했...
2009.11.10 View 17042 마래바
항공업 특히, 항공사의 비즈니스 특징 중의 하나가 현금 흐름 (Cash Flow)이 좋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품은 물건 구매와 동시에 현금(Cash)이 확보되나, 항공사...
2008.10.27 View 15706 마래바
라이언에어가 또 논쟁의 불씨를 지피기 시작했다. 예전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으나, 최근엔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도록 허용하는 항공...
2009.08.01 View 15389 마래바
저가항공은 저가항공 다워야 경쟁력을 가진다. 저가항공의 가장 큰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저렴한 항공권이다. 그러나 대책없는 저가 항공권 정책은 항공사의 수익...
2009.08.24 View 15325 마래바
지금은 사라진 풍경이 되어 버렸지만, 명절 때면 기차표를 구하기 위해 서울역에 장사진을 치던 광경을 흔히 볼 수 있었다. 모처럼의 고향 방문을 위해서는 길에...
2009.07.08 View 15241 마래바
해외 여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곳이 있다면 그곳은 다름아닌 공항이다. 물론 바닷길 도 있긴 하지만 그 양은 미미하니 일단 제외.. ^^ 공항.. Airport...
2009.10.15 View 14558 마래바
항공업계는 지금 며칠 전 콜롬비아에서 발생한 항공사고가 연일 화제의 대상이다. 항공기 동체가 세 동강이 날 정도로 크게 부서졌는데, 사망한 사람이 단 한명에...
2010.08.19 View 13736 마래바
요 며칠 A380 항공기가 각종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다름아닌 엔진 문제 때문인데, 엔진 성능에 문제가 생겨 콴타스항공은 물론 싱가포르항공까지 엔진을 전면 ...
2010.11.26 View 13167 마래바
저가 항공사의 출현이 눈부시다. 우리나라만 해도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제주항공, 이스타, 부산에어, 진에어 등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애경 그룹이라는 든든(?)...
2009.06.30 View 13125 마래바
자랑스럽다. 인천공항의 성장세나 지명도는 가히 다른 공항들이 엄두를 못낼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공항협의회(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2010.05.19 View 13064 마래바
지난 포스트에서 국내 저비용항공 요금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항공상식] 저비용항공사 요금이 그리 싸지 않은 이유 (2010/03/17) ...
2010.03.23 View 12955 마래바
결국 지난 19일 일본의 대표 항공사격인 일본항공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 해부터 일본항공의 부실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설마 망하기야 하겠어? 일본...
2010.01.25 View 12707 마래바
항공사 여승무원을 바라보는 느낌 중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뭘까? 전 세계를 누비는 자유로움? 도도한 콧대? 세련된 복장의 멋진 모습? 여러가지 느낌을 가질 ...
2009.12.11 View 12376 마래바
민간 항공사들의 주 수익원은 여객에게 판매하는 항공권이다. 화물의 경우에는 화물 항공권(?, 실제는 화물 운송요금)이 수익원의 대부분이다. 하지만 항공사간 ...
2014.08.12 View 12354 마래바
지상교통 수단과는 달리 항공교통은 제한사항이 참 많다. 오늘만 해도 밤부터 눈이 많이 온다는데, 벌써부터 내일 아침이 걱정이다. 눈이 오는 날에 항공기가 제...
2010.03.09 View 11788 마래바
작년 일본 국토교통성 장관의 하네다공항 허브화 추진 발언과 일본항공 파산 선언 이후 일본 항공산업 전체를 새롭게 재편하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하네다 공항...
2010.07.27 View 11730 마래바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도 마찬가지겠지만, 항공교통은 비행기만 있다고 해서 마음대로 하늘로 띄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항공운송은 특히 국가 간 이동의 대표 ...
2009.09.21 View 11685 마래바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 이제는 볼 수 없는 우리들 어릴 적 혹은 전쟁으로 가난에 찌든 이전 세대 풍경 중의 하나다. 보릿고개라는 말...
2009.02.03 View 11430 마래바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