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비행기에 승객 14시간 가둬둔 개념없는 항공사

마래바2009.08.19 22:48Views 13366Comment 0

  • 1

 여행은 즐거워야 한다.  비록 몸은 피곤하고 힘들지라도 마음만은 즐거워야 여행이다.

그런데 간혹 예기치 못한 사건, 사고로 인해 x고생하는 경험을 하곤 한다.  더군다나 자연 재해나 불가항력적인 상황이라면 그나마 참을만 하겠지만, 제도나 절차를 이유로 겪는 불편함을 참기는 매우 힘들다.

얼마 전 미국에서는 어처구니 없는 절차와 환경 때문에 비행기 안에서 자그마치 14시간 동안 갇혀버린 사건이 발생했다.  규정(?) 때문에 컨티넨탈항공 2816편 (실제 운항은 익스프레스제트/Express Jet) 에 탑승했던 47명 승객이 14시간 동안 비행기에서 나오지 못하고 갇혀 있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주 금요일(8월 7일) 밤 9시 30분 경 휴스턴을 출발해 미네아폴리스로 향하던 컨티넨탈 항공편이 갑작스런 기상 악화 때문에 인근 로체스터 공항으로 회항, 비상 착륙했다.  그 때가 자정 무렵이었다.  로체스터에 도착한 항공기는 연료를 재 보급하고 다시 출발할 예정이었으나, 아주 큰 문제가 발생했다.

이번엔 날씨가 문제가 아니었다.  엉뚱한 곳에서 문제가 터졌다.  다름아닌 조종사의 비행시간이 발목을 잡았던 것이다.

컨티넨탈 익스프레스 제트

컨티넨탈 익스프레스 제트

해 당편 조종사의 그날 비행시간이 이미 제한시간까지 도달했다.  우리가 일반적인 직장에서 하루 8시간 일하는 것처럼 비행기 조종사도 비행 근무시간이 제한되어 있다.  조종사 2명이 비행하는 경우 연속 13시간, 3명이면 16시간 등 비행할 수 있는 제한시간이 존재하는 것이다. (물론 브리핑, 갈아타는 시간 등을 포함한 비행근무 시간을 의미한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컨티넨탈 항공은 해당편 항공기를 조종할 수 있는 다른 조종사를 로체스터 공항까지 보낼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이런 경우 조종사가 올 때까지 항공기에 탑승하고 있던 승객들을 내려서 기다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승객들은 비행기에서 내리지 못했다.

승객이 항공기에 다시 탑승할 때 보안검사를 받아야 하는 규정 때문이었다.  이날 로체스터 공항에 회항했던 당시 시간은 자정이었고 TSA(미 보안당국) 보안직원들이 이미 퇴근해버린 뒤여서 보안검사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승객들을 비행기에서 내리지 못하게 한 것이다.

새로운 조종사가 다음날 아침 9시30분 출발시켰으며, 미네아폴리스에는 11시 무렵에 도착할 수 있었다.  승객들은 최초 출발했던 전날 9시 30분경부터 미네아폴리스 도착할 때까지 약 14시간 가량을 비행기에 갇혀버린 것이다.  불과 2시간 남짓한 거리를 14시간을 비행한 셈이다.

이 사건은 한 승객에 의해 문제가 제기되었고, 여론이 급속히 악화되며 확대되자 이 사건에 대해 미 정부는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아무리 절차와 규정 때문이라지만, 승객을 14시간 동안 비행기에 가둬 놓은 것이 정당했느냐는 것이다.  또한 현재의 보안 관련 절차와 규정이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한다.

물론 내려봐야 이런 상황 밖에는 안됐겠지만..

물론 내려봐야 이런 상황 밖에는 안됐겠지만..

사실 해당 항공사의 결정은 무리였다.  조종사들의 비행시간 제한 때문에 새로운 조종사를 기다려야 했다면, 예상 소요시간을 짐작해 그 다음날 운항했어야 했다.  그렇게 결정했더라면 승객들은 비행기에서 하기해 인근 호텔에 숙박했거 적어도 공항 대기실에서라도 기다릴 수 있었을 것이다.

승객들을 비행기에서 내리지 못하게 한 것은 비행기에서 내렸다가 다시 탑승할 때 보안직원 부재로 인해 보안검색이 불가능하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따라서 새로운 조종사만 도착하면 바로 탑승해 비행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항공사는 판단했던 것 같다.  그러나 결국 교체 조종사는 다음날 아침이 되어서야 도착했고 그때까지 승객들은 비행기 안에서 기다려야만 했던 것이다.

정부 조사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 지는 미리 짐작할 수 없지만 (규정 위반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27,500 달러 벌금 부과), 항공사의 관리 행태는 비난받기 좋은 상황이다.  그 좁은 항공기 안에서 14시간 동안 승객들을 묶어 둘 생각을 했으니 말이다.  물론 컨티넨탈 항공도 상황이 그 지경까지 이를 줄은 생각치 못했을 것이다.  어쨌거나 판단의 주체가 항공사에 있었던 만큼 그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를 져야 한다.

실제 업무를 할 때, 이런 경우를 종종 겪는다.  판단하기 대단히 어려운 상황이긴 하다.  회항한 공항에는 컨티넨탈이 운항하지 않는 공항이었으니 지상에서 항공기나 승객들을 다룰 직원은 없었을 것이다.

승객들이 비행기에서 내려봐야 승무원 3명이 자정을 넘긴 한밤 중에 승객들에게 해 줄 편의 서비스가 있을리 만무하기 때문에 승객들을 내리지 못하게 한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14시간을 비행기에서 나가지 못하게 한 항공사의 판단이 옳다고는 하기 힘들다.  항공사의 업무 편이만을 고려한 측면이 크기 때문이다.  14시간 동안의 항공기내 상황이 어땠을 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ㅠ.ㅜ  장거리 항공편 처럼 기내 오락거리나 먹을 거리가 제공되는 것도 아니었을테니 더더욱 승객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이다.
  • 1
    • Font Size
Comment 0

Leave a comment Use WYSIWYG

Author Password
유럽 최대 저가항공 라이언에어 (Ryanair) 는 어느 항공사보다 가장 낮은 항공가격을 가장큰 경쟁력으로 내세우고있다. 또한 2015년부터는 유럽내 연간 여객수 1...
2018.02.12 View 452 Votes 4
사람에게 어떤 일이 언제 닥칠 지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다. 만약 당신이 탄 비행기, 그것도 옆 좌석에 사망한 시신을 두고 10시간 비행했다면? Lena Pettersson...
2012.07.10 View 22092 Votes 3
항공 여행에 있어 즐거움 중 하나가 기내식.. 최근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기내식도 사먹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그래도 기내식을 기다리...
2012.12.12 View 10540 Votes 4
혹시 비행기를 탈 때마다 불안하지는 않나요? 이 비행기 제대로 뜨고 내릴 수는 있는 걸까? 혹시 내가 탄 비행기 정비 불량으로 중간에 '확~~' 떨어지는 거 아냐?...
2010.03.16 View 17245
어제 (2010년 2월 12일) 김포공항에서 다소 소란스런 일이 벌어졌다. 김포를 출발해 하네다로 떠나는 전일본공수 항공편 하나가 지연되기 시작한 것이다. 원인은 ...
2010.02.13 View 9536
사람이 급박한 상황에 닥치면 뜻하지 않은 판단력이 생기는 걸까? 조종사가 비행기를 착륙시키는데 터치다운을 활주로 중간 즈음에 가서야 했다. 그러다보니 제동...
2010.01.21 View 13457
토론토에서 핼리팩스로 비행 중인 에어캐나다 항공기 안에서 캐나다인 커플이 사랑 행위를 벌였습니다. (2014년 1월) 단순히 뽀뽀 정도였으면 좋았을 것을.. Chas...
2015.01.25 View 4803 Votes 3
승무원이 승객 뒷모습 찍어 올리고 놀려 물의를 빚고 있다. 한 에어부산 승무원은 자신의 항공편에 탑승한 승객들의 뒷모습을 찍어 올리고는 파마 머리를 비꼬아 ...
2018.04.15 View 1773 Votes 1
의족 승객은 비상구 좌석에 앉을 수 없다 아시아나항공, 의족 승객 좌석 변경 요구 아시아나항공이 의족 승객의 자리를 바꾸도록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1...
2017.05.23 View 782 Votes 2
4일, 일본 주부공항 경찰은 수하물 카트 절도 혐의로 한국인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김동우(32세)로 알려진 용의자는 주부공항에서 수하물 카트 1개(시가 5만엔 상...
2016.05.08 View 1189 Votes 2
비행하는 항공기 안에서 술에 취한 남성이 승무원에게 달려들어 사랑(?)하자며 난동을 부려 항공기가 회항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출발해 터...
2015.10.28 View 864 Votes 1
22세 젊은 여성이 비행기가 막 이륙하려는 순간, 이륙을 저지했다. 유월절을 이스라엘에서 보내고 Motzai Shabbos 를 거쳐 뉴욕 여정으로 Mussie Weinfeld 는 벤...
2015.04.16 View 1582 Votes 3
저비용항공사들은 대개 기내식을 유료로 판매한다. 유럽의 유명한 저비용항공사인 라이언에어에서 발생한 일이다. Nadir Morris 라는 승객은 기내에서 음식을 주...
2013.12.28 View 6421 Votes 2
최근 비만 승객 항공기 탑승을 두고 여러가지 항공사 정책이나 설문 조사 결과 등이 알려지기도 하고, 해프닝도 벌어지고 있다. [항공소식] 대다수 승객, 비만세 ...
2010.02.15 View 17625 Votes 1
항공기가 지연된 모양이다. 거칠게 항의하던 승객과 실랑이를 벌이던 중국 항공사 승무원.. 급기야는 치고 받고 주먹질까지 하게 되는데... ^^;; 이쯤되면 막장이...
2009.12.10 View 11107
현직 승무원이 기내 화장실에 비치되어 있는 생리대로 기내에서 활용하는 방법 20가지를 직접 만들어 올렸다. ㅎㅎ 그네들은 생리대 같은 물건으로 유머를 해도 ...
2009.09.07 View 17987 Votes 1
수하물 찾는 승객에게 욕을 해댄 항공사 직원 하지만 카메라부터 들이대는 모습은 과연 수하물 찾으러 항공사 직원에게 이야기하며 스마트폰 촬영하던 승객이 직...
2018.02.15 View 577
미국에서 계속 항공사 말썽이 이어지고 있다. 몇 주전 유나이티드항공이 오버부킹을 이유로 승객을 폭력적으로 끌어내면서 전세계 공분을 산데 이어 이번엔 아메...
2017.04.24 View 468
브리트리 스피어스 뮤비에 답춤 춘 승무원 그런 승무원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CEO 항공사 승무원이 유명 가수의 뮤직 비디오에 대한 답가(?) 형식으로 기내에서 ...
2017.03.21 View 722 Votes 2
항공여행을 하다보면 수하물이 분실되거나 지연 도착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항공사는 승객이 입은 피해를 어느 정도 선에서 배상([항공상식] 항공 수하물 이 ...
2015.08.20 View 721 Votes 1
Prev 1 2 3 4 5 6 7 8 9 10 ... 30Next
Attachment (1)
confusion.jpg
5.0KB / Download 48